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진 꽂이로 사용하는 액자 접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색종이로 작게 접어도 예쁘게 장식하거나 사용할 수 있으며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 수 있어서 어린이와 어르신들도 재미있게 접을 수 있으며 치매 예방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탁상용 액자 접기입니다.
종이접기 기본형의 문 접기를 하여 조립과 엮는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여러 모양 중에 하나로 여닫이 문(門-문 문)과 같이 만들어 보았습니다.
중앙과 양옆 부분에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를 다르게 하여 안정적으로 책상이나 장식장에 세워 놓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반응형
문접기를 하여 엮어 주기 방식의 종이접기 방법은 중간에 주머니 칸이 생기므로 여러 형태의 종이접기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모양으로 접었으나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와 완성된 후에 사용하려는 목적에 맞도록 여러 장을 연결하여 만들거나 방향을 다르게 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탁상 액자의 중간 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종이는 15cm 크기의 색종이 2장을 준비합니다.
1. 두 장 모두 네모 두 번을 접었다 편 후 문접기를 하여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문접기'는 네모를 접었던 선에 맞추어 마주 접는 것으로 '종이접기 기본형' 중의 방법과 명칭입니다.
2. 문접기로 만들어진 두 장 중 한 장은 양옆을 중심에 맞추어 문접기를 하여 주고, 다른 한 장은 한쪽만 중심까지 접어줍니다.
3. 한쪽만 접은 부분만 양옆을 접은 위에의 중앙에 겹쳐 놓고 문접기 한 것을 닫아 줍니다.
접으려는 모양은 칠교놀이 접기의 한 방법이기도 한 네모 모양으로 엮어 접기와 같은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이미 문접기를 하여 엮어 접는 방법에 익숙하다면 두 장 모두 양옆 문접기를 하여 곧바로 엮어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사용하는 색종이의 크기가 같고 종이접기 방법이 같으므로 약간의 밀림이나 간격의 부족한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는 선 하나하나 접는 것도 소근육 활동을 한 번 더 하는 과정이며 방향과 위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이 되므로 차분히 순서에 맞추어하도록 합니다.
4. 양옆의 문접기를 닫아 준 후 다시 한번 잘 눌러 밀어 접고 윗부분을 내려 접어줍니다.
두 장을 엮어 접는 과정에서 풀칠을 하지 않고 하는 것이기에 어린이나 어르신들은 위로 올려 접기로 하면 접다가 조립한 것이 빠져버릴 수 있어요.
그래서 내려 접는 순서로 하면 안정적이게 됩니다. 잘 붙잡고 뒤집어 주세요.
5. 나머지 남은 부분을 주머니 칸 안으로 넣어줍니다.
6. 액자의 중간 부분이 될 정사각형 모양이 만들어졌으며 세워 놓을 수 있는 양옆을 접을 거예요.
액자의 양옆 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종이는 15cm의 색종이를 네모로 접어 자른 15cm × 7.5cm의 크기입니다.
7. 두 장 모두 네모 두 번을 접은 후 시작합니다. 방향 보기를 쉽게 하기 위하여 두 장을 나란히 놓고 하면 도움이 됩니다.
한 장은 가로의 방향으로 문접기를 하고 다른 한 장은 세로의 방향으로 문접기를 합니다.
8. 길게 접은 한 장은 양옆에서 문접기 하며, 정사각 모양이 된 다른 한 장은 한쪽만 중심까지 접어 줍니다.
9. 위의 조립과정 3번에서 5번까지의 방법과 같은 순서로 서로 엮어 조립합니다.
10. 중앙에 정사각을 놓고 양옆에 좁게 접은 것을 연결합니다.
연결하는 종이는 색종이를 두세 번 겹쳐 접어줍니다.
액자를 완성하여 사용 시에 열고 닫는 과정에서 쉽게 망가지는 것을 줄일 수 있도록 약간 두꺼운 종이를 사용합니다.
사진이나 메모를 꽂을 수 있는 폴더 접기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종이는 액자를 접는 크기에 따라 다르게 자율로 정하여합니다.
11. 세모를 접을 때 모서리에 못 다 가게 약간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접어줍니다. 뒤집어서 반을 접고 풀칠하여 주면 아주 간단하게 만드는 삼각 폴더 접기가 되었습니다.
사진이나 메모를 꽂을 수 있는 방향을 선택하여 액자의 필요한 위치에 붙여줍니다.
표지에 붙일 딱지 모양 접기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종이는 15cm의 색종이로 액자를 접었을 때 장식으로 사용하는 문양 접기는 가로와 세로의 방향으로 문접기를 한 후 자른 크기로 하며 두 장을 접어 표지의 양옆에 붙이도록 합니다.
12. 네모를 접은 후 모서리를 마주 접은 후 뒤집어서 나머지 모서리도 마주 접어 줍니다..
반응형
위의 폴더 접기와 딱지 접기 모양과 같이 접으며 폴더와 딱지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삼각 폴더 접기나 딱지 접기를 하기 어려워하는 유아 종이접기나 치매 예방 프로그램으로 하는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접어볼 수 있습니다.
13. 종이접기 액자가 완성되었습니다. 사진이나 메모를 꽂아 두기도 하며 유아들은 그림이 있는 인쇄물을 오려 꽂아 보도록 합니다.
사진꽂이나 액자를 만드는 종이접기 과정이 소근육 활동에 도움이 됨과 더불어 꽂아둘 것으로 꽃 그림이나 여러 모형들을 가위 오리기를 하여 장식하여 봅니다.
종이 접기의 시작이 같으나 모양이나 크기에 변화를 주며 장식으로 접어 붙이는 부분을 달리하여 각자의 개성에 맞추어 만들어 사용하는 것은 종이 접기의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탁상용 사진꽂이/액자에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와 재료
본 작품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입니다.
액자 중앙 부분 25cm × 25cm 2장, 액자 양쪽 부분 25cm × 12.5cm 4장, 양옆 연결 부분 5cm × 12.3cm 2장, 중간 삼각 폴더 8cm × 8cm 1장, 양옆 삼각 폴더 6cm × 6cm 2장, 표지 딱지 9cm × 6cm 4장,
반짝이는 크리스탈 비즈 스티커를 사용하여 예쁘게 꾸며 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29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