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이접기 종이문화

종이접기 초급 평면구성---우리동네(최정림)

반응형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초급 평면구성

최정림 선생님의 '우리 동네' 작품은 한국종이접기 협회의 자격증 과정에서 초급의  필수 작품으로 만든 것입니다.

종이접기 평면구성을 위한 접기는 초급지도서에 있는 접기를 하여 이야기 속에 넣어 표현하였습니다.

평면 구성을 하는 과정을 기록한 것을 함께 보며 작품 속에 있는 이야기와 사용한 종이접기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할게요.

종이접기로 펴현한 마을 풍경입니다.
종이접기 평면 구성

종이접기 평면구성-'우리 동네'

최정림 선생님의 작품 우리 동네는 4절 칼라보드지에 한지로 접어 표현하였습니다.

급속한 발전으로 변해가는 우리 동네의 주변 풍경을 추억으로 남겨놓고 싶어 종이 접기로 표현하였습니다. 최 선생님의 동네는 아름다움과 정겨움이 가득한 마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초급 과정에서 평면 구성을 할 때의 작품의 규격은 a4이상의 크기이므로 작게 할 수 있지만, 예쁘고 멋지게 만들어 실내 장식으로 걸어두고 언제든지 자랑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은 4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며, 초급 지도서를 시작할 때 1개월의 시간은 종이접기의 기본 지식을 이해하는 정도, 종이접기를 수행하는 정확도와 속도, 그리고 얼마나 행복하고 즐거워하는지와 새로움에 대한 기대는 얼마만큼 하는지도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하는 시간으로 보내게 됩니다.

최정림 선생님은 접는 속도가 빠르고 선 맞춤도 정확하여 지도서의 진도를 수월하게 하시니 일지감치 구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a4용지에 대충 연필로 스케치를 해 보시라 숙제를 내드렸습니다..

 

 

어머나~!! 우리 이번주에 바람개비 풍차 만들 것인데 이런 우연이 있나요. 최정림 선생님의 구상 스케치에 풍차가 있네요. 오잉~~? 선생님 마을에 풍차가 있나요?

선생님의 마을에는 무엇이 있는지 작품을 만들며 그쪽 동네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 종이접기 평면구성을 하는 과정

구상한 스케치에 맞추어서 초급지도서에서 접을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 크기와 색상 등을 정하여 분류별로 접었습니다.

구상한 것을 스케치를 하고 시작합니다.
종이접기 평면 구성을 위한 구상과 스케치

1. 구상 스케치와 구성에 필요한 접기 시작

표현하고 싶은 스케치를 작업실의 한쪽에 붙여 놓았습니다.

스케치를 하여 붙여놓고 작품이 끝날 때까지 참고용입니다. 중간에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첫 마음과 끝마음을 연결하는 이음줄 같은 스케치입니다.

바람개비 풍차는 종이접기 만들기 작품으로 만들었으니 크기와 색상만 정하면 되었으며, 평면으로 붙이는 것이기에 접기 방법을 조금 변경하였습니다.

색종이 접기로 풍차를 접을 때에는 바람개비 문양 접기와 아이스크림 접기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으며 유아 종이접기에서 재미있게 접어볼 수 있으며 치매예방과 인지력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종이접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요양 보호 시설 등에서 간단히 접어볼 수 있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글의 하단에 더보기에서 소개하는  바람개비 풍차 접기에서는 입체로 세워놓을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집 접기를 하여 창문도 접어 붙이고 스케치에 있는 연못에 피울 연꽃 접기와 잎사귀도 준비하였습니다.

주된 종이 접기부터 접어서 준비합니다.
구성에 필요한 모양 접어 준비하기

2. 평면구성을 위한 접기와 만들기

초급지도서에 있는 삼각 풀 잔디 접기는 많이 접어 준비합니다. 구성의 요소요소에 불균형을 잡아주거나 메꿈의 용도로 사용할 것이므로 많이 접어 넉넉하게 준비합니다.

잎사귀 오리기는 나무와 숲으로 표현할 것이므로 크기를 다양하게 만들어 준비합니다.

