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종이 접기와 방법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

반응형

유아 종이접기 활동에서 색종이로 종이접기 양초를 만들어요. 종이접기 초보자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도  크리스마스 촛불 장식으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를 소개합니다.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0
종이접기 양초

색종이로 간단하게 촛불 접기

색종이 접기로 촛불 모양으로 만들어 성탄트리에 걸어놓거나 유아와 노인들의 색종이 접기 활동지에 붙일 수 있도록 쉬운 종이접기 방법을 선택하여 만들어보았습니다.

종이접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도 촛불 접기를 하며, 리본 접기, 하트 접기 등으로 촛불과 어울림이 되도록 예쁜 모양으로 꾸미며 즐거운 시간으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Ⅰ. 양초 접기 준비물

색종이로 따라 하기 위한 준비물이며, 촛불 장식으로 만들기 위하여 약간의 더함입니다.

  • 색종이는 5장 이상 준비해요.
  • 꾸미기를 예쁘게 하기 위한 스티커가 있으면 좋겠어요.
  • 줄은 걸어놓을 수 있도록 할 크게 한 뼘 길이로 준비해요.
  • 양초 접기 하고, 어떻게 꾸밀 것인지 창의적인 생각도 필요해요..

 

Ⅱ. 색종이로 촛불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

양초 접기를 하면서 각자의 생각에 따라 완성의 모양을 개성 있게 표현하여 보도록 합니다.

촛불 장식으로 만들기 위하여 막대 접기와 리본 접기의 방법과 순서는 아래의 더보기에서 소개하는 글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하트 접기 방법은 접는 대상에 따라 선택하여 접어볼 수 있습니다.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1
색종이로양초 접기

1. 촛불의 색이 되는 부분을 위로 놓고 합니다.

세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 '아이스크림 접기'를 합니다.

'아이스크림 접기'는 종이접기 방법을 쉽게 하기 위한 기본 접기를 분류한 '종이접기 기본형'의 한 가지이며, 삼각 접기를 하였던 중심선에 맞추어 한쪽의 모서리가 뾰족한 모양이 되도록 양옆의 모서리를 마주 접는 방법입니다.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 모양이며, 양옆의 부분을 각각 바깥쪽으로 반씩 접어줍니다.

유아와 종이접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은 뾰족한 모서리 모양으로 만들기가 쉽지 않아요.

 

'아이스크림 접기'를 할 때 삐뚤 하게 접어지기도 하며 때로는 찢어지기도 해요. 그래도 괜찮아요. 촛불은 온도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기도 하고, 우리는 색종이 촛불을 만들려는 것이니까 창문틈으로 바람이 들어와 촛불이 흔들려서 그런 거라고 하면 되잖아요~~^^  잘했어요. 참! 잘한 거예요.  그러니까 삐뚤 하게 되었다고 찡그리기 없기예요.

종이접기 기본형 중에서 '아이스크림 접기' 방법을 잘하게 되면 나중에는 고기 접기 기본형과 학 접기와 꽃 접기 기본형도 잘할 수 있어요. 뾰족한 모서리가 위로 향하도록 돌려놓고 할게요.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2
양초 종이접기 방법

2. 설명에 따라 모서리의 위치를 살피며 합니다.

양쪽에 새로 생긴 모서리에 맞추어 위로 올려 접어줍니다.

중간의 모서리가 세모를 접었던 세로의 선과 잘 맞도록 해요.

◆ 잠깐 멈추고, 같은 방법으로 한 장 더 접으면 모양이 다른 촛불 모양의 것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며 삐뚤어진 부분이 있는 경우에도 세모를 접었던 선에 맞추어 접는 것이 좋아요.

올려 접은 모서리 부분에서 위로 올려 접을 거예요.

접으며 모서리가 보이지 않아서 어디쯤인지 모르겠다고요? 한쪽 손으로 꼭 눌러 잡고 표시를 한 다음에 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이 부분도 역시 세모를 접었던 선과 일치하도록 접어야 예쁜 양초 모양으로 만들어집니다.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3
색종이로 양초 접는 방법

3. 접기 선의 위치를 바꾸어 양초의 모양을 다르게 접어봅니다.

위의 설명에서 올려 접은 모양이며, 뒤집어 주세요.

