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종이접기로 어린이들에게 선물로 줄 수 있는 용돈 지갑을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접어보도록 할 거예요. 간단한 종이접기 방법으로 연로하신 노인들과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에서도 쉽고 즐겁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봉투 접기는 설 명절과 추석 명절 또는 어버이날과 같이 특별한 날이나 축하와 감사를 전하고 싶을 때 정성으로 접은 예쁜 종이봉투에 지폐나 상품권 등을 넣어 전하고 싶어 집니다.
판매용 봉투들도 얼마나 예쁜지 한참을 서성이며 구경하기도 하지만 직접 만들고 싶음은 그 예쁨을 구입하려는 마음보다 앞서 있기도 합니다..
반응형
지금은 용돈 봉투의 중간에 지폐를 넣을 수 있는 칸이 1칸에서 3칸까지 조절하며 접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접어봅니다.
어린이들이 들고 다닐 수 있도록 줄을 연결하고 딱지 접기와 하트 접기 또는 리본 접기 등으로 멋지게 표현하여 준다면 간단하고 쉽게 예쁘고 귀여운 가방 접기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용돈 봉투 접기를 할 거예요.
1. 지갑을 만들기 위한 재료의 준비물입니다. 무늬가 있는 종이는 50cm × 25cm의 크기입니다.
지갑을 접기 위한 종이는 2 : 1의 직사각의 종이 또는 정사각형의 색종이 2장을 준비합니다.
직사각의 종이는 반을 접어 정사각형으로 만든 후 사용하며 색종이는 2장을 겹쳐 접기 시작합니다.
지갑을 접는 방법과 순서에 따라 모두 접은 후 사용할 딱지 접기에 필요한 종이와 손잡이로 붙일 리본끈이나 구슬줄을 준비하고 장식으로 사용할 스티커도 준비하였습니다.
2. 세모 두 번을 접은 후 시작합니다.
직사각의 종이를 반으로 접었을 때 막힌 부분이 있는 곳의 모서리를 위쪽으로 놓고 시작합니다. 색종이를 겹쳐할 때는 어느 쪽이든 상관없으며 접는 과정에서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세모 2번 접은 상태에서 아래쪽의 한 장만 위로 올려줍니다.
지금부터는 색종이로 접는 방법을 따라 하며 오른쪽의 모양이 되었나 확인하면서 해요.
3. 접어 올린 종이를 점선을 따라 중심까지 내려 접어줍니다.
중심까지 접는 위치를 정한 것은 어린이들이나 어르신들의 종이접기 단체 활동에서 설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끝까지 다 접은 방법이 이해되었을 때 필요한 크기에 맞추어 변화를 주며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점선을 따라 내려 접은 부분은 처음 세모를 접었던 상태에서 바로 중심까지 접을 수도 있습니다.
세모의 중심선에 맞추어 아래쪽 모서리를 접은 후 세모를 올려 주면 보이는 색을 다르게 나타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안의 작게 접은 모양은 방향을 바꾸어 색이 다르게 보이도록 접은 것입니다.
4. 중심의 아래쪽에 남은 세모 부분을 올려줍니다.
5. 중간 부분보다 조금 아래의 위치에서 아래쪽 방향으로 접어줍니다.
먼저 접은 부분이 보이도록 접으며 종이의 크기에 따라 간격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나 어르신들과 함께 접기를 할 때는 새끼손톱만큼이라든가 엄지손톱만큼 보이도록 간격을 띄우고 하면 적당한 간격으로 접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전체적인 모양과 크기를 정하는 과정은 위 두 번의 접기에서 결정이 됩니다.
첫 번째 칸의 세모와 두 번째 칸의 세모를 얼마큼 내려 접는가에 따라 세로의 길이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지폐나 상품권의 크기에 맞게 자율적으로 맞추어 접어보도록 합니다.
6. 아래쪽 모서리를 뒤로 접어줍니다. 전체적인 모양은 중심 모서리가 위쪽에 있는 삼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중간에 주머니 칸이 두 개 만들어져 있습니다.
7. 아래쪽을 접어서 새로 생긴 모서리 두 곳을 먼저 확인해요. 이미지에서는 검은색의 화살표로 표시를 한 부분입니다.
삼각형의 오른쪽의 모서리를 중심선 건너 쪽의 모서리에 맞추어 접어줍니다. 다시 펼쳐 줍니다.
8. 삼각형의 왼쪽의 모서리도 위에서 접었던 방법과 같이 중심의 건너 모서리까지 접어줍니다.
9. 오른쪽의 모서리 접은 것을 왼쪽의 모서리 접은 곳의 중간에 있는 칸 사이로 넣어줍니다.
10. 위의 중앙 모서리를 양옆의 모서리에 맞추어 내려 접으면 용돈 봉투의 뚜껑 부분이 됩니다.
11. 딱지 접기를 두 개 만들어 장식과 잠금장치를 겸하여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쪽에 붙이는 딱지 안쪽으로 위쪽에 붙이는 딱지가 들어가 뚜껑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게 합니다.
줄은 양쪽의 안에 생긴 칸 사이에 넣어 붙여줍니다.
줄을 붙이고 반짝이는 스티커도 붙여 장식하면 어린이 가방 겸 용돈 지갑이 만들어졌어요.
가방처럼 들고 다닐 수 있도록 줄을 연결하여 주면 어린이뿐 아니라 어르신들도 마치 동심의 소년과 소녀와 같이 무척이나 좋아라 하신답니다.
반응형
용돈 지갑에 잠금장치로 사용한 딱지 접기는 아래의 소개글에서 접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직사각의 종이 2장으로 접는 딱지는 하나의 만들기로 놀잇감이나 작품으로의 변화를 줄 수 있는 기능적 장점이 많은 접기입니다.
딱지 접기는 다양한 만들기에 장식으로 붙이기도 하며, 어린이나 어르신들의 방향 인지를 돕는 활동이 될 수 있으므로 색종이나 재활용 통으로 버려지는 광고 전단지와 a4 이면지 등으로 가끔 더러 종종 접어 보면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종이접기 소품을 준비하여 가족이 모이는 명절에 사용하면 즐거움을 더해 보도록 합니다.
5번의 설명에서와 같이 내려접는 세로의 높이를 조절하였다면, 7번과 8번의 설명에서 접는 위치에 따라 가로 방향의 길이를 맞추어 접을 수 있습니다.
■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와 재료입니다.
봉투 50cm × 25cm는 1장, 딱지 25cm × 8cm는 4장, 손잡이 줄 30cm는 1줄, 장식으로 사용할 종이나 스티커
색종이로 접으면 교통 카드나 명함 등을 넣기에 알맞은 크기가 됩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19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