잎사귀는 지난번에 배운 적 있는 잎사귀 접기(방법)---색종이 접기에서 만드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잎사귀 오린 후 잎맥 접는 방법으로 하면 표현을 조금 더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연못 둘레와 풀밭에 놓을 돌을 만들고 꽃밭을 꾸밀 들꽃도 만들어 준비합니다. 돌 만들기와 들꽃 만들기는 자연 풍경을 구성할 때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편리하고 재미있어하는 만들기입니다.

종이 접기로 만들어 놓은 것을 위치를 정해 맞추어봅니다.
평면 구성 위치 맞추어 보기

3. 종이접기 평면 구성으로 표현하기

연못을 제일 먼저 자리를 정해 붙였어요. 얇은 실크지로 물결 표현도 하였답니다.

연못 옆에는 정림 샘 동네로 가는 길도 만들었어요. 보이는 집은 세 채이지만, 조금만 더 가면 기와집도 양옥집도 있고, 몇 년 전에 생긴 아파트 단지도 있대요.

저 멀리 보이는 언덕부터 앞쪽에 이르기까지 한지를 찢어서 풀밭으로 보이도록 붙였어요.

풀밭을 표현할 때는 한지를 북북 찢어서 붙인답니다. 아이도 아닌데 죽죽 찢는 것이 즐겁기만 하지요. 한지는 찢어지는 결이 있어서 방향을 잘 찾아서 찢어야 풀밭을 거칠지 않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구름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위 오리기로 만든 구름과 네잎클로버 접기를 할 때 사용하는 하트 접기를 연결하여 구름을 표현하기로 하였습니다.

나무줄기와 기둥은 막대 접기와 대롱 말기 방법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작고 가는 막대 접기 표현은 대롱 말기 방법으로 하면 쉽게 할 수 있어 금방 뚝딱할 수 있어요..

 

종이접기를 함께 하는 우리끼리는 '네모 하트'라고 부르기도 하는 네모 접기로 시작하는 하트 접기는 구름을 표현할 때 예뻐 보여서 모두들 좋아라 한답니다.

연못과 길, 풀밭만 붙이고, 나머지 연꽃과 집, 풍차와 나무, 구름과 돌 등은 아직 자리만 잡아본 것입니다. 여전히 더 만들어야 하는 것이 남아 있답니다.

종이 접기 만들어 놓았던 것을 순서대로 붙이기 시작합니다.
평면 구성 붙이는 순서

4. 종이접기로 마을 풍경 꾸미기

위치를 살피느라 잔뜩 올려놓았던 것을 치우고, 이제부터는 정식으로 붙이기로 합니다. 붙일 때 풀칠은 쌀알만큼 아주 조금씩만 합니다. 위치를 변경하느라 다시 떼어낼 수도 있거든요.

연못에 연꽃 붙이고, 풍차와 마을의 집도 붙였어요. 나뭇잎 모양으로 오려서 접어놓은 것은 나무와 숲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최정림 선생님이 연못에 풍덩 빠트려 놓았던 돌은 건져서 풀밭에 옮겨 놓았고요. 구름도 아래쪽으로 조금만 풀칠해여서 위치만 잡아놓은 것이랍니다.

전체적으로 풀칠을 조금씩만 하여야  뒤쪽에 필요한 것을 붙일 때 쉽게 할 수 있답니다.

종이 접기로 준비한 것들로 평면적으로 채워 붙입니다.
종이접기 평면구성

5. 우리 동네 종이접기 평면구성으로 표현하기

풀밭에 들꽃을 붙이게 되면 구성을 마무리하는 단계가 되었다는 것이지요. 일단 요기조기에 들꽃 만들기 하여 준비한 것을 놓아봅니다.

종이접기 평면구성을 할 때는 2m 이상 거리를 두고 바라보기를 자주자주 합니다. 책상 위에 놓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것과 멀리 세워놓고 바라보면 전체적인 구성과 구도가 잘 보이므로 수시로 살펴보는 것이 좋지요.

