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금애 종이접기♥• 한국종이접기협회의 종이접기 지도사범 자격증 과정에서 평면구성으로 꾸민 손미혜 선생님의 작품입니다.
경기김포지회 손미혜 회원 선생님의 작품은 '앵두네 가족 나들이'를 주제로 하여 해바라기가 있는 꽃동산에 앵두네 가족이 나들이를 하며 즐거웠던 추억을 여름풍경으로 표현한 평면구성입니다.

4절 하드보드지에 한지로 배경과 종이접기를 하여 평면구성한 작품입니다.
작품의 반입체적인 구성으로 하였으며, 깊이 5cm의 액자에 넣어 구성하였습니다.
예쁘게 만들어서 거실 인테리어로 사용할 거래요.
해바라기 꽃을 좋아하는 미혜쌤은 무엇을 할지 처음 생각할 때부터 해바라기 꽃 접기를 넣어서 하고 싶다고 했지요.
지도사범 과정에서 해바라기 꽃 구성하기가 있어서, 한 번 접어 본 경험이 있기에 꽃 접기는 수월하게 하였답니다..
1-종이접기 평면구성 작품 만들기 순서
해바라기 꽃이 핀 정원 나들이를 표현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1. 구상한 스케치에 따라 수량이 많은 것부터 접어서 준비해요.
무엇을 할 것인지를 먼저 a4용지에 간단히 접기의 종류와 위치 등을 스케치를 하였습니다.
작품이 끝날 때까지 김포지회 작업실의 한쪽 벽에 붙여 놓고 합니다.
처음의 생각과 느낌과 감정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에요. 물론 중간에 변화도 생기는 것은 당연한 과정이고요.
종이접기 구성을 하려는 회원쌤과 지도하는 입장에서 같은 시선과 생각이 일치되기까지 이야기를 나누며 구상하며 스케치를 하고, 서로 되었다 싶으면 구성에 필요한 종이접기를 시작~~! 합니다.
ⓐ 해바라기 꽃 접기는 크기를 5단계로 다르게 하여 접었어요.
해바라기 줄기로 사용할 부분은 막대접기를 하였어요.
ⓑ 무지개를 표현할 부분은 새끼줄 꼬아 만들기를 했어요.
미혜쌤은 새끼줄 꼬는 방법을 알고 잘하네요.
그런데 굵기와 꼬인 강도가 조금 신경 쓰이지만 일단 통과해요.
ⓒ 무지개로 올라가는 사다리를 만들 부분은 가늘게 막대 접기를 접어서 준비해요.
ⓓ 잎사귀는 오리기를 하여 잎맥 접기를 했어요.
꽃 잎사귀와 나뭇잎으로 표현할 때 사용할 거예요.
잎사귀의 크기는 구성을 할 때 자연스러움을 표현하기에 도움이 되도록 7단계 정도로 해요.
ⓔ 바닥 부분에 붙일 잔디 접기는 3단계 크기로 많이 많이 했어요.
아마 더 접을 수도 있어요.
작품의 깊이가 5cm인지라 아주 많이 필요해요.
ⓕ 가위로 오리기를 하여 만드는 들꽃 만들기도 30개 이상 만들었어요.
구성을 채워가면서 더 만들 수도 있어요.
종이접기를 지도하는 오경순 선생님은 평면구성 작품을 지도할 때는 매우 깐깐한 성격을 보이기도 해요.
지금부터는 착석 no, 사담 no, 눈높이에서 보며 구성하고 집중해야 해요.
몇 개 붙이고 3m 멀리 가서 전체 구도를 살펴보아야 해요..

2. 구성 전체 구도의 틀이 되는 부분을 먼저 붙여 위치와 중심을 잡아줍니다.
ⓐ 바닥이 될 부분은 중간에 공간을 띄우며 언덕을 표현하였어요.
ⓑ 무지개와 사다리의 위치를 정하여 붙여요.
무지개는 하늘 부분의 바닥에 붙이고, 사다리는 공간을 띄워 붙였어요.
ⓒ 잔디 접기를 언덕의 사이사이에 붙였어요. 다른 것을 붙일 때 도움 역할을 해요.
ⓓ 해바라기 꽃과 줄기, 보조꽃 만들기를 한 것으로 일단 균형을 맞추기 위한 위치를 정했어요.
종이접기 구성을 하면서 무엇이 필요한지 계속 접어야 해요.
이것 필요해요. 이것 다시 해요. 이것 모자라요. 이것 색 바꾸세요.
요구사항이 많지만, 네~~ㅂ. 대답도 잘하고 접기도 잘하는 미혜선생님이에요.

