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로 조립 상자 접기(방법과 순서)---슬기로운 종이접기

반응형

색종이로 네 장을 두 가지의 접는 방법으로 상자 접기를 했어요. 색종이를 사용하는 어린이와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이며, 손잡이를 접어 연결해 바구니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각 면이 사각형인 육면체 모양의 상자입니다.

색종이와 무늬가 아름다운 종이로 상자를 접어 보았습니다.
상자 종이접기

종이 접는 방법이 쉬워서 색을 다르게 하나 접고, 크기를 다르게 하여 하나 접고 하다 보면, 어르신들의 무료한 시간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어린이들은 색종이를 색깔별로 접어 친구들끼리 작은 선물을 담아 서로 교환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거예요. 꼭 사탕이나 과자 같은 선물이 아니면 어때요.

하트 접기에 학습 단어 하나, 수학 공식 하나 적어 건네도 좋을 것 같아요. 각자 친구에게 건네주었거나 받은 것은 잊히기 쉽지 않으니 학습 효과가 클 것 같아요.

 조립 상자 옆 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같은 크기의 색종이를 2장 준비합니다.

무늬가 예쁜 종이 접기용 포장지를 사용하면 종이의 크기를 자유롭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a4복사용지를 사용 후의 이면지를 정사각형으로 잘라 사용해도 인쇄된 그림이나 글로 인하여 나름 멋을 표현할 수 있는 상자(箱子 - 상자 상, 아들 자)입니다.

상자 접는 방법과 접은 후의 모양과 설명을 보면서 함께 접어보도록 할게요.

설명하여 접은 모양은 세로의 방향입니다.
색종이로 상자 접기

1.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을 위로 놓고 합니다. 삼각 접기 2번과 사각 접기 2번을 접어 시작합니다.

네 곳의 모서리를 중심으로 모아 접는 방법인 '방석 접기'를 하였다 두 곳을 펼쳐줍니다.

두 곳의 모서리가 마주 접힌 상태에서 중심선에 맞추어 마주 접어줍니다.

이미지의 중간(中間 - 가운데 중, 사이 간)에는 작은 색종이로 방석 접기를 감아 접기한 것이 있습니다.

대상에 따라 다르게 접을 수 있으며, 방법 11의 조립 과정에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뒤집어 주세요.

세로의 모양으로 놓고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상자 종이접기 방법

2. 먼저 중간에 있는 접었던 선을 반듯한 모양이 되도록 중간에 있는 접었던 선을 먼저 접고 가장자리도 세게 밀어 접어요. 종이의 두께로 인하여 두리뭉실해질 수 있거든요.

중간을 잘 접었으면 다시 펴서 양쪽 모서리를 중심으로 마주 접으며 다시 한번 세게 밀어 접어줍니다.

같은 모양으로 두 장을 접어 준비합니다.

꼬꼬마 어린이들이나 노인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는 중심선 쪽으로 마주 접는 과정에서 이미 접었던 선을 그대로 접는 것이라는 설명이 필요합니다. 새로 선을 접기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잘 맞게 접었는지도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마주 접은 것을 펼쳐서 뒤집어 주세요..

반응형

 조립 상자 옆 부분 조립 방법과 순서입니다.

길게 마주 접은 부분이 보이도록 두 장을 가로의 모양으로 나란히 놓고 합니다.

설명하는 모양은 가로의 방향이며 두 장을 나란히 놓고 합니다.
종이 상자 만들기 순서

3. 하나의 중심선과 다른 하나의 모서리 부분이 일치하도록 안으로 넣어 조립합니다.

이 부분 역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며 어린아이와 노인분들은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차분하게 천천히 위치와  접었던 선이 서로 일치하는지 살피며 하도록 합니다.

설명하는 모양이 되었는지 중간의 접었던 선을 확인합니다.
상자 접기 방법

4. 조립을 한 두 장 사이에 접었던 선이 5줄 있는지 확인해요. 뒤집어 주세요.