처음에 세모를 접었던 중심선을 확인하고, 양옆의 가장자리가 중심선에 맞도록 마주 접어줍니다.

같은 모양으로 접은 다른 한 장은 위의 양쪽 모서리가 중심선에 닿도록 마주 접어줍니다..

 

손에 힘이 약한 유아들과 종이접기를 할 때는 종이를 접는 순서에 따라 두꺼워져서 반듯하게 접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러할 때는 주변에 있는 두꺼운 종이를 사용하거나 연필 등으로 밀어주면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어요.

서두름이 많은 꼬마들은 꾹꾹 눌러서 아무렇게나 접기도 해요. 그러므로 함께 하는 보호자와 종이접기 강사 선생님은 차분히 한쪽씩 단계별로 설명하며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4
촛불 접는 순서

4. 종이 접는 간격과 위치를 조절하여 접은 모양입니다.

모서리를 마주 접은 것과 양옆을 중심선에 마주접은 모양입니다. 뒤집어 보세요.

양초의 모양이 두 가지로 되었어요.

하나는 아래쪽보다 위가 넓은 모양이고, 다른 하나는 위와 아래의 굵기가 같은 모양입니다.

 

위와 아래의 굵기가 같은 양초 모양은 방법 3의 ⓒ의 접기 선을 조절하여  접어서 가늘거나 더 굵은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5
종이접기 촛불

5. 양초 접기 방법과 순서-1의 두 가지 모양입니다.

촛불에 접힌 주름이 있어 더 예쁘게 보이는 모양입니다.

성탄절을 맞아 크리스마스트리와 함께 접어서 어린이들의 스케치북에 이야기가 담긴 평면구성 꾸미기를 하면 마음까지 따뜻해질 것 같아요.

 

이제부터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접어 다른 모양으로 함께 만들어볼게요.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6
종이접기 양초 접는 법

6. 양초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2의 모양입니다.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을 위로 놓고 하며 세모를 한 번 접었던 선에 맞추어 위쪽의 모서리를 중심으로 하여 '아이스크림 접기' 기본형 모양으로 접어요.

마름모 모양으로 놓고 하는 설명이며, 갑자기 뒤집어 놓거나 돌려놓기는 없기로 해요.

아래쪽에 남아있는 부분을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 아랫부분에 맞추어 올려 접었다 펴세요. '아이스크림 접기' 모양이 반듯하게 되지 않았을 때에도 세모를 접었던 중심선이 일치하도록 합니다. 뒤집어 주세요.

아래쪽의 접었던 선을 위로 올려 접어줍니다.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선을 한 번 더 접는 것은 인지활성화를 위한 동작이 되며, 색종이의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부분에서 접는 것이 반듯하게 접는데 도움이 됩니다.

흰색으로 보이는 부분의 중앙 모서리 부분에서 위로 올려 접어요. 역시, 세모를 접었던 중심선이 잘 맞도록 하여야 예쁜 촛불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위로 더 올려 접거나 아래로 내려 접어서 양초의 길이와 촛불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읽고 그렇대~? 하지 말고 얼른 접어볼 거죠? 예쁘고 멋진 사람은 꼭 그럴 거라고 생각해요~^^ 흐~음 어느새 접었다고요? 잘했어요. 칭찬박수 다섯 개입니다. 접으면서 새로운 모양으로의 변화도 생각이 들면, 양초 접던 것을 잠시 멈추고 접어보세요.

중간에 있는 모서리를 아래쪽에 맞추어 접어요.

양옆으로 각각 접은 모양이며, 뒤집어 주세요.

세모를 접었던 중심선에 맞추어 양옆을 마주 접으세요.

접기 선에 변화를 주고 어떤 모양이 되는지 살펴보세요. 조금씩만 선의 위치를 바꾸어도 표현하려는 촛불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뒤집어 주세요.

모양이 다른 촛불이 되었습니다. 양초 접기 방법과 순서-1과 모양의 다른 점을 발견하였나요?

색종이 양초 접기 2가지(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간단한 종이접기-7
촛불 종이접기

7. 두 가지의 양초 접는 방법으로 만든 3가지의 모양입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접은 것이며, 양면 색종이로 접었더니 향기초와 같은 느낌이 드는 모양입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접은 것에 막대 접기와 리본 접기를 붙여서 예쁨을 더 해 표현하였습니다.

