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색종이 접기로 한복 접는 방법과 순서를 살펴볼게요. 종이접기 기본형에서 조금씩 변화를 주어 장식으로 두고 볼 수 있도록 만든 종이접기 응용 작품입니다.
색종이로 한복을 접기 중에는 종이접기 자격증을 위한 지도서에 '바지와 저고리'를 접는 방법이 전승 종이접기로 이미 익숙한 종이 접기이기도 합니다.
전승 종이접기는 민속이나 풍습에 따라 생활 속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져 내려오며 접는 것으로 딱지 접기, 지혜지, 바지저고리, 고깔모자, 종이배 등이 있으며 현재의 지갑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엽전이나 쌈짓돈을 넣어 허리춤에 차고 다니던 복주머니 접기가 있습니다..
반응형
옷 접기의 모양을 다양하게 만들 때 규정을 두지 말고, '종이접기 기본형'에서 접기의 선을 변형하거나 모양에 변화를 주어한다면 나름대로 각자 만들고 싶은 옷 모양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지금애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나름대로 만들어 본 모양으로 만들어 볼게요.
색종이로 따라 접으며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도 알아볼게요.
■ 한복 치마 접는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는 15cm의 일반 색종이를 사용합니다.
1. 사각주머니 접기에서 시작합니다.
사각주머니 접기는 색을 위로 놓고 세모 두 번 접은 후 뒤집어서 네모 두 번을 접어 만들어줍니다.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의 순서가 바뀌어도 괜찮으나 색깔이 있는 중심부가 볼록해지도록 만들어 작은 네모 모양이 되도록 만듭니다.
사각주머니 접기의 막혀 있는 모서리가 위를 향하도록 놓고 합니다. 사각주머니 접기의 모양이 양옆에 날개가 두 개씩 있으며 아래쪽은 열려 있음을 확인해요.
2. 위의 막혀있는 모서리 쪽에서 중심선에 맞추어 아이스크림 접기와 같이 세모로 마주 접었다 펴서 다시 접은 선을 뒤쪽 사이로 접어줍니다.
3. 사각주머니 접기 아래 부분의 맨 윗 장을 뒤쪽에 생긴 주머니 사이로 접어 넣어줍니다.
어린이나 노인들의 종이접기 활동시간에서는 바로 안으로 접어 넣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위쪽으로 접었다 편 후 안으로 넣는 순서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아래쪽 부분에 남아 있는 모서리를 모두 주머니 안으로 넣어 줍니다.
종이 접기가 서툰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위로 접었다 펴서 하나씩 서두르지 말고 차분하게 넣어 주도록 합니다.
설명하는 이미지 안에는 띠 골판지로 감은 모양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골판지 감기는 처음에 다섯 칸 정도에서 감기 시작하여 길쭉한 동그라미를 만들어줍니다.
한복 치마 접기의 아래쪽의 중간에 생긴 주머니 안쪽에 넣어 세워 놓을 수 있도록 합니다.
■ 한복 저고리 접는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는 15cm의 종이를 반으로 접어 자른 직사각형의 크기입니다.
설명하는 종이는 가로 방향으로 놓았으며 단면 색종이로 접는 경우 흰색이 보이도록 놓고 시작합니다.
5. 직사각의 종이를 옆으로 네모 접었다 편 후 위쪽에 흰 부분이 조금 보이도록 남겨두고 올려 접어줍니다. 뒤집어 주세요.
6. 종이는 가로 방향으로 놓은 상태이며 양쪽 모서리의 위 부분을 아래쪽으로 접어줍니다.
이때 접은 부분에 흰색이 보이도록 접었다면 올바른 방향으로 접은 것입니다.
7. 왼쪽의 삼각으로 접은 변이 중심선을 조금 지난 위치에 맞추어 접어줍니다.
이때 접힌 모양에서 저고리의 뒤와 앞으로 접어 겹치는 부분에서 직각이 되도록 하면 균형 있는 모양으로 접을 수 있습니다.
8. 아래쪽의 뾰족한 모서리를 뒤로 접어 안쪽으로 넣어줍니다.
저고리 뒷부분의 선에 맞추어 접으면 쉽게 접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유아 종이접기 활동에서 종이접기를 한다면 도구를 사용하여 종이를 자르는 부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할 때는 윗 부부니 조금 보이게 접은 후 다시 색이 있는 부분까지 한번 더 접는 방법을 선택하여 접을 수 있습니다.
단, 접는 과정에서 두꺼워진 종이가 불편할 수 있으며 모양의 매끄러움이 덜하여 지도하는 선생님들이나 보호자가 미리 준비를 하여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9. 오른쪽도 7번과 같은 방법으로 접은 후 모서리를 중간에 생긴 주머니 칸 안으로 넣어줍니다.