방법 5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상자 접는 순서

5. 접었던 선 5줄에서 중간()에 있는 선을 접어서 다시 한번 모양이 반듯해지도록 싹싹 누르며 밀어 접었다 펴줍니다. 방법 2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모양이 예뻐지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각 선마다 자연스럽게 잘 꺾인다면 조립과정을 아주 잘한 것이며 칭찬 박수 열 번입니다.

방법 6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쉬운 상자 접기 방법

6. 두 번째 선을 꺾어 접고, 사이로 맞은편 모서리를 넣어 조립합니다.

반듯한 모양이 되도록 다시 한번 싹싹 눌러 밀어 접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중간을 열어서 누른 후 같은 방법으로 눌러 밀어 접어요.

사각틀의 모양으로 반듯하게 잘 되었다면 아주아주 잘한 거예요. 참 잘했어요! 칭찬해요^^

반응형

 조립 상자 바닥과 뚜껑 접기 방법입니다.

상자의 옆부분인 사각틀에 바닥과 뚜껑을 만들어 줄 거예요.

옆 부분을 접었던 크기와 같은 색종이 2장이 필요해요. 준비되었나요?

사각 접기 2번을 접었다 펴고 '종이접기 기본형'의 하나인 '문접기'를 기본 접기로 시작해요.

설명하는 모양은 가로의 방향이며 접는 부분은 위쪽입니다.
상자 접는법

7-1. 중심에 접었던 선에 맞추어 양옆을 세모로 내려 접었다 펴줍니다.

중심선에 가까이 잘 맞추어 접어야  조립을 하였을 때 각의 모서리에 구멍이 생기지 않게 할 수 있으며 모양이 예쁘게 만들어집니다.

설명의 방향은 아래쪽입니다
종이접기 상자 만들기

7-2. 아래쪽도 중심선에 맞추어 올려 접었다 펴줍니다. 양쪽에 곱하기 표시처럼 두 개가 생겼어요.

설명하는 종이의 모양은 가로의 방향으로 놓고 합니다.
색종이 접기로 상자 만들기

8. 문접기 모양에서 위의 한 장을 먼저 올려 펼쳐주고, 아래의 한 장을 위로 감아올려 주었습니다.

9. 위의 양옆 모서리를 세모로 접어요.

아래의 양옆 모서리는 접힌 부분을 살짝 열어서 안쪽으로 톡톡 밀어 넣어줍니다. 이미 접었던 선이 있어서 저절로 잘 접어지며, 어르신들도 재미있어하는 부분입니다.

방법 10의 설명을 보며 차분히 접어보도록 합니다.
종이접기 상자 만들기

10. 안쪽에는 윗부분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 칸이 두 곳 있음을 먼저 확인하고, 안쪽 맨 앞 주머니 칸에 윗부분을 넣어줍니다. 모양은 종이배 모양으로 만들어집니다. 같은 모양으로 두 개를 만들어 준비합니다.

때로는 주머니 칸의 위치를 잘 못 찾아 뒷부분의 칸에 넣어주는 경우가 있으며, 도록 문접기의 모양이 되기도 합니다.

종이접기가 서툰 꼬꼬마 어린이들과 노인분들의 경우 종이배 모양처럼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반응형

■ 상자의 조립 방법입니다.

상자의 옆틀 부분 접기와 바닥 부분 접는 법은 각각 개별적으로 많은 응용을 할 수 있는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잘 기억해 두면 나중에 다른 접기에서 같은 접기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할 때는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방법 11과 같이 설명에 따라 조립하며, 설명과 같이 여러 모양과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상자와 바구니 접기 방법

11. 상자의 옆틀의 중간에 바닥 접은 것의 모서리 부분을 끼워 조립합니다.

모서리의 각이 잘 맞도록 하며, 맞은편에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끼워 조립합니다.

방법 1에서 감아 접기를 하였다면 걸림이 없이 조립이 순조롭게 됩니다.

