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접기의 기본형 중에서 꽃 접기와 아이스크림 접기를 응용한 인형 접기입니다.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배우게 되는 꽃접기 기본형으로 접는 꽃모빌 접기를 응용하여 인형 접기의 모양을 만들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종이접기 작품이 그러하듯 세모 접기 선과 네모 접기 선을 접고 그 접은 선에 맞추어 다시 삼각으로 또는 사각으로 접으며 기본 접기의 형태를 달리하거나 단계를 높여갑니다.
꽃접기 기본형 역시 시작은 삼각 접기와 사각접기에서 만들어진 사각주머니 접기에서 시작하며 작은 부분 접기로 아이스크림 접기 방법이 포함됩니다.
종이접기 지도서에서도 마지막 단계에서 배우는만큼 종이접기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움이 살짝 있는 접기이기도 합니다.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을 하며 기초 과정을 차례대로 배우는 경우라면 각 기호 및 부호를 보며 접을 줄 알게 되고 설명을 이해하는데 별 무리 없이 접게 된답니다..
종이 인형 접기 1) 그림안에 있는 각 부분의 설명을 볼게요.
인형의 치마 접기는 꽃 모빌 접기의 기본으로 하였습니다.
종이접기 지도서에서 기본으로 접는 쉬운 방법들이므로 기본 접기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그림을 보고도 접는 과정과 연결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속옷과 겉옷은 양쪽 모두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여 반 접고 하나만 펼쳐서 풀칠하며 연결하여 줍니다.
속옷은 세장을 겉옷은 네 장을 접어 준비합니다.
팔은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 후 끝을 조금 접어주고 양쪽 부분을 마주 붙여 주었습니다.
소매의 종이는 팔을 접은 끝 부분에 가위 오리기나 접기로 꾸며줍니다.
옷깃은 목 부분과 상의의 경계선을 예쁘게 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임의로 접어 봅니다.
인형 종이접기 2) 인형 얼굴 만들기는 입체적인 인형 접기에서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적당한 크기의 스치공에 주름지나 한지로 씌우고 머리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얼굴 종이 붙이고 머리 만들기까지는 재미있게 각자 나름 잘할 수 있지요.
주름지를 별도로 구입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면 한지를 사용하여 만들 수도 있답니다.
그러나 한지로 만드는 것도 여간 꼼꼼한 솜씨가 아니라면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내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기존에 하던 것 보다 인형 접기의 크기를 달리하여 보고자 치마와 상의를 접어 놓고 며칠며칠 한참 지났습니다. 인형 얼굴 만들기에서 제동이 걸렸네요.
누구라도 쉽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인형 접기 방법이 필요해요..
인형 얼굴 만들기를 주름지로 만드는 대신 클레이로 만들기로 했어요.
종이접기 시간에 잠시잠시 회원쌤과 이럴까 저럴까 만들어진 표정에 놀라기도 웃기도 하며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방법을 찾는 과정인지라 귀여움이 덜 한 표정이 되었네요.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에 접고 싶어도 얼굴 만들기는 참으로 난감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인형 얼굴을 전문적으로 만드시는 분들이 있어 구입하여 사용하였는데 요즈음은 품절이거나 마음에 들지 않거나 하네요. 배우는 대상자들에게 직접 만드는 과정을 알려 주어도 머리 모양을 만들고 표정을 그려 넣고 하는 과정에서 만족하기 쉽지 않은 결과물이 되기도 하지요.
클레이로 얼굴 모양을 만든 다면 종이의 크기에 상관없이 적당한 크기로 맞추어 할 수도 있으며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변화를 주기도 쉽고 종이접기와 클레이도 하는 즐거움도 있겠지요.
종이접기 인형 3) 인형 접기를 완성하였어요.
지금은 꽃모빌 접기 방법으로 치마를 접어 만들었지만 종이접기가 쉽지 않은 어르신 종이접기 시간에는 치마 접기 역시도 아이스크림 접기나 다른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 볼 수 있겠지요.
얼굴 만들기가 어려운 경우라면 아래에 소개하는 모자 접기 등으로 마무리를 할 수도 있어요.
색종이로 접을 때에는 치마 접기의 크기에 맞추어 상의를 조절하여 접어 줍니다.
상의가 너무 크면 앉아 있는 인형이라고 하면 되지요~^^
모자가 너무 크면 아가가 엄마나 아빠의 모자 쓴거라고 하면 되지요~^^
만드는 지금 즐겁게 지내면 오늘 하루도 행복한 날 되는 것이지요.
오늘, 재미있는 시간 지내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