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이접기 종이문화

어린이 종이접기 평면구성 작품---색종이 접기 방학 숙제(창빈)

반응형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 접기로 꽃과 곤충이 있는 여름 풍경을 표현한 창빈 어린이의 평면 구성입니다. 방학숙제로 종이접기로 꾸미기를 선택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접을 수 있는 매미, 잠자리, 나비와 수국꽃, 백조, 잔디 접기를 하여 여름 풍경을 표현하였습니다.

색종이로 꾸미기를 한 여름 풍경입니다.
종이접기 평면구성-여름 풍경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접어 꾸민 것으로  창빈어린이가 생각하는 여름 풍경입니다.

곤충을 좋아하는 마송중앙초등학교 2학년이 되는 창빈 어린이는 곤충 백과사전 읽기를 좋아한대요.

창빈이는 종이접기 선생님 보다 곤충의 이름을 더 많이 알고 있어요.

종이접기로 꾸미기를 하려 할 때에도 무엇을 할까 물으니 곤충이 있는 풍경을 접고 싶다고 하네요.

매미도 접고 싶고 잠자리도 접고 싶대요.

어린이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을 하고 있는 창빈이는 종이접기 책의 도면에서 설명하는 선과 기호 및 부호를 알고 있어서 간단한 것은 잘 접는답니다.

색종이 접기 방학 숙제에 사용한 접기들
어린이 종이접기 평면구성 작품에 사용한 접기

◆ 잔디 접기, 하트 접기, 잎사귀 오리기, 막대 접기는 글 하단의 안내하는 글에서 접는 법을 자세히 살피며 접어볼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 선생님은 크기와 표현의 방법을 알려주고 나중에 구성하며 붙이는 방향과 위치를 정하는 부분을 지도하면 되는 것이지요.

아이스러운 구성이지만 완성이 되기까지는 얼마나 많은 이야기와 즐거움이 있었는지 창빈 어린이와 오경순 종이접기 선생님만 알고 있답니다.

약속도 하나 하였답니다. 나중에 학업 마치고 취업하면 치킨 두 마리 사기로 하였답니다. 약속을 하며 창빈이는 걱정이 많아요. 선생님이 그때까지 지구에 있을지, 전화번호는 바뀌지 않을지, 기억은 하고 있을지 등등 여러 걱정을 합니다. 선생님은 종이학 한 마리 접어 달라고 하여서 '치킨 두 마리' 적고 창빈 사인받아 놓았어요. 약속의 증거물입니다. 😀 종이접기는 행복한 즐거움입니다..

 

 

 

 

1-색종이로 평면구성을 하기 위한 준비물

◆. 무엇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와 크기를 먼저 생각합니다.

(가) 도화지 또는 하드보드지 - 색종이로 꾸미기를 하여 구성할 크기로 준비합니다.

(나) 색종이 - 큰 색종이와 작은 색종이를 색깔과 크기가 여러 가지로 준비해요.

(다) 도구(가위와 핑킹가위) - 색종이의 크기를 조절할 때 자르거나 모양내기를 할 때 사용해요.

(라) 꾸미기 - 스티커와 색연필을 사용할 수 있어요.

(마) 접착제 - 어린이가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해요.

 

창빈 어린이가 여름 풍경 꾸미기를 하는 순서를 살펴볼 거예요.

2-색종이로 여름 풍경 꾸미기 순서

창빈 어린이가  색종이 접기로 여름 풍경을 표현하는 과정을 몇 단계로 기록해 보았습니다. 

색종이로 꾸미기를 위한 스케치 구상과 접기입니다.
색종이 접기로 꾸미기

1. 생각한 것을 a4용지에 스케치를 하고 쉬운 것부터 접어 준비합니다.

맑은 하늘색 칼라보드지는 8절 크기로 준비하였습니다.

진파랑 색종이를 찢어 연못의 물 표현을 하였습니다.

잔디 접기로 풀밭을 표현할 거예요.

수국꽃 접기도 하였습니다.

 

◆ 물은 색종이를 비스듬히 찢으면 흰색이 보이게 되어 연스럽게 물 가장자리의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창빈이는 멋지게 연못 표현을 하기 위하여 여러 장의 색종이를 찢으며 연습하고, 그중에서 골라 붙였습니다. 한 번에 부~욱하고 찢으면 안 돼요. 조금씩 조금씩 천천히 모양을 보며 찢도록 합니다.

◆ 수국꽃은 꽃을 접은 후에 핑킹가위로 꽃잎의 끝을 오렸어요. ☞( 수국꽃 종이접기(방법)---쉬운 색종이 꽃접기 )

핑킹가위를 처음 사용하는 창빈이는 자르는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꽃 모양이 신기한 모양이에요.

둥글게 오리기도 하고, 뾰족한 모양으로 만들기도 하고 그러다 싹둑싹둑 꽃잎이 없어지기도 했어요.

여름 풍경 꾸미기에 필요한 여러 가지를 접어 준비하였습니다.
여름 풍경 종이접기

2. 계획한 스케치에 맞추어 백조 접기와  나비 접기도 하고, 쉬운 하트 접기로 구름도 만들었습니다.

백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 후, 안쪽으로 접기를 하는 방법으로 머리와 부리 그리고 꼬리 부분을 표현했어요.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을 하는 어린이라면 재미있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나비는 간단하게 세모 접기로 3마리를 접었어요.

구름은 쉬운 하트 접기로 했어요..

 

 

모두 다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것들이에요.

각 접기의 수마다 이야기가 있어요. 엄마 백조, 아빠 백조, 아기 오리가 있고요.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도 백조가 되었고요. 때로는 나비가 되기 해요.

오리라고 불렀다가 백조라고 했다가 하면서 우기기 대장도 해보는 재미있는 시간입니다.

