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애 종이접기

테이블 장식용 액자 접는(방법과 순서)---쉬운 종이접기

728x90
반응형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예쁜 액자를 만들어 테이블에 장식용으로 둘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색종이로 기본틀을 접은 후 다양하게 변화를 주어 꾸밀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 놓을 액자를 무늬가 예쁜 종이를 선택하여 접어 보았습니다.
액자 종이접기

종이접기에서 아주 기초적인 접기 방법인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를  하고 새로운 형태를 만들기 위하여 접었던 선에 맞추어 접거나 새로운 위치를 찾아 접기를 하게 됩니다.

종이접기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하여 '종이접기 기본형'이라는 기본 접기가 있습니다.

세모와 네모 접기에서 새로운 접기로 발전하는 단계를 함축하여 시작되는 부분의 모양에 대한 도입부의 명칭을 정한 것입니다..

반응형

사진 꽂이와 메모꽂이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예쁜 접기로 꾸밈 하여 장식 선반에 놓아줍니다.

테이블 장식용 액자 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문접기 방법으로 2장을 접어 조립하는 것으로 종이접기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하며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액자 접기에 장식으로 사용한 하트 접기와 삼각 폴더 접는 방법입니다.

사용의 기능을 더하고, 장식을 예쁘게 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설명을 따라 액자 접기를 마친 후 필요한 접기를 선택하여 꾸며주도록 합니다.

 

탁상달력 재활용 하여 메모판 만들기(방법)

하트 접기, 삼각 폴더 접기 등의 종이접기를 하여 예쁘고 재미있게 꾸미거나 메모판으로 사용해요.

지금애 종이접기

 위 글에서 접는 삼각폴더와 하트 접기 또는 리본 접기 등은 알림판과 액자 만들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에 맞추어 장식으로 어울리도록 접어줍니다.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와 필요한 재료는  글의 마무리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액자의 뒷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색종이만으로도 만들기 가능한 접기이며, 장식으로 사용하는 보조 접기는 잘 접을 수 있거나 좋아하는 모양의 접기, 또는 시기와 계절에 맞는 곤충 접기, 꽃 접기 등으로 자율 선택하여 꾸미도록 합니다.

액자 접을 색종이가 준비되었으면 설명을 보면서 차분히 함께 접어보도록 할게요.

액자를 접을 종이와 재료를 먼저 준비합니다.
색종이로 액자 접기

1. 액자 접기에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색종이와 무늬가 있는 종이접기용 포장지를 준비했어요.

완성 후에 장식으로 붙여줄 스티커와 장식도 준비하고 매력 포인트와 기능을 겸하도록 끈도 준비했어요.

설명하는 이미지 안에는 색종이로 접는 과정과 함께 접어진 모양을 볼 수 있어요. 잘 접어졌는지 확인하면서 해요.

종이를 접는 설명은 세로의 방향입니다.
사진꽂이 종이접기 방법

2. 네모 두 번을 접었다 편 후 중심선에 맞추어 문접기를 합니다.

'문 접기''대문 접기'라고도 하며 중심선에 맞추어 마주 접는 방법으로 마치 대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는 것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종이접기 기본형'의 이름입니다.

지속적으로 종이접기 기본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은 오늘 처음 종이접기를 시작하는 초보자의 경우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함인 것이죠.

종이접기를 처음 하는 꼬꼬마 유아들과 손마디 굵으신 노인분들도 네모를 잘 접을 수 있다면 여러 가지의  기본틀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며, 지금애 종이접기에서도 선호하는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유아와 어르신 종이접기 시간에서 볼 수 있는 특징 중에 하나로 이유 없이 돌려놓거나 뒤집어 놓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래서 강사님들은 아무리 쉬운 접기라도 위치를 잘 확인해야 하지요.

종이접기가 처음이라 손끝에 부끄러움이 묻어서 그렇거나  예쁜 종이의 색깔과 재미있는 무늬를 보다가 문득 다른 생각이 들어 그럴 거예요. 문접기 한 것을 다시 펼쳐요.

설명하는 위치는 종이의 위쪽입니다.
색종이로 액자 접는 방법

3. 문접기를 한 것을 펼쳐 놓고 윗부분 한쪽만 중심까지 표시를 하고 표시선까지 접어주세요.

유아와 노인분들과 접을 때에는 반의 반을 접는다고 설명하는 것이 더 쉽게 이해하기도 해요.

우리끼리는 반점 반까지 그러면서 손가락으로 위치를 콕콕 짚으며 서로 통하는 언어와 동작으로 하기도 한답니다.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종이 액자 만들기 순서

4. 양옆의 문접기 했던 선을 그대로 덮어줍니다.

설명에서 접는 위치는 아래쪽에 있습니다.
액자 접기 방법

5. 처음에 네모를 접었던 중심선까지 접어줍니다. 탁상 액자 만들기의 뒷부분이 준비된 것입니다.

▶액자의 앞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방법 2번과 같이  문접기까지 접은 후 시작해요.

설명에 따라 접으며 접기 쉬운 방법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액자 접는 순서

6. 네모를 접었던 중심선에 맞추어 한쪽은 중심선까지 접어줍니다.