3. 구상에서 체크했던 나머지 부분을 접어서 위치에 맞춰 붙입니다.
ⓐ 앵두와 앵두네 가족은 강아지 접기와 요정 접기로 표현을 했어요.
강아지와 요정이지만 가족들 중, 각자 누구와 누구 이기도 해요.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미래의 누구이기도 한 앵두 가족도 있답니다.
앵두를 오선생은 자꾸 딸기라고 부르려 하는~~^^
ⓑ 앵두네 가족들이 각자 재미있는 놀이를 하고 있는 이야기로 표현했어요.
미혜쌤과 오선생은 앵두네 이야기 만들면서 더 재미있어했던 시간이에요.
ⓒ 여름 꽃 해바라기에는 아무래도 태양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태양도 해바라기 꽃 접는 방법으로 했어요. 예쁜 모양이에요.
햇살 비치는 표현을 하라고 했더니, 아주 소심하게 하늘거리는 햇살을 표현했네요. 고칠 거예요.
일단은 모두 스스로 해보는 것이 우선이지요.
종이접기 한 것을 위치에 맞게 붙이는 것도 일단 스스로 해요.
자신감을 갖고 마음껏 표현해 보는 것이지요. 괜찮아요. 오선생이 나중에 뜯어내고 다시 하라고 할 거니까요~~^^
아~~, 그래서 붙일 때 풀칠은 아주아주 조금만 해서 자리만 잡아요.
알맞은 위치와 방향 크기 등이 잘 되었으면 칭찬 별 다섯 개~~!
ⓓ 해바라기 잎사귀 보조꽃도 붙였어요.
해바라기 꽃이 각이 정해져 있어서 자칫 꽃들이 줄 서 있는 구성이 되기 십상이지요.
잎사귀와 보조꽃은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운 표현이 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 나무 잎사귀와 줄기도 접었잖아요. 막대 접기로 준비해 놓았던 것을 나뭇가지로 표현하는 방법을 더하고, 빈자리를 채우며 구성합니다..
여전히, 빈자리를 채우기 위한 접기는 진행 중입니다.

4. 색상과 크기 등에서 미흡한 부분은 수정하고 세부적인 부분을 보강합니다.
ⓐ 꽃의 방향과 위치 및 크기에 맞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흡족하지 않은 부분은 고치고 더 접어 붙이기를 합니다.
깊이가 있는 액자 작품이라서, 약간 옆에서 보아도 눈에 거슬리는 것이 없어야 해요.
앞에 보이는 꽃과 뒤쪽에 있는 꽃의 층은 다른 꽃으로 연결을 합니다. 그래야 비스듬한 각도에서 보아도 예쁘거든요.
ⓑ 앵두를 비롯한 강아지와 요정들이 각자 맡은 역할에 충실하게 표현되었는지도 확인해요.
색상으로 인하여 존재감이 없어 보이는 애들은 모자색과 표정 등을 바꾸었어요.
ⓒ 무지개로 올라가는 계단은 발이 빠지지 않게 수리를 마쳤고요.
ⓓ 잔디밭 아래 제작 날자와 ''손미혜''라고 적었어요. 이거 내꼬~~ 그러는 거지요.

5. 액자의 틀에 붙이고, 추가로 접어 놓았던 나머지를 붙이고 점검하여 마무리를 합니다.
ⓐ 맑고 좋은 날씨라는 것을 하트 접기를 하여서 하얀 구름으로 표현했어요.
ⓑ 무지개로 올라가는 다리 위에는 미래의 아이들도 있고요.
ⓒ 앵두네 가족들의 위치와 동작도 다시 점검하고요.
ⓓ 정면에서는 보이지 않는 부분이지만,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꽃으로 가득한 놀이정원처럼 보이도록 사이마다 작은 꽃과 나무와 잔디로 채웠어요.
ⓔ 평면구성하기를 모두 마쳤어요.
이제, 일주일 동안 잘 보이는 곳에 놓아두고 점검과 보강이 있을 거예요.