그러면서 더 접어 넣고 싶은 것이 있는지 생각도 하고 부족한 접기가 있으면 더 접어서 준비도 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표현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종이접기 초급 과정의 평면 구성을 할 때는 몇 번이고 이야기해도 붙이는 것에 열중하느라 잊기도 하지만, 사범 과정에서 해바라기와 문양 구성을 할 때는 ''보시고요~~'' 한마디 말에 본인들이 알아서 잘하곤 한답니다.

평면구성이 잘 되었는지 마지막으로 점검을 합니다.
종이접기 초급 평면 구성작품

6. 종이접기 구성작품

하얀 뭉게구름이 있는 화창한  날입니다.

최정림 선생님 집 가는 길을 표시하는 이정표도 세웠어요. 멀리서도 잘 보이라고 크게 만들었답니다.

나폴대는 노랑나비가 들꽃을 찾아왔어요. 꽃밭에는 향기가 가득할 것 같아요. 들꽃도 있고 연못도 있는 길을 걷는 상상만으로도 기분이 상쾌하고 잔잔해질 것만 같아요.

연꽃이 피어 있는 연못에는 예쁜 물풀도 있고 개구리 친구도 있어요. 평면 구성을 할 때 개구리 접기는 간단히 접어 표현할 수 있으며 아주 작게도 쉽게 접을 수 있는 세모 개구리를 접는답니다. 풀색과 흡사하고 아주 작게 접어 잘 보이지 않기도 해요.

그러나 작가의 이야기가 있는 작품이므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때로는 가족이 되기도, 때로는 친구가 되기도 하며, 크기와 위치에 따라 작가의 추억과 희망이 담기기도 합니다.

거기에 평면구성 지도를 하는 오경순쌤의 권유와 합의로 넣는 하나 또는 둘이 들어가 있답니다. 무엇인지 우리끼리는 알아볼 수 있으며 만들며 나누었던 이야기는 추억으로 남을 거래요.

종이접기 초급 평면구성 완성입니다.
종이접기로 표현한 '우리 동네'

7. 종이접기 초급 평면구성 완성

와~~~!!!

드디어  '우리 동네'가 완성되었습니다.

접는 수량도 많고 여러 가지의 종류의 것들을 크기별로 접고, 모자라는 부분 더 만들어 채우고, 처음 스케치를 하였던 것 외에 새로운 접기도 하고, 드디어 아름다운 '우리 동네'가 되었습니다.

어느샌가 백조가 놀러 왔어요.

마침표를 찍듯이 이정표의 자리를 정하면 이제~~ 그만~~ 입니다..

 

 

■종이접기 구성으로 표현해 보기

종이접기 평면 구성에 사용해 볼 수 있는 풍차 접기와 막대 접기 방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입체꽃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연꽃 접기와 가위 오리기로 꽃 만들기는 구성을 할 때 쉽게 공간 채움을 할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바람개비 풍차 종이접기(방법과 순서)

지금애 종이접기의 창작과 응용으로 만든 풍차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 초급 지도서에서 배울 수 있는 바람개비 문양으로 풍차의 날개를 만들고, 기둥은 세워 놓을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막대 종이접기(방법과 순서)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 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유아 종이접기와 치매 예방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부채 접기의 손잡이, 액자 접기, 새장 접기도 하며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과 숫자 놀이에도 함께 접는 막대 접기입니다.

 

종이접기로 예쁜 입체 연꽃 접는(방법과 순서)

여름꽃 종이접기 연꽃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부처님 오신 날에 만들어 보았던 것으로 여름의 연못에 아름답게 피는 연꽃 접기를 예쁜 입체 꽃 모양으로 간단히 만들고 어린이들이 들고 다닐 수 있는 방법으로 하였습니다.

 

색종이 꽃 접어 오리기(방법)---가위 오리기

색종이 꽃을 종이접기와 가위 오리기 방법으로 만들기 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를 종이접기 기본형인 삼각주머니 접기나 사각주머니 접기를 하여 꽃의 모양이 되도록 오리기도 합니다. 평면 구성을 할 때 공간 메움 용도로 쉽게 풍부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최정림 선생님과 평면 구성에 대한 이야기를 마지막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마음에 스스로 해(害)함이 없는 자유로움으로 하루를 기쁨으로 지내길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07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마음이 평온하고 화창한 오늘이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