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종이접기로 하트메모꽂이를 탁상 위에 놓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에 색종이로 작게 접어도 예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것으로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에도 적합한 접기입니다. 메모 꽂이 또는 편지꽂이로 사용할 수 있는 하트 꽂이입니다..
반응형
지금애 종이접기 프로그램 중에서 만족스러운 하트 꽂이입니다.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대상과 시간에 따라 종이접기 방법을 약간씩 변형하여 접을 수도 있으며, 각 접기의 시작이 같은 방법이므로 치매 예방 종이접기 프로그램으로도 적합한 종이접기입니다.
택상 위에 놓을 수 있는 꽂이이므로 앞과 뒤의 모양을 예쁘게 색상을 선택하고 꾸며 주도록 하면 좋겠지요. 복잡한 무늬가 있는 것은 만들어 놓은 모양이 예쁘지만 인지가 약한 유아와 노인분들은 색을 다르게 하면 설명을 할 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트 꽂이를 접기 위하여 색종이를 같은 크기의 색종이 3장을 준비해 주세요.
종이접기를 처음 하는 경우 따라 하기 쉽고, 종이접기 지도사 선생님들도 설명하기 쉽도록 할게요.
1. 준비된 3장의 종이 모두 문접기로 시작할 것이기에 첫 장을 접을 때 네모 접기를 하여 문접기가 되는 과정에 대하여 알려주도록 합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접을 때는 '문접기'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대상자들이 기억하여 접는 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트 접기 방법입니다.
하트 접기는 돋보이게 될 부분이므로 준비된 종이 중에서 가장 예쁜 색으로 접도록 합니다.
하트를 접는 과정과 접은 후의 모양을 살펴보며 함께 접어보도록 할게요.
2. 네모 접기 2번을 한 후 중심선에 맞추어 '문접기'로 마주 접어줍니다.
네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 마주 접는 방법은 '종이접기 기본형' 중의 하나이며 '문접기'라고 합니다.
뒤집어 주세요.
3. 위의 양쪽 모서리를 중심선에 맞추어 삼각으로 내려 접어요. 뒤쪽 아래의 문접기를 한 부분은 그대로 있으며, 마치 고깔모자 모양처럼 되었어요. 삼각으로 접은 부분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4. 아래쪽의 뾰족한 모서리 부분을 맨 위까지 반을 접어줍니다.
반을 접어 올릴 때 한 번에 접으면 오히려 삐뚤 하게 접어질 수 있으므로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가듯이 조금조금조금씩 위로 올라가며 접으면 반듯하게 접을 수 있습니다.
5. 위쪽에 있는 작은 네모 모양을 펼쳐 눌러 접어줍니다.
노인분들은 펼쳐 눌러 접는 방법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워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할 때 중간에 세모 리본이 생기도록 접는 것이라는 설명에 더 쉽게 하시기도 합니다.
때로는 잘 맞지 않는 경우로 인하여 종이접기에 대한 흥미를 잃거나 옆 사람이 접은 것과 비교하며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관심을 갖고 살피며 삐뚤어져도 괜찮음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얼른 내 것도 살짝 어긋나게 만들어 놓고 ''나도 그래요 괜찮은 거예요'' 하지요.
6. 위쪽의 작은 네모로 생긴 모서리는 세모로 접어 뾰족한 모양의 모서리가 되도록 만들어줍니다.
아래쪽은 문접기 방법과 같이 중심으로 마주 접어줍니다.
모서리는 조금 접어 둥근듯한 모양이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반이 조금 안되도록 접으면 예쁜 모양으로 접을 수 있습니다. 뒤집어 주세요..
반응형
하트 접기의 기본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아래쪽의 다른 색으로 보이는 부분을 앞쪽 또는 뒤쪽으로 접을 수도 있습니다. 네 잎 클로버 모양으로 만들 때에는 접지 않고 4징을 연결하거나 한쪽만 접은 후 연결하기도 합니다.
▶세움 틀 접기의 두 가지 방법입니다.
세워 놓도록 만드는 세움 틀은 뒷부분과 바닥 부분 두 장의 종이를 접어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7. 세움틀의 뒷부분입니다. 네모 2번을 접은 선에 맞추어 문접기를 한 후, 반을 내려 접어줍니다.
세움 틀의 뒷부분과 바닥 부분은 종이의 크기와 문접기를 시작으로 합니다.
유아 종이접기 시간이나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하는 경우라면 색을 다르게 하여 접으면 나중에 조립의 과정에서 조립의 위치와 설명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반을 내려 접었던 것을 펼쳐 주세요.