6. 비어보이는 공간을 채우고 생동감이 있도록 표현하여 완성합니다.
ⓐ 태양이 조금 더 강렬한 느낌이 되도록 뒷부분에 붉은색의 테두리가 보이도록 붙였어요.
ⓑ 동그라미 구름과 빗방울은 가위로 오려서 표현했어요.
ⓒ 기운 없어 보이던 햇살은 조금 굵게 오려 위에 붙였어요.
ⓓ 닥나무 줄기를 사용하여 나무의 표현을 조금 더 자연스럽게 표현했어요.
다 된 것 같나요? 아직이에요.
처음 보았던 대표이미지가 완성된 작품이에요. 조금 더 보강한 부분이 있어요.
액자에 넣기 전에 태양의 중앙과 해바라기 꽃 어딘가에 반짝이는 큐빅도 몇 개 붙였어요.
오다가다 반짝 빛나는 것이 눈 동그랗게 뜨고 보게 된답니다..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평면구성을 멋지고 아름답게 마쳤습니다.
손미혜 선생님 참! 잘하셨어요. 대단히 많이~~ 칭찬과 박수를 보냅니다.
2-종이접기 평면구성을 할 때 참고가 되는 글
손미혜 선생님의 사범과정 평면구성과 종이접기 구성을 할 때 도움이 될 꽃 만들기, 나비 접기, 잎사귀 오리기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 평면 구성 작품---쉿!
종이접기 평면 구성 작품---쉿!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사범 단계에서 손미혜 선생님이 만든 평면 구성 작품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 지도서에 있는 부엉이를 접고 달밤의 도깨비들의 재미있는 가을 이야기를 만들어 구성한 손미혜 선생님의 사범과정 평면구성 작품입니다.
생각하면 재미있어지는 상상의 이야기를 종이접기로 표현하며, 준비 과정에서부터 마무리가 되기까지 행복한 즐거움이 있는 종이접기 구성입니다.
한지로 카네이션 꽃 만들기(방법과 순서)---종이꽃 만들기
한지로 카네이션 꽃 브로치 만들기(방법과 순서)
한지로 종이꽃 만들기의 방법과 순서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 종이꽃 브로치와 꽃다발 만들기를 하는 방법으로 종이접기 구성작품에 보조꽃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의 꽃 만들기입니다.
꽃이 있는 자연 풍경을 종이접기 평면구성으로 표현할 때,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으며 크기와 모양을 자유롭게 정하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꽃 만들기입니다.
색종이 나비 접기(방법과 순서)---간단하고 쉬운 곤충 접기
색종이 나비 접기(방법과 순서)
색종이로 나비 접는 방법과 순서를 소개합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나비를 접어요.
자연 풍경을 표현하는 종이접기 평면 구성을 할 때와 어린이와 노인 종이접기 시간에 꽃 접기와 잔디 접기 등을 하여 꾸미기를 할 수 있는 예쁜 나비 접기입니다.
가위 오리기로 나뭇잎과 잎사귀 모양 만들기(방법과 순서)---잎사귀 접기
나뭇잎 오리기/잎사귀 접기(방법과 순서)
종이접기를 할 때 꽃 접기와 평면 구성에 필요한 잎사귀 오리는 방법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가위로 오리기를 하여 종이접기 평면구성에 사용할 수 있는 잎사귀 접기입니다.
종이접기 초보자와 어린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으며, 꽃의 잎사귀와 나뭇잎을 저마다 모양과 크기를 다르게 오리기를 해요.
종이접기 구성작품을 만들 때 작은 크기의 잎사귀 모양으로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는 오려서 만드는 나뭇잎 모양입니다.
손미혜 선생님의 종이접기 평면구성을 하는 과정의 이야기를 마지막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심신(心身)에 해(害)함이 없도록 건강하기를 노력하며 지내길 바랍니다.
그대의 오늘은, 마음 주머니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 찬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20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 종이접기를 모아 모아 자신의 이야기를 멋지게 평면 구성으로 표현해 보세요.
728x90
반응형
'◆종이접기 종이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지로 봄꽃 만들기(방법과 설명)---찔레꽃 종이꽃 장식 (권하예) (0) | 2025.01.01 |
---|---|
클레이 점토로 꽃나무와 성탄절 트리 만들기(방법과 설명)---재활용 만들기 (0) | 2024.10.21 |
종이접기로 만든 선인장과 꽃---종이접기 자격증 지도사범 과정(손미혜) (3) | 2024.05.21 |
어린이 종이접기 평면구성 작품---색종이 접기 방학 숙제(창빈) (0) | 2024.02.29 |
종이접기 초급 평면구성---우리동네(최정림) (0) | 2023.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