치마 접기 한 것을 저고리 접기의 주머니 칸에 넣어 줄 거예요.
여기까지만 접어도 충분히 한복의 느낌이 생기며 꽤나 귀여운 어린이 옷 같아 보여요.
■ 한복 저고리의 팔부분 접는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는 15cm의 양면 색종이를 사용합니다.
10. 색종이를 네모 두 번 접었다 편 후 뒤집어서 양옆을 아주 조금만 접어줍니다. 저고리의 끝동이 될 부분입니다. 다시 뒤집어 주세요.
12. 양끝을 접은 부부이 양옆의 위치에 놓고 합니다. 네모를 접었던 중심선에 맞추어 반의 반을 접어줍니다.
13. 그대로 위의 끝까지 반을 올려 접었다 펼치고, 접었던 선에 맞추어 문접기를 하여줍니다.
'문접기'는 접었던 선에 맞추어 사각으로 마주 접는 방법의 종이접기 이름입니다.
이때 처음에 접었던 선과 혼동하지 않도록 나중에 접은 선을 확인한 후에 접도록 합니다.
14. 문접기 한 것을 그대로 반을 접어 내려줍니다. 이미지 안에는 화살표 방향표시가 위쪽을 향해 있네요. (그러면 뒤집어 주거나 돌려주어야 해요.) 막힌 부분이 위쪽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아래의 양쪽 모서리를 소매의 둥글기를 만들기 위해 조금씩 접어줍니다.
15. 양쪽 모서리 접었던 부분을 모두 안쪽으로 접어 넣어줍니다. 풀어지지 않도록 중간에 풀칠을 하여 주도록 합니다.
치마 접은 것을 저고리의 주머니 칸에 넣어 붙이고 저고리 팔을 저고리 뒤쪽에 붙여줍니다.
반응형
한복 접는 방법과 순서를 따라 하며 소개하는 이미지 안에는 설명 외에도 하트 접기나 리본과 그 외의 다른 모양들이 있음을 보았을 거예요.
지금애 종이접기의 방법을 소개하는 글에서 대체로 볼 수 있는 것이며, 종이접기를 지도하는 선생님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위함입니다.
어린이들이라면 즐거움을 더하고 창의적 생각을 유발할 수 있는 더하기를 하기 위함입니다.
16. 치마, 저고리, 팔을 연결하여 붙이니 종이접기 한복이 만들어졌어요.
17. 옷고름은 길게 자른 종이를 반 접어 막힌 부분쪽에서 직각의 정도로 옆으로 접어줍니다.
옷고름 모양을 더 예쁘게 하기 위해서는 긴 종이를 묶어 주는 방법으로 할 수 있어요.
옷고름을 저고리 앞의 동정(흰색으로 보이는 부분) 아래 붙입니다.
이미지 안에 있는 작은 모양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아요.
저고리 접기에 하트 접기를 더하니 남자 아기 한복 같아 보여요.
치마 접기 두 개를 마주 놓으니 리본 접기와 같이 되었어요.
저고리에 팔이 있고 없고에 따라 계절 종이 접기로 옷 모양을 만들어 볼 수도 있네요.
추석 한가위를 맞아 만들어 보는 한복이니만큼 알록달록 색상도 다르게 크기도 다르게 하여 접어요.
왜 얼굴이 없어? 옷 종이 접기에 얼굴이 있기를 바라기도 하지만 의상실이나 옷 가게 또는 우리 집 옷장이라고 생각하면 얼굴 없어도 되겠지요~~^^
지금애는 커다란 달님이 미소 짓는 달님으로 얼굴을 표현하여 보았어요~~^^
다음은 종이접기 꽃 만들기와 인형 종이접기 등에서 기초 접기가 되는 꽃 접기를 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인형 만들기를 살피시면 꽃 접기 기본형을 응용하여 한복 모양으로 만든 인형 작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프로그램에 사용한 한복 접기는 방법과 사용하는 크기를 조금 다르게 하여 접었습니다.
저고리 접는 6번의 방법과 설명에서 모서리 접는 위에서 아래쪽으로 접은 것을 아래에서 위로 접는 방법으로 위치를 바꾸어하여 옷깃의 모양을 다르게 만들었습니다.
■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와 재료
치마 25cm × 25cm 1장, 저고리 8cm × 12.5cm 1장, 저고리 팔 19cm × 12.5cm 1장, 옷고름 0.5cm × 25cm 1장, 골판지 2cm의 넓이 1줄, 반짝이는 크리스털 스티커, 접착제.
한복은 저고리를 먼저 접어 놓고 치마와 바지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만들어 보면 재미있고 개성있는 한복 접기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20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