그러나 감아접기가 아닌 상태라면 중간에서 걸림이 생기므로, 이미지의 중간에 보이는 모양처럼 바닥 위에 올려놓고 풀칠하여 붙여 주는 것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상자의 뚜껑을 만들어 육면체의 상자로 만들기도 하며, 뚜껑이 없는 모양에 손잡이를 붙여 바구니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바닥 부분 두 장을 접어서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 수 있으며   바구니 접기(방법)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바구니 접는 방법

상자나 바구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접기의 선에 변화를 주어 다양한 모양과 색을 나타내면서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조립 상자의 뚜껑을 조립하는 방법을 살펴볼게요.

뚜껑 조립의 설명입니다.
종이 상자 조립 방법

12. 바닥이 조립된 상태에서 뚜껑을 조립합니다.

바닥이 조립된 옆 부분 각의 중간 주머니 칸을 먼저 확인하고, 위쪽에서 아래로 바닥을 조립할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방법 1에서 마주 접기를 할 때 겹침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조립하는 과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양쪽 모두 모서리를 조립하면 각 면이 정사각형 모양의 멋진 육면체 상자가 됩니다.

뚜껑을 열고 닫으며 안에 내용물을 넣을 것이라면 한쪽만 조립하도록 합니다.

완성된 상자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 상자

13. 접는 방법과 순서의 이미지와 설명을 보면서 하트 접기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어요.

상자 안에 선물이나 소품을 담았을 때 모두 잠금을 할 수도 있지만, 뚜껑의 여닫음을 자주 할 때에는 '네모 하트 접기'를 하여 잠금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이나 꼬마 어린이들은 뚜껑을 모두 닫아 놓으면 다시 열고자 할 때 어느 부분에서 열어야 하는지 모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할 때는 스티커 등으로 표시를 하거나 앞부분에 '세모 하트 접기'를 하여 붙여 줄 수 있습니다.

 

세모 하트 접기와 네모 하트 접기는 다음을 참고하여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감 접기와 사과 접기로도 만들 수 있는 세모로 시작하는 쉬운 하트 접기와 네잎 클로버를 만들거나 여러가지 장식용으로 응용 가능한 네모로 시작하는 하트 접기 방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야뜬 각자 자신이 잘 접을 수 있는 접기와 장식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중요한 것은 방법 12번에서 풀칠을 한 경우, 뚜껑의 중앙 부분에 장식을 붙이면 뚜껑이 열리는 것에 곤란함이 생깁니다.

종이접기 지도사 초보 선생님들은 종이접기 강의에서 이유와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초콜릿/사탕 선물 봉투 만들기(방법과 순서)

어린이와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의 봉투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어린이날 또는 생일과 같이 특별한 날에 선물용 봉투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며, 봉지 안에 넣을 선물에 맞추어 크기를 조절하여 만들어 볼 수 있는 간단한 봉투 접기입니다.

 

종이접기 감사 봉투 만들기(방법과 순서)

색종이로 용돈 봉투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어버이날에 감사함을 전하는 봉투로 사용하며, 예쁘고 귀여운 캐릭터가 있는 종이로 만들어 용돈 지갑으로 재미있게 만들어 볼 수 있는 봉투 만들기입니다..

반응형

조립 상자 접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입니다.

상자의 옆 틀 접기 25 × 25cm는 2장, 바닥 접기 25 × 25cm는 1장,  뚜껑 접기 25 × 25cm는 1장, 잠금으로 사용하는 하트 접기는 12cm × 12cm의 크기가 적당하며, 뚜껑의 앞부분에 붙이는 하트 접기로는 8cm × 8cm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상자를 만들면서 보았던 한자(漢字 - 한수 한, 글자 자)를 다시 한번 함께 읽어 보면서 마무리할게요.

(箱子 -상자 상, 아들 자), (中間 - 가운데 중, 사이 간)

조립 상자 만들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지금애 종이접기-376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 풀칠이 없이 만들 수 있으며, 색종이를 다양한 크기로 접어도 재미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