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여름의 종이접기 프로그램의 하나로 종이접기 버섯을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과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종이의 크기와 색상에 따라 예쁨의 변화가 다채롭게 만들 수 있으며 버섯을 접는 수에 따라 전체적인 구성을 다르게 꾸밀 수 있어 즐거움을 한결 더해 주는 버섯 종이접기입니다.
종이접기 방법이 쉬워 손이 조그마한 귀여운 친구들이나 많이 연로하신 노인들도 함께 접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색종이로 버섯 접기를 하여 활동지에 꾸미기를 하여도 재미있는 표현을 할 수 있으며, 위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아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골판지 감기를 하여서 작은 화분을 만들어 준 후 버섯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모양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종이의 크기는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방법을 알고 나면 크기를 조절하거나 좋아하는 색상을 선택하여 여러 모양으로 응용하여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 종이 화분 만들기 방법입니다.
띠골판지 감기는 15cm의 색종이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2와 ½줄이 적당하며 각 만들려는 종이의 크기에 맞추어 조절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골판지는 동그란 모양으로 감을 수도 있으며 처음에 1cm 정도 꺾어서 감기 시작하면 약간 타원형의 형태로 감을 수 있습니다.
1. 세모 두 번을 접어 위, 아래의 모서리를 마주 접어준 후 바깥쪽으로 반을 접어 줍니다.
설명 접기 옆의 작은 그림은 접은 후의 모양이며 참고용으로 잘 접어졌는지 맞추어 보면서 해요. 뒤집어 주세요.
2. 세모를 접은 중심선에 맞추어 문접기 하듯이 마주 접어 줍니다.
3. 뒤로 반을 접어 주면 길게 톱니 모양이 나타나게 접어졌어요.
골판지에 둘러 붙여 줄 것이라 둥근 모양을 만들기 쉽도록 가위나 자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주도록 합니다. 도구를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손에 감았다 펼치면 둥근 모양으로 만들기 쉽도록 할 수 있어요.
이러한 종이접기 방법은 주름 접기라 하여 부채 접기를 할 수도 있고, 나비 접기나 리본 접기 대신 표현하기도 하며 꽃이나 잎사귀 등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4. 한쪽 끝 부분을 다른 끝 부분의 주머니 안에 넣어 조립하고 살짝만 풀칠하여 줍니다. 감아 놓은 골판지를 둘레 접기 안에 넣어 줍니다. 아주 작은 미니 종이 화분이 만들어졌어요.
다 했지요? 잘했어요~ 칭찬해요^^
다음은 버섯을 접어 볼 거예요.
■ 버섯 접는 방법입니다.
버섯 접기 방법을 살펴보기 전에 예쁜 종이가 있나 살펴보세요. 색종이 중에서도 버섯과 잘 어울리는 색상이 있기도 해요.
종이의 크기는 반을 자른 크기나 삼등분으로 자른 크기도 괜찮아요. 직사각형의 종이로 준비하여 주세요.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을 위로 놓고 하면 버섯의 기둥 줄기가 흰색이 보이게 됩니다.
반응형
5. 직사각형의 종이를 세로의 방향으로 놓고 반을 접었다 편 선에 맞추어 접어줍니다.
옆의 작은 모양은 하나는 중심까지 반을 접은 모양이고 다른 하나는 중심선보다 조금 전의 위치까지 접은 모양입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유아 종이접기 시간이나 노인들의 종이접기 활동에서는 '어디에 맞추어서 어디까지'라고 설명해야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위치를 다르게 접는 것은 버섯 줄기의 길이를 조절하기 위한 것이며 접기 방법을 잘 이해하고 나면 여러 모양으로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6. 양쪽 위 모서리를 조금씩 접었다 펼쳐서 안쪽으로 접기를 한 후 위의 접은 부분을 내려 접어줍니다. 모서리를 접는 정도에 따라 버섯의 모양이 달라집니다.
옆의 작은 모양을 보면 버섯의 갓과 기둥이 될 부분이 같아 보이도록 접어졌어요. 안쪽으로 접기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 모서리를 세게 눌러 밀어 접었다 펼치면 쉽게 접어집니다.
옆으로 뒤집어 주세요.
7. 삼등분 정도 접을 거예요. 정확하지 않아도 되며, 접었을 때 접은 부분과 남은 부분의 간격이 비슷해지도록 하면 됩니다. 괜찮아요~~ 버섯이 갸우뚱할 수도 있잖아요~
8. 버섯의 갓을 접는 과정이며 위쪽에 있는 주머니를 열어 눌러 접어줍니다.
9. 나머지 한쪽을 접고 마찬가지 방법으로 펼쳐 눌러 접어줍니다. 뒤집어 보면 귀여운 버섯 모양이 만들어졌어요. 여러 개 접는 동안에도 풀어지지 않도록 마지막 부분에 풀칠을 해요.
활동지에 붙일 때는 지금까지 접은 버섯을 여러 접기들과 잘 어울리도록 구성하여 봅니다.
아래에서 더보기를 통하여 볼 수 있는 쉬운 색종이 접기 방법이나 울타리 접기 방법을 더하여 재미있는 구성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여름철 비 오고 나면 쑥 자라나 있는 버섯은 마켓의 식품코너에서 볼 수 있는 먹거리이기도 해요. 버섯 접기를 하다 "버섯은 식물인가요?" 답은 "아니요 곰팡이 균이래요" 아~~ 그렇군요. 궁금해져요. 야채 코너에 함께 있으니 식물 아닌지, 섬유소도 많다는데 식물 아닌지, 우리가 배우고 알고 있는 것은 곰팡이균인 건 알지만 다른 것들이 궁금해지는 것이지요.
그래서 백과사전을 열심히 찾아보았어요. 식물류에 분류되어 있지만 식물은 아니라는 모호함만 더한 채 종이접기 버섯이 접어지는 수만큼 이야기는 더 많아집니다.
버섯의 생육 환경, 버섯을 연구하는 학자들, 맛있는 버섯을 기르는 생산자, 버섯의 쓰임새 등등. 지금 약간의 관심이 어쩌면 장차 아이의 미래 직업을 선택하는 방향이 되어 있을 수 있겠지요.
10. 버섯을 골판지 감아 만든 작은 화분에 꽂거나 붙일 거예요. 버섯 줄기가 긴 것은 휘거나 넘어지기 쉬워 중간에 하드 막대나 나무 꼬치 등으로 중간에 넣어 붙여 주면 튼튼하게 잘 세워 놓을 수 있어요.
11. 골판지 화분의 뒷부분에 제일 키가 큰 버섯을 붙이거나 끼워주고 앞부분에 옹기종기 작은 버섯들을 붙여 줍니다.
나비 접기, 풀 접기, 나무 접기, 막대 접기 등의 몇 가지만 더해 주어도 버섯이 자라는 멋진 숲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유아에서 연로하신 노인들까지 누구나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본 작품 버섯 접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입니다.
띠골판지 3줄을 타원으로 감고,
화분 테두리 17cm × 17cm의 정사각 종이 한 장,
버섯의 키를 길게 하기 위하여 25cm × 11cm 직사각형의 종이 ,
15cm × 8cm의 크기로 작은 버섯 그리고 더 크기를 줄여 접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07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