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종이 접기와 방법

색종이로 물개 종이접기(방법과 순서)---바다 동물 접기

반응형

종이접기 물개 접는 방법과 순서

색종이 접기로 바다 풍경을 꾸미기에 사용할 수 있는 바다 동물 중에 물개를 접어요. 어린이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에서 배워볼 수 있는 물개 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고기 접기'에서 시작하며, 고기 접기'의 기본 접기는 머리와 꼬리, 그리고 두 발을 표현할 수 있어서 고래 접기와 새 접기 등에도 기초가 되는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색종이로 접은 물개 모양입니다.
물개 종이접기

바다 동물 종이접기

바다에 사는 물개 종이접기를 하며, 물개를 접을 때 사용하는 종이접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니다.

색종이로 '종이접기 기본형'의 '고기 접기'는 물개 접기와 고래 접기를 할 때 기본으로 접는 모양이며, 병아리 접기, 꼬꼬닭 접기와 열대어 접기 등에서도 사용되는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처음 종이접기를 하는 어린이들도 좋아하는 물개 접기는 고래 접기와 거북이 접기만큼이나 좋아하는 접기이며, 어린이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에서 지도서의 '고기 접기' 기본형을 배우느라 만든 것을 보며 스스로 자랑스러워하며 소중히 여긴답니다.

 

어린이들과 색종이로 물개를 접어 스케치북에 바다 풍경에서 떠올릴 수 있는 고래 접기, 거북이 접기, 돛단배 접기 등과 갯바위와 바다풀 등을 가위로 오려서 만들어 보기도 하며 바다 풍경 꾸미기를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평면 구성을 할 때 바다 풍경의 소재로 사용하여 꾸미기를 할 수 있으며, 재미있는 이야기를 곁들여 하면 멋진 작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Ⅰ. 물개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

물개를 완성하였을 때 색종이의 한쪽의 색만 보이게 되며, 좋아하는 색을 선택하여 예쁘고 귀엽게 접어보도록 합니다.

색종이로 물개 종이접기(방법과 순서)---바다 동물 접기-1
색종이로 물개 접기

1. '종이접기 기본형'의 '고기 접기' 방법

세모 2번을 하였다 펼친 후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 모양에서 시작하며, 맞은편 아래쪽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아이스크림 접기를 합니다.

'아이스크림 접기'는 세모를 접었던 선에 맞추어 한쪽이 뾰족한 모양이 되도록 양옆을 마주 접는 방법입니다.  가로의 모양이 되도록 돌려놓아요.

나중에 접은 아이스크림 접기 사이를 열어 안족에 있는 종이를 밖으로 빼낼 거예요.

처음에 세모 접기를 두 번 접기를 할 때, 쓱싹쓱싹 세게 잘 누르며 밀어 접었다면 , 모서리가 뾰족하게 저절로 만들어지며 짠~! 하고 나타나게 된답니다.

가로의 모양에서 중간에 두 개의 작은 모서리가 생겼으며, '고기 접기' 기본형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종이접기 기본형' 중에 하나입니다.

 

종이 접기를 하는 방법에서 '종이접기 기본형'이라는 것이 있으며 '아이스크림 접기, 와 '고기 접기' 기본형 두 가지를 배웠어요.

종이접기를 할 때, 세모 접기, 네모 접기, 이렇게, 이쪽으로 접기라며 하는 것보다 기본형의 생긴 모양까지를 알고 접으면 더 쉽고 재미있는 종이접기를 할 수 있답니다. 위쪽으로 뒤집어 주세요.

 

색종이로 물개 종이접기(방법과 순서)---바다 동물 접기-2
물개 종이 접는 방법

2. 색종이로 물개 종이접기 순서

뒤집어서 가로의 방향으로 놓았어요. 위로 반을 올려 접어줍니다.

마치 멀리 보이는 산의 모양처럼 보이기도 하고 집의 지붕 모양 같기도 해요.

종이접기를 보호자와  꼬꼬마 어린이가 함께하는 경우라면 가로와 세로에 대한 낱말과 모양을 알려주면서 하면 좋겠지요.

중간에 있는 모서리는 왼쪽 방향으로 놓고, 오른쪽 긴 모서리를 중심선에 맞추어 위로 올려 접었다 펼쳐줍니다. 아주 세게 접어야 해요.

접었다 편 위쪽의 중간을 열어 '안쪽으로 접기'를 해요.

 

종이접기의 '안쪽으로 접기' 방법을 잘 알고 있는 경우에는의 접었다 펴는 순서를 생략하고, 위의 중간 사이를 열어 바로 접기도 한답니다.

한 번 천천히 따라 해 볼까요? 색종이 한 장 얼른 준비하고 같이 접어보도록 해요.

왼쪽손의 엄지와 검지로 접으려는 위치를 정하여 잡고, 다른 한 손의 엄지손가락을 아래에 대고, 검지손가락을 중간 사이에 넣은 후, 위로 올려 접어요. 접어 보았나요?  접은 모양이 접었다 편 것과 같이 되었나요? 참! 잘했어요~^^ 칭찬 박수 다섯 개입니다! 이제부터 안쪽으로 접기 쉽게 할 수 있지요?

 

색종이로 물개 종이접기(방법과 순서)---바다 동물 접기-3
물개 접는 법

3. 물개 색종이 접기 방법과 순서

오른쪽에 있던 모서리가 세워놓은 것처럼 위로 올라가 있는 모양입니다.

물개의 머리 부분을 접을 거예요. 위로 올라가  있는 모양의 중간쯤에서  안쪽으로 접기를 합니다.

안쪽으로 접기는 방법 2의 와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중간에 있는 모서리는 물개의 발 부분을 접을 것이며 오른쪽으로 접어 놓습니다.

