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종이 접기와 방법

복주머니 종이접기로 만들기(방법과 순서)---명절 색종이 접기

반응형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로 복주머니 접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설날 명절 종이접기 프로그램으로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함께 접을 수 있으며, 구슬줄이나 실끈으로 손잡이를 하면 꼬마들이 가방처럼 들고 다닐 수 있도록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복주머니입니다.

종이접기로 만든 복주머니 모양입니다.
복주머니 명절 종이접기

복주머니 색종이 접기

한국의 첫 명절 설날 즈음에 어린이 종이접기와 어르신 종이접기 종이접기 프로그램으로 접어보기에 좋은 복주머니 접기입니다

색종이를 주로 사용하는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작게 접어 활동지에 붙여 이야기가 있는 구성으로 꾸며볼 수 있으며, 조금 큰 종이로 만들어 아이들의 놀이용 가방이나 지갑처럼 사용합니다.

 

명절 종이접기로 만든 바구니 접기와 복주머니 접기, 상품권 봉투 접기 모양입니다.
명절에 만들어 보는 쉬운 종이접기

위의 이미지에 있는 바구니 만들기, 과일 바구니 접기, 복주머니 접기, 상품권 봉투 접기는 명절에 종이접기로 만들어 볼 수 있는 것으로 하단의 안내글에서 접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모두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것으로 종이접기 초보자들도 쉽게 접을 수 있습니다..

 

■ 복주머니 접기 준비물

◆. 색종이로 따라 하기 위한 준비물입니다.

큰 색종이 - 복주머니를 접을 거예요.

작은 색종이 - 뚜껑과 리본 접기를 해요.

줄 - 손잡이로 사용할 거예요.

꾸미기 - 장식과 스티커 있으면 더 예삐해져요.

접착제 - 유아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해요.

생각 - 만드는 중간에 어떠한 응용이 가능한지 궁금증도 갖고 하면 좋겠어요.

[1] 복주머니 종이접기 방법

색종이 준비 되었으면 큰 색종이로 먼저 복주머니부터 접어보기로 할게요.

서두르지 말고 차분히 선과 방향을 맞추어서 하도록 해요. 그래야 완성되었을 때 예쁜 모양이 됩니다.

복주머니 종이접기로 만들기(를 유아 종이접기 시간에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쉽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복주머니 접는 순서

1. 흰색을 위로 놓고 하며 사각 접기 2번과 삼각 접기 2번을 한 후 시작합니다.

삼각과 사각을 접어 교차하는 중심에 맞추어 네 곳의 모서리를 모아 접어요.

네 곳의 모서리를 모아 접는 방법은 '종이접기 기본형'의 '방석 접기'라고 해요. 종이접기를 자주 하는 경우 종이접기의 기본형과 명칭을 알고 있으면 접는 단계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슨 접기라고요? 네~ 방석 접기예요. 잘 기억하고 있다가 친구들이랑 할 때 으쓱도 좀 하고요~^^

방석접기에서 위의 한 부분만 펼치고, 양옆에서 '문접기' 하듯이 꾹꾹 눌러 쓱싹 밀면서  마주 접었다 펴세요. 나중에 사용할 선이랍니다.

'문접기'도 '종이접기 기본형' 중의 하나이며, 사각으로 접은 선에 맞추어 마주 접는 방법이에요.

어머나~ 벌써 두 가지의 기본형을 알게 되었어요. 두 가지 어떤 기본형이라고요? 잘 기억하고 있으면 다음에는 다른 기본형 또 알려줄게요.

아래 부분을 중심에 있는 접었던 선대로 위로 올려 접어요.

복주머니 종이접기를 어린이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한 방법과 순서입니다.
색종이로 복주머니 지갑 만들기 방법

2. 어린이와 노인들도 복주머니를 쉽게 접기 위한 방법입니다.

위로 올려 접은 모양이며 위에는 흰색의 모서리가 있습니다. 뒤집어 주세요.

세로의 중심선에 맞추어 양옆을 마주 접어요. 아까 접었던 선이 있어서 쉽게 접을 수 있어요.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하기 위한 방법으로 필요한 선을 미리 접어 놓았던 것입니다.

접기의 단계에 따라 종이의 두께가 생기면 새로 접는 선이 반듯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미리 접어 위치를 표시하면 조금 더 반듯하게 접게 되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양옆의 작은 세모가 있는 위 부분을 뒤쪽으로 접어요.

 

다음 단계를 접을 때 쉽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하려는 거예요.

색종이로 복주머니를 접으면서 종이접기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와 어린이들이 항상 어려워하는 부분이기에 쉽게 접기 위한 방법으로 한 단계를 더 접어보기로 하였습니다.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접어볼 수 있도록 방법을 쉽게 만들어본 방법입니다.
복주머니 접는 법

3. 복주머니의 양옆을 볼록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세로의 중심선에서 한글의 ㅅ자를 닮은 모양과 같이 중간 모서리에서 아래의 모서리를 사선으로 접어줍니다. 위 부분을 뒤로 접었기 때문에 위치를 잘 맞추어 접을 수 있을 거예요.

양옆을 사선으로 접은 모양이며 그대로도 복주머니 같아 보여요.

종이접기 인형 치마 접기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같은 것으로 2개를 접어 하나는 상의로 다른 하나는 치마로 붙여 볼까요? 음~ 종이접기 초급 지도서에서 토끼를 접어본 경우라면 금방 아~하~~! 할 것 같아요. 토끼 얼굴을 하나 더 접어 거꾸로 붙여 치마 입은 토끼 소녀가 되었거든요.

양옆 접은 것과 위부분을 뒤로 접었던 것을 뚜르륵 모두 펼쳐줍니다.

