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종이로 튤립 꽃 접는 방법을 알아볼 거예요. 스케치북이나 활동지에 붙이는 튤립을 접어 보았다면 이번에는 입체로 된 튤립 꽃을 예쁘게 접어 작은 화분에 심어 장식으로 두고 보아요.
튤립 꽃 종이접기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예쁨을 자랑하며 사랑받는 꽃이지요.
종이접기 방법이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부터 조금 난이도가 높아지는 접기 방법이 있어요.
봄꽃 접기인 튤립 꽃은 어린이들의 첫 색종이 접기로 평면적인 꽃 모양을 접어 활동지에 붙이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색의 종이를 사용하여 꽃 접은 옆에 나무 접어 붙여요. 특별하게 주제가 없어도 스스로 주제를 만들고 이야기를 만들어 가며 나비도 접고 풀밭도 만들며 구름도 둥실 떠다니게 됩니다.
꽃 접기 하나 해서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로 잎사귀도 그리고 종이 찢기로 풀밭을 만들 수도 있어요.
종이접기와 어울리는 여러 가지 재료와 필요한 도구들을 사용하며 아주 어릴 때부터 종합적인 어울림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후에는 융합이라는 개념을 알게 하는 기회의 초석이 되는 것이지요.
지금은 간단히 접을 수 있으면서 입체적인 모양으로 만들어지는 튤립 꽃 접기 방법을 살펴볼 거예요..
특정 종이접기에 적합한 크기를 잘 알고 있다면 접으려는 것에 알맞은 색종이의 크기를 준비하여 접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종이접기를 따라 하며 접어보는 경우라면 색종이의 크기는 15cm의 크기를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반복되는 접기로 인하여 점점 작아지거나 겹쳐지는 부분이 두꺼워져 모양이 반듯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접는 튤립꽃 접기는 색종이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종이접기의 기본형인 방석접기를 한 후에 접을 수도 있습니다.
방석접기는 삼각 접기나 사각 접기 선에 맞추어 네 곳의 모서리가 중심으로 모이도록 접는 방법입니다.
색종이 본래의 크기와 방석 접기를 한 크기와 면적을 살피며 그에 따른 변화도 알아보도록 합니다.
종이접기를 할 때 직접 대면하여 따라 접거나 동영상이나 도면을 보면서 접게 됩니다.
각 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게 마련이며 지금과 같이 접기선 표시와 기호나 부호가 없을 경우도 있지요.
이러할 때 접는 과정에서는 손이 편한 위치를 정하여 한 후 설명에서 보이는 이미지의 모양과 따라 접는 색종이의 모양과 위치를 갖도록 확인하면서 접으면 도움이 됩니다.
종이접기 김포지회에서 회원님들이 종이접기 자격증을 위한 지도서를 하면서 접기의 방법을 이해함에 조금 망설임이 있을 때 도면과 똑같은 방향으로 놓고 다시 한번 확인 바람이 되면 쉽게 풀리기도 한답니다.
입체 튤립 꽃을 접고 줄기와 잎사귀도 접어 붙인 후 세워 두도록 만들 거예요.
잎사귀 접기 역시 15 cm의 색종이로 접어 본 후 꽃과 어울릴 전체적인 크기를 정하도록 합니다.
잎과 줄기가 있는 모양으로 만들어졌으면 꽃 접기 한 것에 연결하여 줍니다.
위의 꽃 접기 방법 8까지 접어 활동지에 평면으로 붙이거나 쉬운 방법의 튤립 꽃을 접어 붙일 수도 있지요.
종이접기 방법을 알고 할 줄 아는 것을 자꾸자꾸 반복하여 접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활동지에 꾸미는 일은 아주 작은 것이지만 그 안에는 늘 새로움을 표현할 수 있는 생각의 공간이 있으며 하나 둘 색종이 접은 것이 늘어나고 채워질 때마다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도 자라나게 됩니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종이접기 활동시간 역시 접었던 것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 다시 접어보는 것은 기억을 되살리고 인지능력 퇴화를 막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억하여 접었을 때 성취감을 갖도록 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튤립접기는 유아들과 함께 접어 활동지 등에 꾸밀 수 있는 방법이며 예쁜꽃 접기는 어린이날이나 축하의 날에 사탕꽃으로 만들어 선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닥 부분에 풀칠을 하여 세워 둘 수도 있으며 크고 작은 여러 가지 크기의 색종이로 접어 봄맞이 꽃밭을 꾸며 주세요.
어디에 꾸미면 좋을까요.
어렵게 생각하기 없기예요.
두거운 도화지 위에 꽃밭을 만들어 주어도 좋겠고요. 요즈음 버려지는 흔하디 흔한 플라스틱 용기나 스티로폼 접시를 사용할 수 있어요. 클레이나 폼클레이로 용기를 예쁘게 꾸며준 후 사용할 수도 있어요.
종이컵과 같이 작은 용기에도 찰흙을 사용하면 무게감이 있어 넘어지지 않게 할 수 있으며 꽃을 쉽게 꽂을 수 있습니다.
튤립 줄기에 나무 꼬치 등을 넣어 붙이고 띠골판지를 감아 꽂아 둘 수 있어요.
접은 것 버리지 말고 잠시라도 장식으로 두고 "너 예쁘다"하면 그 말하는 마음이 예뻐질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