머리 부분의 모서리를 조금 '밖으로 뒤집어 접기'를 해요. 밖으로 뒤집어 접기는 안쪽으로 접기의 반대쪽 방향으로 접는 방법으로 합니다.

종이접기 책과 방법을 설명하는 종이접기 도면 등에서는 한 곳에 화살표를 두 개가 함께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개의 발 부분을 세로 선으로 보이는 접었던 선에 맞추어 접어줍니다..

 

 

종이접기를 처음 하는 초보자와  어린이는 오늘 물개를 접으면서 , 종이접기를 하는 방법에 '안쪽으로 접기' '밖으로 뒤집어 접기'라는 약속된 말이 있다는 것을 오늘 배운 거예요.

 

종이접기 책의 도면을 보다가 화살표의 일부가 감춰진 것은 '안쪽으로 접기'를 하라는 표시이며, 화살표가 한 곳에서 이쪽과 저쪽으로 두 개가 있는 것은 '밖으로 뒤집어 접기'라는 표시라는 것을 알 수 있겠지요?

색종이로 물개 종이접기(방법과 순서)---바다 동물 접기-4
색종이로 물개 접는법

4. 물개 접기 방법과 순서

물개의 꼬리 부분 접기와 물개의 발 부분 접기입니다.

꼬리 부분은 발과 꼬리 끝의 중간 정도에서 꼬리가 위로 비스듬하게 올라가도록 접었다 펴줍니다.

물개의 발은 위로 접어줍니다.

물개 접기의 양쪽 발바닥 부분을 옆으로 펴면 세워 놓을 수도 있어요. 

꼬리 부분을 '안쪽으로 접기'를 합니다.

물개 접기가 완성된 모양입니다. 모두 순서대로 잘 따라 접었나요? 잘했어요. 선 접기의 모양이 잘 맞지 않게 된 것도 있겠지만 세 마리를 더 접으면 더 반듯하게 잘 접을 수 있어요.

몇 마리를 더 접었나요? 참! 잘했어요. 더 접은 친구들은 바다 풍경 꾸미기를 할 수 있어요. 아직 안 접은 친구들은 얼른 더 접어 보도록 하자고요.

친구와 함께 하거나 할머니와 손주가 함께 하며 하나의 배경에 서로 각자의 바다 동물 접기를 하며 이야기를 더하고, 꾸미기를 한다면 대화와 소통의 시간이 되기도 하며, 정서에 유익한 활동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친구가 생겼다고 노란색의 색종이 고래 친구와 파란색의 색종이 돌고래 친구가 함께 놀자고 찾아왔어요.

그런데 물개의 눈스티커는 어디에다 붙여야 하나요?

색종이로 물개 종이접기(방법과 순서)---바다 동물 접기-5
종이접기 물개

5. 색종이로 물개 접는 법 완성

종이접기로 만든 물개에게 재미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물개가 가끔씩 올라가 낮잠을 즐기기도 하는 갯바위도 만들어 주고요.

바람에 일렁이는 파도 모양도 가위로 오려보세요.

핑킹가위를 사용하여 바다풀도 오려주면 바다 동물들이 헤엄치며 놀 수 있는 기본적인 배경이 만들어집니다.

기분이 좋아지라고 색종이는 예쁜 색으로 선택하여 엄마 물개와 아기 물개도 만들어요. 위에서 설명한 물개 접는 방법을 잘 따라 하였다면 아주 조그만 색종이로 물개를 접는 것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어요.

커다란 고래와 아기 고래도 초대하여 함께 놀아볼 거래요. 종이접기로 쉽게 잘 접을 수 있는 열대어와 다른 바다 동물 친구들도 초대해 보세요..

 

 

그런데, 쟤네들은 무슨 이야기를 나누며 놀고 있는 것일까요?

 

Ⅱ. 바다 동물 모양 하나 더

색종이로 바다 동물 종이접기를 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를 꾸며 볼 수 있습니다. 물개 종이접기 방법을 알면 엄청 큰 대왕 고래 접기와 돌고래 접기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거북이 접기와 쌍배 문양 접기로 하는 물개 접기와 돛단배 접기는 인지 발달을 위한 유아 종이접기와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접어볼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고래 접는(방법)---물고기 종이접기

어린이들도 재미있게 접을 수 있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의 예쁜 색을 골라 귀여운 고래를 접어요. 큰 대왕 고래와 작은 아기 고래도 접어요. 꽃게 접기, 열대어 접기도 하고 하늘에 태양과 구름도 색종이로 접어 멋진 바다 풍경을 만들어요.

 

색종이 접기로 거북이 접는(방법과 순서)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시간에 함께 접어볼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함께 접어볼 수 있도록 만들어본 거북이 접기입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거북이를 ★지금애 종이접기★ 연구시간에 가위를 사용하지 않고 자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색종이로 쌍배 문양 접기(방법과 순서)

색종이 문양 접기로 여러 모양을 만들어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여러 종이접기 형태를 만들기에 많이 사용하는 쌍배 문양 접기입니다.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복합적인 선 접기의 쌍배 접기 방법으로 물개 접기, 나비 접기, 돛단배 접기, 열대어 접기를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종이접기 만들기에  문양 장식으로 붙이거나 유아들의 메달 목걸이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돌고래 접기(방법과 순서)

색종이로 접어 바다 풍경 꾸미기를 표현해요.

★지금애 종이접기★

'고기 접기'는 물고기를 접을 때 많이 사용하는 종이접기 방법이며, 돌고래 접기 역시 양쪽에서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는  '고기 접기'의 기본 모양으로 시작합니다.

색종이로 물개 접기를 마지막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마음에 스스로 해(害)함이 없는 자유로움으로 하루를 기쁨으로 지내길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08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작은 색종이로 접어도 귀엽고 예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