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여름 종이접기 프로그램 중 곤충 접기를 재미있는 놀이용으로 만들어 본 매미 접기입니다. 어린이 종이접기 활동이나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도 즐겁게 접어 볼 수 있도록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린이들이 종이접기로 놀잇감을 만들어 갖고 놀 수 있는 것을 만드는 것은 매우 즐거워하는 활동입니다.
여름 곤충 종이접기로 잠자리 접기와 매미 접기는 종이 접기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접어 보고 싶은 것들이에요. 매미 접기를 한 장으로 접기도 하지만 지금은 누구나 접기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반응형
같은 크기의 색종이 다섯 장으로 만들 수 있어서 색종이 접기를 주로 하는 교육장이나 어르신들의 센터 등에서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모양도 귀엽고 예쁘며 접는 방법도 쉬워 자꾸 만들어 보네요. 매미 접기와 무당벌레 접기를 비슷한 방법으로 만들어 보았는데 무당벌레 접기 모양보다 매미 접기 모양이 더 예뻐서 매미 접기로 접기 방법 조금, 표현하기 조금 다르게 하여 무당벌레로 표현해 보기도 한답니다.
매미 접기는 머리, 배, 날개 이렇게 세 부분으로 접어 만들어 볼 거예요.
색종이는 같은 크기로 5장을 준비하시고요. 귀여운 눈 표현할 눈 스티커와 빨대, 만들기용 피리를 준비했어요.
■ 매미의 머리 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매미 접기의 모든 시작을 '문접기'로 합니다. '종이접기 기본형' 중의 하나인 문접기는 네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 긴 네모의 모양이 되도록 마주 접는 종이접기 방법의 이름이에요.
1. 네모 두 번을 접은 후 중심선에 맞추어 문접기를 하여 주세요.
2. 문접기 한 것을 반 내려 접어 길게 만들어 준 후, 양쪽 위의 모서리를 중심선의 아래쪽으로 모아 접어 줍니다. 양쪽을 모아 접은 후 아래쪽에 생긴 세모 모양은 주머니 안으로 넣어 주면 매미 머리 부분 완성이에요.
■ 매미의 배 부분 접기입니다.
접기의 시작은 문접기로 하며 같은 크기의 색종이 2장을 준비합니다.
3. 네모를 접은 중심선에 맞추어 아래의 양쪽 모서리를 모아 접어 줍니다.
4. 문접기 하였던 것을 다시 덮어줍니다.
5. 위쪽의 모서리를 중심선에 맞추어 모아 접어줍니다.
6. 한 장의 모서리를 다른 한 장의 모서리 접은 부분에 넣어 풀칠하여 고정하여 줍니다.
모서리 부분에 풀칠하여 머리 부분에 넣어 붙여 주면 머리와 배를 연결한 모양이 되었습니다.
배 부분을 접을 때 색상을 다르게 선택하여 보세요. 완성된 이미지 안의 모양과 위치를 보고 색을 정하도록 합니다.
머리와 배를 연결한 후 뒤집어 주세요.
날개 접는 동안 재미있는 시간이 되도록 눈스티커를 붙여 주거나 그려주세요.
■ 매미의 날개 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같은 색의 색종이 2장을 준비하며 '문접기 기본형'에서 시작합니다.
7. 문접기를 한 것을 펼쳐 네모를 접었던 중심선에 맞추어 아래의 양쪽 모서리를 중앙으로 모아 접어줍니다.
같은 모양으로 2장을 접어 준비합니다.
8. 앞에서 마주 접어 생긴 뾰족한 모서리를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두 장 접은 것을 나란히 놓고 합니다.
서로 방향이 다르게 접을 것이므로 중심 쪽에 있는 문접기 부분을 덮어줍니다.
9. 문접기 덮은 것을 반대쪽 문접기 했던 선까지 세모로 접어줍니다.
