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종이를 들고 새 접기를 하려고 하면 먼저 생각나는 것이 앵무새 접기이지요.
색종이로 한 두 마리만 접어 놓아도 사랑스럽고 귀여운 느낌을 주는 모양의 종이 새입니다.
앵무새 접기는 접기 방법을 알고 나면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김포 종이접기 작업실에서는 종이접기 구성작품을 할 때 풍경 꾸미기에 많이 사용하게 된답니다.
목 깃털 부분을 핑킹가위를 사용하거나 색을 덧대어 멋을 내기도 합니다.
가위를 사용하여 꼬리 부분을 멋스럽게 만들어 주기도 하지요.
여하튼 크고 작은 새들에게 개성 넘치는 멋을 더해 주는 것이지요.
앵무새 접기에서 종이접기 책에서 볼 수 있는 방법과 조금 다르게 할 거예요.
종이접기 자격증과 더불어 어린이 종이접기와 어르신 종이접기를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특히 어르신들은 몇 군데의 설명은 접기의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접는 위치와 방법을 조금만 바꾸어 접으면 더 쉽게 접을 수 있습니다..
앵무새 종이접기 방법 1) 지금부터 앵무새를 함께 접어 보도록 해요.
중심선에 맞추어 아이스크림 접기를 할 거예요.
설명하는 방법의 순서와 ①의 접은 모양이 ②같이 되었나 확인하며 접을게요.
앵무새 종이접기 순서 2) ①세모 두 번 접은 후 ②의 모양이 되도록 아이스크림 접기를 해요.
뒤집어 주세요.
색종이 앵무새 종이접기 방법 3) ①●을 작은 새가 있는 곳으로 점선을 화살표 방향으로 접어 주세요.
②의 모양이 되었는지 확인해요.
뒤집어 주세요.
색종이 앵무새 접는 방법 4) ①●을 중심에 맞추어 화살표 방향으로 ②의 모양이 되도록 접으세요.
아래의 방법 5)처럼 펼쳐 주세요.
종이 앵무새 접는법 5) ①●부분을 점선대로 화살표 방향으로 ②의 모양이 되도록 접으세요.
종이 앵무새 만들기 방법 6) ①●을 화살표 방향으로 접어 ②의 모양을 만드세요.
③의 모양을 조금 쉽게 접기 위한 방법입니다.
하늘 동물 새 접기 방법 7) ①●부분을 들어 올리고 중심선에 맞추어 화살표 방향으로 접어 줍니다.
●의 모서리를 ②의 모양처럼 되도록 하고 방향을 살펴봅니다.
앵무새 종이로 접기 8) ①●을 점선대로 화살표 방향으로 표시선까지 접으면 ②의 모양이 됩니다.
접는 선의 위치를 확인하세요. 접기들이 만나는 중심점에서 수평이 되도록 합니다.
종이접기 초보자나 어르신들의 종이접기 활동시간에는 어디에서 어디까지라고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어디쯤이라던지 몇 등분분 정도라던지 하는 것은 상상밖의 결과물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그래도 재미있고 즐거우면 다행이고 좋겠으나 자신감 위축이 되기도 합니다.
지도를 하는 입장이라면 좀 더 세심한 방법을 찾고 연구하여 대상에 맞는 지도와 설명을 해야만 합니다.
③중심점에서 조금 아래쪽에서 접는 위치를 정했습니다.
지금 접는 과정은 날개처럼 보이지만 앵무새의 발이 될 부분이랍니다..
앵무새 색종이 접기 9) ①●부분을 ★쪽으로 접어 ②의 모양이 되도록 합니다. 반을 접은 모양이 됩니다.
③꼭지점 조금 아래까지 접어지는 모양입니다.
날개 동물 종이접기 방법 10) ①점선의 위치를 확인하고 ●을 화살표 방향으로 접어 주세요.
②의 모양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날개 동물 새 접기 방법 11) ①●을 ★까지 ②의 모양이 되도록 화살표 방향으로 반을 접어 줍니다.
종이새 접기 방법 12) ①★부분을 손으로 잡고 ②의 모양이 되도록 ●을 위로 당기며 올려 접어요.
꼬리 아래쪽만 살짝 올려 당기세요. 옆으로 당기면 무서운 악어가 나타날지도 몰라요.
종이새 색종이 접기 13) ①★부분을 엄지 검지로 잡고 화살표 방향을 열어 ●을 누르며 안쪽으로 접으세요. ②의 모양처럼 새의 부리가 생겼는지 확인해요.
종이새 만들기 방법 14) ①●부분에 각이 생긴 부분이 있어요. 조금씩 접어 살짝 둥근 듯이 접어 주세요.
안 접어도 되는 선택 사항이지만 ②의 모양이 더 귀여워 보여요..///
종이로 접은 앵무새가 완성되었습니다.
막대 접기로 새장을 만들거나 나뭇가지를 표현하여 앵무새가 앉아서 놀 수 있게 하여 보세요.
어르신 인지활동 시간에 활동지에 붙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시간이 됩니다.
색종이와 풀만 있으면 손으로는 종이접기를 하고
마음의 귀에는 새들의 지저귐이 들리는 행복한 시간이 됩니다.
다음의 더보기는 모빌로 만든 것으로 앵무새의 위치를 바꾸며 이야기 놀이를 하도록 한 작품입니다.
아래의 더보기 글은 새장을 만들거나 나뭇가지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재미있게 접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