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애 종이접기

사각 상자 접기(방법)---어르신 종이접기

반응형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사각상자 접기를 해요. 어린이와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접어 볼 수 있으며 일상에서 여러 용도로 사용하기 좋은 상자입니다.

사각 상자를 무늬가 있는 종이로 접어 보았으며 검정 테두리와 핑크색의 바닥이 보이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상자접기

상자 접기 방법에는 한 장으로 접거나 여러 장을 접어 서로 연결하고 조립하여 접는 등의 방법이 있어요.

쉬운 상자 접기에는 한 장으로 접어 풀칠을 하지 않고 여미는 방법으로 접어 사용하기도 하고요.

지금은 일반적인 15cm의 색종이로 접어도 제법 쓸만한 크기의 상자의 모양이 되도록 접어볼 거예요..

반응형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에 상자를 접고 보조적인 꾸밈을 각자 다르고 개성 있게 자율적으로 하도록 하면 재미있는 모양이 될 것 같아요.

하트 접기나 리본 접기 또는 딱지 접기 등도 상자를 장식할 때 잘 어울리는 접기지요.

사각 상자의 검정 테두리와 핑크색의 바닥이 보이도록 만든 것에 장식으로 붙일 딱지 접기와 리본 접기 그리고 하트 접기를 준비 하였습니다.
종이접기 상자

쉬운 방법의 상자 접기이지만 네 장을 접어 연결하는 과정에서 선 접기의 맞춤이나 풀칠에 유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특히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접는 것이라면 풀칠을 하는 위치와 정도에 있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답니다.

물론 잘 접는 대상이라면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인지력이 약하신 경우라면 지나침이 있어 조절이 잘 되지 않을 때가 있답니다.

종이접기를 지도하는 강사와 함께 하는 시간이라면 아주 천천히 반복적인 설명을 해야 되기도 합니다.

어르신들 중에 손의 더딤 뿐만 아니라 청력의 저하로 들으심에도 어려울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답니다.

상자를 만들기 위한 각 부분 별 재료를 나열하여 보았으며 다음의 설명에 따라 접게 됩니다.
색종이 상자접기

사각 상자 만들기는 어린이들도 색종이로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상자의 옆 틀이나 바닥 부분을 크거나 작거나에 상관없이 같은 크기의 종이를 사용합니다.

무늬가 있는 종이를 준비하여 접는다면 더욱 예쁜 상자가 되겠지요.

지금부터 상자 접기 방법을 살피며 함께 접어 보도록 할게요. 같은 크기의 종이 6장을 준비해요.

방법의 순서와 번호에 따른 모양과 설명을 보면서 함께 접어 볼게요.

사각 상자를 접기 방법 1의 순서와 설명에 따라 접어 봅니다.
상자 접기 방법

①세모 두 번 하고 마주 접은 후 ②의 모양이 되도록 반을 접어요.

양쪽 모서리를 중심으로 마주 접어 아래의 방법 2)의 모양처럼 만들어요.

양옆에 삼각의 작은 모서리가 생겼어요.

사각 상자를 접기 방법 2의 순서와 설명에 따라 접으며 테두리가 될 부분을 네개를 접어 놓았습니다.
상자 종이접기 방법

①같은 색으로 두 장을 접고 ②다른 색으로 두 장을 접어 준비해요.

상자접기 방법 3의 순서와 설명에 따라 접으며 연결하는 모양입니다.
색종이 상자 접기 순서

양옆의 삼각 모서리를 접은 선이 서로 겹치도록 네 장을 서로 연결하여 줍니다.

상자의 틀을 연결하여 줄 때 풀칠은 고정시키는 역할이기에 아주 조금만 하도록 합니다. 풀칠을 많이 하면 자칫 비뚤어지거나 고침이 필요할 때 어려울 수 있기도 합니다.

상자의 틀이 만들어졌고 이제 바닥 부분을 접을 거예요. 방석접기를 하여 만들 거예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하나인 방석접기는 세모 접기 선이나 네모 접기 선에 맞추어 네 곳의 모서리를 중심으로 모아 접는 방법의 명칭입니다. 종이접기의 이름을 알아두면 다음엔 조금 더 익숙하게 할 수 있지요..

반응형

네모나 세모를 한 번만 접은 선에 맞추어 접을 수도 있지만 다음 단계에서 중심을 맞추어 접어야 하는 과정이 있다면 세모나 네모를 두 번씩 접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유아 종이접기나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어르신들의 종이접기 활동에서는 네모나 세모를 접는 것 역시도 종이접기를 하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가 됩니다.

종이접기 상자 만드는 방법 4의 순서와 설명에 따라 접으며 바닥 부분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각 상자 접기 순서

바닥의 아래 부분을 접어요.  세모 두 번 접은 선에 맞추어 방석접기하고 방석접기 선에 맞추어 조금 접어 줍니다.

방석접기 한 부분을 상자 틀 아래쪽의 주머니에 넣어 조금씩 붙이며 넣어 줍니다.

②바닥의 안쪽에 넣을 부분입니다. 네 곳의 모서리를 중심으로 모아 접어 방석접기를 합니다.

바닥에 맞추어 자른 크기의 두꺼운 종이를 넣어주면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을 깔끔하고 튼튼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접은 선이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서 넣어 줍니다.

완성된 상자 접기이며 상자의 옆 부분에 딱지와 리본 접기 등으로 장식하도록 합니다.
상자 접는법

상자 틀에 바닥을 연결하니 완성된 모양이에요.

옆 부분에 각자 잘 접을 수 있는 접기나 쉬운 방법으로 장식을 하여 붙여 줍니다.

바구니 접기가 필요한 시기에 생각나지 않거나 이미 접은 상자에 손잡이를 길게 접어 붙이고 귀염한 리본 접기를 하여 붙여 주면 멋진 바구니로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바닥 부분에 변화를 주며 접을 수 있다면 삼각 상자나 다각형의 상자로 만들 수 있으며 높이나 크기에도 변화를 주어 응용 가능한 상자이며 여러모로 활용도가 매우 높은 작품입니다.

 

 

딱지 접기(방법-직사각)---문양 접기

첫 종이접기로 만나기도 하는 딱지 접기입니다. 한 장으로 접기도 여러 장으로 접기도 하는 딱지 중에 직사각의 종이로 접는 딱지 접는방법 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딱지 접기를 여러 모양으로 접어 보는 것은 창의성을 반짝이게 할 수 있어요.

 

삼각 상자 접기(방법)---어린이 종이접기

색종이로 세모 접기와 네모 접기를 하면서 모서리를 잘 맞추어 할 수 있다면 손이 조그만 꼬꼬마 어린이들도 접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같은 방법으로 접어 상자 모양 외의 것을 만들어 보아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지금애 종이접기-16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