728x90
반응형
세모 접기와 네모 접기로 영유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종이배를 7가지 방법으로 만들어 보는 쉬운 종이접기 모음입니다. 종이접기를 처음 접어보는 연로하신 어르신들이나 치매 예방 프로그램으로 종이접기에 참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종이배를 접는 방법을 아주 간단하게 접으면서도 표현하고 싶은 돛단배나 조각배를 접어 보기도 조그만 나룻배를 만들어 보기도 해요.
종이접기로 멋진 배를 만들고 싶지만 접는 방법이 복잡한 것은 손 작은 세 살 전후의 유아들은 접을 수가 없어요. 그러하니 세모와 네모만 접어서 만드는 배를 만들어 볼 거예요.
종이접기를 좋아하는 어린이가 스스로 접는 방법을 찾아 따라 접으며 만들어 볼 수 있으며 교육과 보호의 시간 활용을 위하여 만들어 볼 수 있는 종이배 접기입니다.
오늘 접어보는 종이배는 단순히 배를 접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변화와 응용으로 이야기가 담긴 만들기가 되었으면 하는 기대를 합니다..
반응형
영아 종이접기 활동과 치매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아주 많이 연로하신 노인분들의 종이접기 시간에 재미있으면서도 자신감을 갖고 할 수 있도록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를 잘 맞추어 접을 수 있도록 먼저 반복적인 훈련을 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세모의 한 모서리를 잘 맞추었을 때, 네모의 두 모서리를 반듯하게 잘 맞추었을 때 의도한 모양을 나타내고 표현하는 즐거움은 자신감을 갖고 발전하는 기쁨을 안겨줍니다.
1. 너무나도 단순한 종이배의 모양입니다. 0세의 손을 잡고 할 수 있으며 만 1세의 영아들은 따라 접기도 할 수 있는 종이배 접기입니다. 세모를 접은 후 위의 모서리가 보이도록 올려 접으면 종이배가 만들어졌어요. 세모 한 장 접었을 뿐인데 종이배가 만들어진 거예요. 위에 보이는 모서리는 많이 보이거나 보이지 않게 접어져도 괜찮아요. 배의 모양이 다르게 생긴 거예요. 바다에 배 띄우고 구름도 그리고 갈매기도 그려 보세요.
세모를 잘 접기 위하여 모서리 맞추는 것부터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영아 종이접기 시간에 만들어 볼 수 있는 모양입니다.
영아들은 세모를 접을 때 세모도 아닌 네모도 아닌 모양으로 접는 경우가 있으므로 세모 모양을 반듯하게 잘 접었다면 칭찬 열 개만큼 잘한 거예요.
2. 세모 접기 2장을 접어서 돛단배를 만들어 보도록 해요. 돛을 만들지 않으면 넓은 바다가 아닌 연못에 띄우는 작은 조각배로 표현해 볼 수 있어요. 세모를 접은 후 아래의 모서리를 위로 반 올려 접고 뒤집어 주면 배 접기의 아랫부분이에요. 한 장은 세모만 접어서 돛으로 표현해요.
3. 색종이로 세모 접기를 잘하게 되었다면 이번에는 네모 접기를 하여 돛단배의 돛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아래의 배 접기는 위에서 접었던 것과 같이 세모를 접고 중간의 모서리를 반 올려 접어서 만들고, 돛은 네모를 접은 후 위의 한쪽 모서리만 세모로 접은 후 뒤집어주세요. 아래의 종이배 접은 뒤쪽에 돛을 붙여요. 쉬운 종이배가 또 하나 만들어졌어요.
세모 접기와 네모 접기를 잘할 수 있게 되었다면 돛의 모양을 조금씩 변화를 주어 접어 볼 수 있어요. 영유아들이 세모와 네모의 모서리를 잘 접는 것은 대단히 칭찬할 만한 일이며 칭찬은 새로운 모양으로의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갖게 하는 양분이 됩니다.