막대 접기의 양끝에 줄을 연결하면 벽이나 크리스마스 트리에 걸어놓을 수 있게 됩니다.

◆ 잠깐, 맨 위의 대표 이미지에 있는 모양을 보고 참고하여 만들어 보세요. 나도 설명하려고 보고 왔어요~^^

대표 이미지에 보면 잎사귀 모양으로 접은 것이 있어요. 리본 접기 모양인 듯 포인세티아 접기 모양인 듯 표현해 본 것이랍니다.

활동지와 스케치북 구성을 할 때는 촛불 주변이나 아래 각자 잘 접을 수 있는 것으로 표현해요.

벽에 걸거나 성탄 트리 장식용으로 사용하려 할 때는 줄을 연결해요.

줄의 중간에 큐방(압축 흡착판)을 끼워주면 유리창에 장식으로 붙여놓을 수 있습니다.

줄을 연결하였을 때, 앞쪽으로 기우는 경우 한쪽의 잎사귀를 줄에 걸리도록 하면 중심이 바로 되며, 잎사귀를 접지 않을 때에는 막대 접기의 길이를 작게 만들어 리본 접기에 걸리도록 하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 접은 촛불 모양입니다.

앞부분의 양쪽 아래에 주머니 칸이 생겼습니다. 하트 접기를 하여 꽂아 놓았습니다.

성탄 축하 메시지 한 줄 적어서 꽂아 두면 좋을 것 같아요. 축! 성탄!

성탄을 축하하는 친구는 해피 메리 크리스마스!

아닌 친구는 해피 뉴 이얼! 신년 소망 촛불로~~^^

서로서로 축하와 평화의 촛불로~~^^

 

Ⅲ.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함께 만들기

색종이로 촛불을 접어 꼬꼬마 어린이들의 활동지에 붙이거나 성탄 트리에 장식으로 조롱조롱 달아 장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리본 접기와 하트 접기 방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는 나무 접기와 촛불 장식을 만드는 방법과 순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접는(방법과 순서)

유아와 어린이 종이접기 활동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쉬운 나무 종이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크리스마스를 맞이할 준비를 하며 만든 것으로 색종이를 사용하여 접은 후 활동지에 붙이거나 모빌로 걸어둘 수 있는 나무 접기입니다.

오경순 종이접기 선생님의 창작품이며, (사)한국종이접기 협회 종이문화 2023 겨울호에서 종이접기 도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유아와 어린이 종이접기 활동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 수 있으며, 색종이로 작게 접어 커다란 성탄 트리에 걸어놓아도 예쁜 종이접기 나무입니다.

 

 

색종이로 막대 종이접기(방법과 순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유아와 인지력이 약한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도 접어볼 수 있는 막대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막대 접기는 색종이로 만들기를 하면서 부채 접기의 손잡이로 만들기도 하며, 여러 장을 접어 액자 모양과 여러 가지 도형과 숫자 놀이에도 사용하는 막대 접기입니다.

 

 

색종이로 리본 접기(방법과 순서) 5가지

성탄 촛불 장식을 할 때 만들기에 따라서 다르게 접어볼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리본 접기를 간단하고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종이접기 초보자들도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에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쉬운 하트 접기(방법과 순서) 5가지

크리스마스 리스와 장식을 만들 때 예쁨을 더할 수 있는 하트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유아들과 쉽게 만들 수 있는 색종이 하트 접기를 5가지 방법으로 접어 봅니다. 간단하게 접은 하트는 1장만 접어도 예쁘고 사랑스러운 모양이며, 2장을 접어 리본으로 표현하고 종이접기 만들기를 할 때 장식으로 붙여서 더욱 멋지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성탄 촛불 장식 만들기(방법과 순서)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만든 촛불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촛불 접기 방법을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도 쉽게 접을 수 있도록 새롭게 예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 보았으며, 종이접기로 촛불 접는 방법과 순서와 설명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촛불 장식 접기를 마지막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마음에 스스로 해(害)함이 없는 자유로움으로 하루를 기쁨으로 지내길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09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작은 색종이로 접어도 귀엽고 예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