뒤 부분 접기는 아주 간단해서 왠지 기분도 가벼워지는 것 같아요. 하트 접기 만들어 놓은 것 준과 조립할 거예요.
9. 바닥 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문접기를 먼저 한 후 다시 펼쳐서 아래쪽을 반대쪽의 문접기 선까지 접어요
10. 반대쪽 위부분도 아래쪽의 문접기 선까지 접었다 펴줍니다. 아래쪽은 문접기 선까지 접었습니다.
접었던 선이 어떤 필요를 위해 접은 것인지 파악이 된 후, 때로는 접는 선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11. 중심선에 맞추어 양옆을 마주 접어줍니다.
12. 처음에 네모를 접었던 선을 - · - · - · - 산모양 접기 선으로 만들어 줍니다.
산모양 접기 선 옆의 접었던 선은 - - - - - 골짜기 접기 선으로 만들어줍니다.
산모양 선으로 접었던 곳이 바닥으로 사용될 부분입니다..
반응형
선의 중간에 - · - · - · -처럼점 표시가 되어있는 선을 '산모양 접기' 또는 '산 접기 선'이라고 하며 접었을 때 볼록하게 보이도록 접는 방법을 표시하는 선으로 뒤로 접어줍니다.
선의 표시에서 - - - - - 와 같은 선은 '골짜기 접기' 또는 '계곡 접기'라고 하여 쏙 들어가는 모양으로 접으라는 방법의 표시선입니다.
▶하트 접기와 세움 틀 접기의 조립 방법입니다.
하트 접기와 세움틀을 조립과정을 설명하는 이미지를 보면서 함께 해요.
13. 하트 접기의 양옆을 열어 세움틀 뒷부분을 넣어줍니다. 필요에 따라 움직이지 말라고 아주 조금 풀칠을 하기도 해요.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경우 다른 쪽을 조립하다 분리가 될 수도 있거든요.
하트의 반대쪽 세움틀의 사이에는 바닥을 접은 부분 중 긴 쪽을 넣어 조립합니다. 역시 필요에 따라 풀칠을 하면 움직여서 모양이 삐뚤어지거나 분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4. 하트 접기 부분을 바닥 부분에 넣어 조립합니다. 이때 하트 접기 부분은 밖으로 드러나게 합니다.
종이를 접은 두께로 인하여 조립이 어려울 수 있으며, 그러할 때에는 하트 부분의 양끝 모서리를 조금씩 접어 조립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15. 하트 접기를 하여 테이블에 세워 놓을 수 있는 꽂이가 완성되었습니다.
종이의 크기에 관계없이 같은 크기의 종이 3장이 있으면 만들 수 있으면서도 재미있고 예쁜 꽂이입니다.
작은 종이로 접었을 때 명함 꽂이와 메모 꽂이 또는 사진을 꽂아 두는 액자로 사용할 수 있으며, a4용지 등으로 접었을 때에는 편지꽂이나 각종 우편물 등의 꽂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로 탁상용과 걸어 놓을 수 있도록 만든 메모꽂이의 다른 모양을 살펴볼게요.
종이접기로 하트 메모꽂이 만들기(방법과 순서)---간단하고 쉬운 시니어 종이접기
위 본 글에서 접는 하트 메모꽂이보다 간단하고 아주 쉬운 색종이 접기로 하트 모양이 있는 메모꽂이 만드는 방법과 순서입니다.
테이블 장식용 액자 접는(방법과 순서)---쉬운 종이접기
테이블에 장식용으로 둘 수 있으며,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티셔츠 종이접기로 편지꽂이 만들기(방법과 순서)---간단하고 쉬운 여름 옷 접기
종이접기 초보자도 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와이셔츠 접기로 우편 꽂이를 만드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입니다.
어린이와 어르신들과 재미있게 접어볼 수 있는 여름 종이접기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편꽂이/ 편지꽂이 접는(방법)---어르신 종이접기
우편물을 꽂아 두는 용도의 편지꽂이로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정감 있어 보이는 만들기입니다..
반응형
▶하트메모꽂이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입니다.
대표 이미지에 따른 하트,세움틀,리본의 크기입니다.
하트 접기 - 25cm × 25cm / 1장
뒤 세움틀 - 25cm × 25cm / 1장
바닥 세움틀 25cm × 25cm / 1장
리본 8cm × 8cm / 2장
리본 접기 대신 각자 잘 접을 수 있거나 대상과 환경에 따라서 장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문양 접기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71
♥♥ 색종이로 접어도 예뻐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