연못과 나무의 위치를 정한 모양입니다.
어린이 방학 숙제-색종이 접기

3. 칼라 하드보드지에 물 표현한 바탕에 막대 접기를 한 것을 위치를 정합니다.

막대 접기는 색종이의 크기를 다르게 하여 굵기와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막대 접기 방법은 하단 안내글(색종이로 막대 종이접기(방법과 순서)에서 접는 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접어 놓았던 것을 위치를 정하여 붙이기 시작합니다.
종이접기로 여름 풍경 꾸미기

4. 색종이로 접어서 준비한 것을 각각의 위치에 맞추어 붙여줍니다.

나무 기둥의 위치를 정하고 나뭇가지를 붙였습니다.

종이접기 선생님이 나무 모양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작은 나무 가지를 붙일 방향과 위치를 연필로 표시를 해 준 대로 붙였습니다.

연못가장자리와 나무 아래 잔디를 붙였어요. 둘셋, 둘둘셋, 풀이 모여 있게~ 붙여요.

꽃은 풀밭에 피어있는 것처럼 붙이기로 했어요. 창빈 마음대로 붙이고 싶은 곳에 붙여요.

백조는 연못에도 있고 연못 밖의 풀밭에서 놀기도 해요.

구름은 아직 안 붙였어요. 동그라미를 오려서 작은 구름을 준비했어요.

모양자의 동그라미를 대고 그려서 가위로 오렸어요. 모양이 매끄럽지 않지만 잘했어요.

가위로 동그라미 오리기를 예쁘게 하기 위하여 엄~청 많이 오렸어요. 그중 골랐답니다.

집에서도 가위 오리기 연습 많이 하기로 약속했어요.

여름 풍경 꾸미기의 완성 모양입니다.
창빈 어린이의 여름 풍경

5. 구름과 나비 접기를 붙이고, 매미 접기와 잠자리 접기를 붙여 여름풍경을 완성하였습니다.

구름은 세모 접기로 시작하는 쉬운 하트 접기와 동그라미 모양으로 오린 것이며, 가벼운 느낌이 들도록 하여 날씨가 맑음이라는 것을 표현하였습니다.

나비 먼저 접어 놓았던 것이 6cm와 5cm로 했더니 조금 큰 느낌이 들기도 하고 방향을 바꾸어야 해서 3.5cm와 2.5cm의 크기로 다시 접었더니 귀여운 나비 모양이 되었어요.

매미는 어린이 종이접기 지도서에 있는 도면을 보면서 5cm의 색종이로 접었어요.

잠자리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아이스크림 접기'를 두 번씩 한 것이에요. 잠자리를 2마리 만드는데 색종이를 10장이나 접어야 해요.

나무 잎사귀는 가위로 오려서 붙였어요. 아직 가위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서 많이 많이 오린 후 예쁜 모양과 적당한 크기를 골라서 붙였어요.

잎사귀의 모양은 종이를 반 접어서 연필로 그려서 오렸어요.

모양자 또는 동그라미를 그릴 수 있는 물건을 대고 동그라미 끝만 조금 그려서 오려보세요.

크기에 따라 다른 잎사귀 모양이 되는 것을 살펴보는 것도 즐거운 일이에요.

연못의 물결은 색종이를 찢어 생기는 두 가지 색 부분을 가위로 잘라 백조의 아래에 붙였어요. 마치 백조가 연못에서 헤엄치고 있는 것 같아 보여요.

창빈어린이의 곤충이 있는 여름 풍경이 완성되었어요. 종이접기 배우러 올 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접어서 드디어 완성한 것이랍니다. 참! 잘했어요. 별 다섯 개!!

 

 

 3-종이접기 평면구성을 할 때 접어요.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모음 만으로도 재미있는 이야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종이의 기초 접기로 만들 수 있는 것들로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스케치북 꾸미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비 접기, 잔디 접기, 하트 접기, 막대 접기와 잎사귀 오리기의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색종이 접기(방법) 10가지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접어볼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삼각 접기를 기초로 하여 영유아 종이접기 활동에서 1세부터 첫 종이접기를 하는 아이들이 스스로 접어볼 수 있는 간단하고 재미있는 쉬운 종이접기입니다.

 

색종이로 잔디 접기 3가지(방법과 순서)

간단한 종이접기 잔디 풀 접기를 3 가지 방법으로 접어요.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 구성 작품을 만들기에 풍경 이야기로 꾸밀 때 자주 사용하는 잔디 접기입니다.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에 스케치북 꾸미기와 노인 종이접기 시간에는 활동지 꾸미기에 좋은 잔디 풀 접기입니다.

 

색종이로 쉬운 하트 접기 5가지(방법과 순서)

유아와 노인들도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색종이 접기 방법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유아들과 쉽게 만들 수 있는 색종이 하트 접기를 5가지로 접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접은 하트 모양으로 리본 접기와 꽃 접기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나뭇잎 오리기/잎사귀 접기(방법과 순서)

가위 오리기를 하여 잎사귀를 만들어요.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를 할 때 꽃 접기와 평면 구성에 필요한 잎사귀 오리는 방법입니다. 꽃의 잎사귀와 나뭇잎의 모양을 저마다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가위를 사용하는 잎사귀 오리기는 가위 사용을 처음 배우는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색종이로 막대 종이접기(방법과 순서)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의 색종이 막대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과 숫자 놀이에도 함께 접는 막대 접기이며, 유아 종이접기와 치매 예방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새장 접기와 액자 접기 모양으로 간단하고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창빈 어린이의 색종이 접기 평면구성 이야기를 마지막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그대의 오늘은, 마음 주머니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 찬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12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로 재미있고 예쁘게 꾸며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