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애 종이접기

육각 연필꽂이 접기(방법)---어르신 종이접기

반응형

종이접기로 육각 연필꽂이 만들기를 하였어요.

종이접기의 기본 접기인 사각 접기에서 몇 번의 선 접기로 아름다운 모양의 연필꽂이가 만들어집니다.

사각의 종이를 모서리를 잘 맞추어 접을 수 있다면 누구나 쉽게 접을 수 있으며, 종이접기 활동시간에 어린이는 물론 어르신들도 쉽게 따라 접을 수 있는 작품입니다.

모양을 이루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삼각기둥 접기가 기본이 되지요.

대상과 시간에 따라 다르게 만들 수 있으며 사용하는 용도 또한 다르게 쓰일 수 있습니다.

연필꽂이 접기는 종이접기 방법에 따라서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종이접기를 하기 전에 완성의 모양을 높이가 낮은 꽂이의 형태로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종이를  반으로 자른 직사각형의 종이를 사용할 거예요.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단계에서 문접기 기본형을 배우며 응용 작품으로 연필꽂이 접기를 합니다. 

사각 접기를 한 번 접어서 접었던 선에 맞추어 발전 접기를 할 수 있는 것에도 네모 두 번의 선을 접어야 다음 단계에서 반듯하고 정확하게 접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손이 작은 꼬마 어린이들이나 눈이 침침하신 어르신들은 네모 접기 조차도 잘 맞추기가 쉽지 않을 때가 있지요. 그래서 처음의 네모 접기 한 번을 접을 때 양쪽 모서리가 잘 맞도록 차분히 맞추어 접는 것은 중요한 과정이 됩니다.

사각 접기 한 번을 잘 맞추어 접었다면 두 번째 네모 접기는 중심에 접었던 선이 있어 모서리 맞추고 중심 맞추고 모서리 맞추는 과정이 조금 더 수월해집니다.

종이접기를 이미 익숙하게 하거나 기본적인 솜씨와 접기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는 경우라면 한 번에 잘 맞추어 쓱~ 싹 접으면 되겠지만 첫 종이접기를 한다면 아주 사소함이 잘 안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반응형

지금 안내 하려는 육각 연필꽂이는 삼각기둥 접기 여섯 개와 육각 도형 접기를 조합하여 만들었어요.

때로는 삼각 기둥 접기 하나만으로도 작품화를 하기도 하며 두 개 또는 세 개나 네 개 등의 각각의 정함에 따라 필요로 하는 모양을 만들어 보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설명하는 삼각 기둥 종이접기는 네모 두 번을 접고 문접기 한 것을 다시 문접기 하여 서로 끼워 조립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접기 방법을 알고 있는 경우라면 여러 모양으로 변화를 주며 만들어 봅니다.

지금은 색종이를 반으로 자른 크기로 함께 접는 방법을 살펴 보도록 할게요.

같은 크기로 정사각의 종이를 반으로 자른 것을 6장 준비해요.

방법의 순서번호에 따른 설명을 보면서 같이 하도록 할게요.

육각 연필꽂이 종이접기 1) ①네모 두 번 접고 점선을 중심선에 맞추어 ②의 모양이 되도록 접어요.

다시 펴고요.

육각 연필꽂이 만들기 2)  화살표 표시가 있는 곳에 선의 표시가 다르게 되어 있음을 확인해요. 

각 각의 점선을 화살표 방향으로 접어 ②의 모양이 되도록 접어 줍니다.

아래쪽의 선은 점선으로 되어 있고 위에 있는 선은 점선 사이에 구슬 같은 점이 있어요.

종이접기 자격증 지도서나 종이접기 책에서 볼 수 있는 선이기도 합니다.

같은 모양으로 그어진 점선은 골짜기 접기라고도 하며 계곡 접기라고도 해요.

골짜기 접기는 접은 부분이 산의 골짜기처럼 들어가 보이도록 접는 방법이에요.

책에서는 대체로 설명이 되어 있지만 종이접기를 하다 보면 선 모양만으로도 접는 방향을 알게 됩니다..

점선 사이에 구슬처럼 점 표시가 되어 있는 선은 산모양 접기 산 접기라고 해요.

접은 모양이 산 등선처럼 볼록해 보이도록 접는 것이지요.

사각 접기나 삼각 접기를 한 번 하였을 때 앞 모양과 뒤의 모양을 살펴보며 설명을 겸하면 쉽게 이해하며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린이들이나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색종이 접기를 하거나 작품을 만들 때 아주 작은 설명이라도 접는 대상에 따라서는 자신감을 갖고 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종이접기 연필꽂이 3)  ●의 중심선을 다시 접었다 편 후  ②와 같이 마주접기 하여 줍니다.

색종이로 연필꽂이 접기 4)  ●의 부분이 조립되는 과정이에요. ②와 같이 되었어요.

육각 연필꽂이 종이접기 방법 5) ①위의 부분도 서로 엮어 주듯이 방향을 바꾸어 조립하여 줍니다.

조립의 과정이 어려운 대상의 경우라며 풀칠을 하여 고정시켜도 되겠습니다. 

②상 하 모두 조립된 모양이에요.

연필꽂이 접기 방법 6) 여섯 장을 접어 모아 붙여 준 후 바닥을 만들어 줍니다. 

삼각기둥 접기의 방향은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완성된 그림에서 하트 접기가 꽂혀 있는 것과 같이 메모를 꽂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색종이로 접어 본 후 방법이 잘 이해가 되었다면 무늬가 있는 큰 종이로 접어 사용해요.

위의 작품의 만들기 크기는

삼각기둥 접기-25cm의 정사각을 반으로 자른 크기

바닥 육각 접기-24cm 정사각과 25cm 정사각의 크기입니다.

 바닥 부분은 육각 접기 하나만 접거나 두꺼운 종이를 오려 사용하기도 합니다.

종이접기를 취미 생활로 하는 경우라면 조금 더 예쁘게 기능도 더하면서 완성도를 높여 주면 좋겠지요.

아래의 소개글에서 육각 접기와 정사각의 크기로 접는 연필꽂이 접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름모.삼각.육각. 도형 접기(방법)---색종이 접기

종이접기로 삼각 사각 육각 모양으로 각 도형의 모양을 접어 보는 것만으로도 복합적인 유익함이 있는 활동이 됩니다.

noc26.tistory.com

 

사각 연필꽂이 종이접기(방법)---어르신 종이접기

삼각 기둥 접기를 응용하여 만든 사각 연필꽂이 종이접기 방법에 대한 설명과 조립의 과정을 살펴봅니다.

noc26.tistory.com

쉽게 만들 수 있겠지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