중간을 살짝 열어서 아래의 양옆 모서리를 잡고 안쪽으로 밀어 접을 거예요.

복주머니 접기를 마무리하는 설명입니다.
쉬운 복주머니 접기 방법

4. 복주머니의 모양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설명입니다.

양옆을 밀어 넣은 모양입니다. 돌려놓을게요.

위쪽에 모서리는 뚜껑 부분이며 앞으로 내려 접어요.

뚜껑 위에 딱지 접기 또는 리본 접기 등을 하여 장식으로 꾸미면 예쁘지요.

복주머니의 기본 형태가 완성되었어요. 잘 따라 접었나요? 그래요. 참! 잘했어요. 집중하고 정성 들인 만큼 예쁘게 만들었을 것 같아요..

 

 

뚜껑의 모서리 부분에 조금 색이 다른 것 보이나요?

지금애 종이접기의 오경순 선생님은 작품의 결과물에서 낱장으로 생기는 부분을 아주 싫어라 해요.

자칫 찢어지고 망가지기 쉽거든요.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에서 스케치북이나 활동지에 붙일 때에는 괜찮지만 입체적이거나 사용도가 있는 것은 마무리 과정에서 낱장이 되면 조금 더 보강하기를 생각해 봅니다.

뚜껑을 보완하는 방법입니다.
색종이 접기로 복주머니 만들기

5. 뚜껑 부분을 단단하게 보강하는 과정입니다.

복주머니를 만든 4분의 1 크기로 합니다. 15cm의 색종이를 네모 2번 접어 자른 크기입니다.

세모 2번을 접었다 편 후 양옆의 모서리를 마주 접어요.

복주머니의 뚜껑 부분 안으로 넣어 붙입니다. 약간의 테두리 색이 보여 멋을 더하도록 살짝 층을 주어 붙입니다.

뒤집어 놓은 모양입니다. 테두리는 너무 넓지 않도록 합니다.

복주머니 완성 모양입니다.
명절 종이접기 복주머니 만들기

6. 복주머니 만들기 완성과 모양 꾸미기입니다.

복주머니 접기가 완성된 모양이며, 뚜껑의 안쪽 모서리에 벨크로(찍찍이 또는 보슬이 까슬이)를 붙여줍니다.

벨크로를 붙일 때에는 위와 아래를 따로따로 붙이지 말고 1 set를 뚜껑 부분에 붙여 닫으면 정확한 위치에 붙일 수 있습니다. 다 아는 거죠? 그런데 자꾸 떼어서 따로 붙이다 딱 걸리잖아요~~^^

유아와 인지가 약한 노인들의 경우 작은 동그라미 자석은 삼키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종이로 접은 복주머니에 딱지 접기를 하여 붙였습니다. 나름 귀엽고 예뻐요.

무늬가 있는 큰 종이로 접은 거예요. 손잡이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줄을 연결하여 주었어요.

명절 복주머니라서 전통 무늬가 있는 종이가 멋지겠지만, 명절이 지나도 아가들이 놀이처럼 들고 다니도록 종이를 선택하였습니다. 대표 이미지에는 리본 접기를 하여 붙였어요.

모두 다 잘 완성하였나요? 꾸미기도 하였나요? 동그라미 스티커를 붙이거나 색종이를 조금씩 찢어 붙여도 멋질 것 같아요. 가위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색종이의 각각의 색을 조각 오리기를 하여 붙여도 예쁜 모양이 될 거예요..

 

반응형

◆ 재미있게 하나 더 만들기

명절에 함께 접어볼 수 있는 복주머니 접기와 사탕이나 선물을 담아 전할 수 있는 바구니 접기와 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용돈 지갑으로 사용하거나 어르신들께 감사함을 전할 상품권 봉투 접기와 명절의 풍성함을 표현해 볼 수 있는 과일 바구니 접기의 방법과 순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복주머니 접기(방법)---지금애 종이접기

명절 종이접기로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으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noc26.tistory.com지금애 종이접기

한국의 명절이 설날 즈음이 되면 종이접기 중에 관심을 갖게 되는 복주머니를 어린이나 종이접기 초보자들도 따라 접기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접어 본 것으로 종이접기 방법이 누구나 함께 접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각 바구니 접기는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어린이와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만들어 설 명절에 선물 바구니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색종이를 주로 사용하는 초등학생과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노인 요양원이나 보호센터 등에서 함께 접을 수 있는 바구니 접기입니다.

과일 바구니 접기는 쉬운 색종이 접기 방법으로 간단하게 접은 바구니에 과일 종이접기를 하여 담았습니다.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스케치북이나 활동지에 붙이면서 재미있게 꾸미며 표현할 수 있는 과일 바구니 접기입니다.

종이로 복주머니 접는 방법과 순서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한국의 첫 명절 설날을 맞이하며 어린이들이 가방처럼 들고 다닐 수 있게 만든 ☞(41-입체 복주머니 가방 접기(방법과 순서)---전통 명절맞이 종이접기)입니다.

어린이들의 용돈 지갑과 어르신들께 명절과 어버이날, 생신일 등의 특별한 날에 축하와 감사함을 전할 수 있는 상품권 봉투 접기입니다.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 42-명절 용돈/감사 봉투 접기(방법과 순서)---상품권 봉투 종이접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복주머니 종이 접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와 재료입니다.

대표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복주머니 25cm × 25cm는 1장

뚜껑 12.5cm × 12.5cm는 1장

리본 6cm × 6cm는 2장

줄 20cm는 1줄

기타 : 장식과 스티커로 예쁘게 꾸며줍니다.

복주머니 접기를 마지막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마음에 스스로 해(害)함이 없는 자유로움으로 하루를 기쁨으로 지내길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11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작은 색종이로 접어도 귀엽고 예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