다른 한쪽은 반 접은 표시를 하고 표시선까지 접어요.

때로는 더 쉬운 설명이 필요한 인지력이 약한 대상에 대하여는 모두 중심까지 문접기를 한 후 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설명의 이미지 안에 작은 종이로 접은 것은 문접기 상태에서 모서리를 접어 위치를 만들어 주고 접는  것으로 가로선이 표시 나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색종이와 두꺼운 종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자 접는 법

 7. 종이의 재질이나 두께에 따라서 안쪽에 두꺼운 종이를 넣어 준 후 다시 접은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일반 색종이 15cm를 사용할 때에는 문접기를 약간씩 겹쳐 접어 약간 작은 크기로 할 수 있으므로, 색종이 접기를 위주로 하는 어린이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할 수 있으며, 요양보호센터에서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으로 함께 할 때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앞과 뒤(전후 한자/前- 전, 後- 후) 부분은 접기선의 기본선이 같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위치를 바꾸어 접으면 액자의 크기를 다르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액자의 앞부분과 뒷부분 조립 과정입니다.

앞부분과 뒷부분을 접은 것을 서로 조립하기 위하여 2장 중 1장은 주머니 칸이 있음을 확인해요.

앞과 뒤를 연결하는 설명입니다.
종이접기 액자 만들기

8. 왼쪽에는 뒷부분 중 주머니 칸이 있는 쪽을 중심 방향으로 놓으며, 오른쪽에는 앞부분 중 좁게 접힌 쪽을 놓아요. 뒷부분의 주머니 칸에 좁게 접힌 부분만 넣어 조립합니다. (좌우 한자/左- 좌, 右-오른쪽 우)

이때 손동작이 서툰 대상의 경우라면 조금씩 풀칠을 하며 하면 도움이 됩니다.

설명에 따라 조립합니다.
색종이 접기로 액자 만들기

9. 중심선까지 접은 부분이 남아 있으며 바닥이 될 부분입니다. 서로 끼워서 조립을 합니다.

뒷부분을 접을 때 방법 6의 작은 색종이로 접은 것과 같이  모서리를  안쪽으로 접은 후 하면 조립하는 과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연필꽂이를 만들 때 사용하는 삼각기둥 접기에서 모서리 접기를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액자에 붙일 폴더 접기와 하트 접기를 준비합니다.
종이접기 액자 접는 순서

10. 테이블에 놓을 수 있는 삼각틀이 만들어졌습니다.

종이접기를 지도하는 강사님들이라면 조립을 한 후 앞 뒤의 기울기를 확인해 보며 어떠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와 어떠한 설명을 더 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앞부분에 꾸며 줄 책갈피로도 사용하는 삼각폴더 접기와 하트 접기를 준비하였습니다.

삼각 폴더 접는 방법과 하트 접는 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탁상에 놓을 액자가 완성되었습니다.
종이접기 액자

11. 액자의 앞부분에 삼각 폴더를 붙여 사진꽂이 또는 메모 꽂이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쪽에는 줄을 연결하고 하트 접기를 중간에 걸어 붙였습니다.

하트 종이접기는 주머니 하트 접기를 하면 더욱 예쁘고 안정적인 모양으로 줄 사이에 걸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주머니 하트 접기(방법)

하트의 중간 부분에 있는 주머니 안으로 뒤부분을 넣어주는 하트 종이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줄에 하트 접기를 걸어주는 것은 모양을 예쁨을 표현하는 것과 긴 사진이나 메모지를 앞으로 휘어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사랑스러운 하트입니다.

앞과 뒤 모두  재미있는 모양으로 꾸며 보는 것은 오늘 하루는 만드는 즐거움으로 보내게 될 거예요.

 

액자 접기와 메모 꽂이 접기 등에 사용하는 접기로는 하트 접기와 삼각폴더 접기를 자주 하게 됩니다.

종이접기 프로그램의 대상이 유아에서 나이 많으신 노인들까지이다 보니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며 모양과 용도를 바꾸어 접어봅니다.

 

종이접기 메모 알림판 만들기(방법과 순서)

치매 예방 활동 프로그램으로 색종이 접기와 종이접기 작품을 만들 때 가장 쉬운 종이접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위에서 소개한 (탁상 달력 재활용 만들기 방법)의 하트 접는 방법과 삼각 폴더 접는 방법으로 액자 접기와 꽂이 만들기에 변화를 주면 재미있고 실용성 있게 만들 수 있어요.

 

토끼 종이접기 액자 만들기(방법과 순서)

색종이로 동물 접기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을 조합하여 만든 것으로 영유아에서 노인까지 접기 활동 가능한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메모 알림판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입니다.

알림판 앞과 뒤 25 × cm는 2장, 마분지 15.5cm × 12.5cm는 1장, 삼각 폴더 12cm × 12cm는 1장, 하트 접기 12cm × 12cm는 1 장, 줄 20cm는 1줄,  예쁘게 장식할 구슬이나 스티커

 지금애 종이접기-363

 

반응형

 

♥색종이만으로 접기 가능한 액자 접기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