4. 이번에는 세모 접었던 것을 펼쳐서 다시 세모를 접은 후 펼쳐서 접는 방법으로 해요. 종이배의 아래 부분과 돛의 부분 모두 세모 두 번 접은 상태에서 시작해요.
돛은 모서리 하나만 중심에 맞추어 접은 후 옆으로 세모 접은 선을 덮어줍니다.
배는 위와 아래의 모서리를 서로 마주 보도록 접은 후 반을 내려 접어요. 그러면 위는 길게 아래는 좁게 되었으며 2번과 3번에서 접어 본 모양과 같게 되었어요.
설명을 할 때 '세모 두 번 접으세요'라고 하면 세모를 접은 후 접어진 상태 그대로 겹쳐진 상태에서 세모를 접어 놓기도 해요. 그래서 설명을 할 때 '세모~~~~ 펼쳐서~~~' 길게 설명한 다음 펼친 것을 확인하고 다시 방향을 정한 후 두 번째 세모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5. 색종이를 세모 모양으로 한 번 접기와 두 번 접기로 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제 세모 접기는 자신 있게 접을 수 있어요. 벌써 네 가지의 모양으로 종이 돛단배를 만들어 보았으며 아마 크고 작은 종이배를 접었을 것 같아요. 멋진 일이에요.
세모는 이제 잘 접게 되었으니 '아이스크림 접기'도 해 보도록 할게요. '종이접기 기본형' 중의 하나로 세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 한쪽이 뾰족해지도록 접는 방법을 말하며 '아이스크림 접기'라는 이름을 갖고 있어요..
반응형
세모 접기 선에 맞추어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고 그대로 옆으로 덮어 줍니다.
종이배 접는 방법은 위의 4번에서 접었던 방법과 같이 해요. 종이배를 접은 뒤쪽에 돛을 붙여 주면 멋진 돛단배가 되었어요. 세모 접기로 표현하였던 것과 다른 모양이 되었어요.
4번에서 접었던 방법과 같이 한쪽만 접을 수 있어요.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쪽만 접거나 접는 간격을 조절하여 다른 모양으로 만들 수 있어요.
6. 세모를 접은 후 중간 모서리의 조금 아래 부분에서 옆으로 꺾어 접어요. 아래쪽에 생긴 모서리를 뒤쪽으로 접으면 멋진 돛단배 완성이에요.
세모 접기를 잘하며 방향을 정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어린이나 어르신들과 함께 접을 수 있는 돛단배 접기입니다.
마지막 부분의 노란색이 보이는 모양의 배 접기는 뒤집어 접기를 한 것으로 유아 종이접기 시간에는 지도하시는 선생님들이 얼른 접어 자랑할 수 있기도 해요.
7. 세모도 접어 보았고 네모도 접어 보았어요. 이번에는 작은 조각배를 접어 보도록 할게요. 네모 접기 두 번을 하였다 편 후 위의 양옆 모서리를 중심에 맞추어 접어줍니다. 아래쪽은 중심까지 반을 접은 후 그대로 올려 접어요. 뒤집어서 양쪽 모서리를 세모로 올려 접어주고 뒤집어 주면 조각배가 되었어요.
보이는 색을 다르게 하기 위하여 접는 방향을 다르게 할 수 있으며 선택하는 색종이의 색상과 크기를 달리하여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돛단배 접는 방법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접기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접는 선의 방향이나 위치의 조절 등으로 모양과 색을 다르게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색종이 접기 여름 프로그램으로 바다 풍경 꾸미기를 하면서 모양이 다른 돛단배를 접어 표현하고 아래에서 소개하는 쉬운 색종이 접기 방법을 참고하여 열대어 물고기 접기와 나비 접기 등을 포함하는 활동지 꾸미기에 생동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활동지에 붙이기 쉬운 종이접기로 즐거운 이야기와 생각을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영유아를 지도하는 종이접기 초보 선생님들이나 종이접기 봉사 프로그램 활동을 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09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