서로 방향이 다르게 되었는지 확인하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날개를 기다리는 매미가 눈 동그랗게 뜨고 잘 접고 있는지 보고 있어요~^^
10. 방향과 위치가 잘 맞았는지 확인하고 나머지 문접기 부분을 덮어 접은 후 쓱싹~~ 눌러 접어 주세요. 뒤집어 주세요.
11. 모서리 남아 있는 부분에 풀칠하여 접어 붙여줍니다. 날개가 다 만들어졌어요.
방향이 서로 다르게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요. 마주 놓았을 때 하트 접기를 거꾸로 놓은 모양이에요.
12. 매미의 머리와 배를 연결하여 준비한 것에 날개를 붙일 거예요.
날개의 모양은 마주 놓았을 때 하트 접기 한 것을 거꾸로 놓은 모양 사이에 매미의 머리 부분을 놓고 하면 혼동하지 않고 방향을 맞추어 붙일 수 있어요.
위쪽에 세모로 감아 접은 부분에 풀칠을 하여 머리 부분에 넣어 붙입니다.
중간에 매미의 배 접기 부분이 살짝 보이도록 날개를 붙이도록 합니다..
반응형
※ 6번의 설명에서 머리와 배를 붙일 때 윗부분의 세모를 붙인 부분에만 풀칠하도록 합니다. 그래야 뒤집은 상태에서 날개를 붙이는 공간이 생깁니다.
설명에 주의 집중하면서 차분히 해야 방향과 위치를 맞출 수 있으며, 필요한 부분에만 풀칠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접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나 방향과 위치를 잘 맞추어야 하며 풀칠의 위치도 중요한 매미 접기입니다.
종이 매미가 만들어졌어요. 이제 빨대에 만들기 재료의 하나인 피리를 끼워 준 후 매미의 배 접기 사이에 넣어 붙여줍니다.
피리는 각 크기에 맞추어 빨대의 지름 크기를 맞추어야 합니다.
지금은 만들기용 피리의 지름이 5mm이며, 종이 빨대는 6mm로 하였습니다. 비닐 빨대는 7mm로 사용하였습니다.
유아 종이접기 시간과 아주 많이 연로하시고 도움이 필요하신 노인 종이접기 시간에는 활동지에 붙이는 용도로 색종이로 접어도 예쁜 매미 접기입니다. 막대 접기 두세 개와 나뭇잎 몇 장 찢어 붙여도 멋진 구성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부지런히 종이를 접어 완성하는 것보다 이야기를 더하며 하도록 합니다.
하늘엔 햇님과 구름이 있다고, 매미가 있는 나무에는 예쁜 새도 있으며 나무 사이 저 멀리보이는 산에는 이사간 친구가 사는 동네가 있다고 이야기를 이어가며 즐거움을 갖는 이야기 시간으로 만들어 봅니다.
함께 보는 글은 유아 종이접기 시간과 어린이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고 재미있게 접어 볼 수 있습니다.
매미 접기에 사용하는 종이는 처음에도 설명한 바와 같이 같은 크기의 색종이 다섯 장입니다.
머리 부분-1장, 매미 몸 부분-2장, 날개-2장입니다.
크기가 같은 색종이를 사용하기에 큰 매미와 작은 매미를 자유롭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COVID-19 전염병이 있는 시기인지라 피리를 포함한 작품을 만들어야 하는지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망설였답니다. 혹시나 만든 피리를 가족끼리 불어 보거나 친구의 것을 불어 보거나 하는 염려가 생기더군요.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과 피리 빨대를 붙이기 전에 그리고 다 만든 후 주의 부탁과 당부를 하였습니다.
"절대 혼자만 사용하기입니다. 아무도 빌려주지 마세요~!!"
종이접기로 소리 나는 장난감을 만드는 것은 아이들만 좋아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어르신들도 좋아하며 즐거워하십니다.
매미 피리가 완성되고 나니 더운 한여름의 가로수 아래 매미가 맴~맴 우는 소리만큼이나 여기저기서 시도 때도 없이 삑~삑 소리가 들립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10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