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이접기 종이문화

골판지 감기로 팽이 만들기(방법과 순서)---어린이 만들기

반응형

 

띠골판지 감기로 팽이 만들기

띠골판지로 어린이들이 갖고 놀 수 있는 팽이를 만들어요.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에 쉬어가기의 하나로 골판지 감기를 하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팽이도 만들어 보기로 하였답니다. 손 작은 꼬꼬마 유아들도 할 수 있도록 아주 쉬운 방법으로 골판지 팽이를 만들어요.

띠골판지를 감아 만든 팽이 모양입니다.
골판지 감기로 만든 팽이

골판지 감기 공예

골판지는 종이의 한쪽면 또는 중간 부분이 물결처럼 골이 진 모양으로 만들어진 종이입니다.

골판지의 방향에 따라 강도의 세기가 다르며 각종 분야에 널리 쓰이는 골판지입니다.

종이 공예에서는 넓은 골판지를 용도에 맞게 자른 후 사용합니다.

띠골판지는 좁은 폭으로 재단되어 있는 것으로 어린이들과 노인 종이조형의 만들기 활동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띠골판지 팽이 만들기 준비물

띠골판지를 감아서 팽이로 만들기 위한 준비물부터 살펴볼게요.

팽이 만들기를 하기 위한 재료입니다.
골판지 팽이 감기 재료

골판지 팽이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입니다.

띠골판지는 10줄 정도 준비하였으나 각자 상황에 맞도록 감아 적당한 크기로 만들면 되겠습니다.

동그라미 종이를 준비하였습니다. 동그란 모양의  종이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만들기 방법의 설명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할 거예요.

팽이의 축이 될 것으로 단추나 반구슬이 있으면 됩니다.

팽이를 돌릴 때 멋져 보이라고 스티커를 붙여줄 거예요.

띠골판지를 감기 전에 깍지 운동도 하고 잼잼도 하면서 손가락 운동 조금 하고 시작해요.

 

몇 번 했나요? 나는 다섯 번씩 했어요. 그럼 우리 함께 시작해 볼까요?

■ 골판지 감기로 팽이 만들기 방법과 순서

골판지 감기로 팽이 만드는 방법을 함께 살펴볼게요.

골판지 감기 방법 1의 설명에 따라 합니다.
띠골판지 감는 방법

1. 띠 골판지 감는 방법

골판지의 매끄러운 부분이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감기 시작합니다.

놓치지 말고 끝 부분까지 감은 후 끝 부분에 풀칠하여 붙여줍니다.

띠골판지 감기를 할 때, 감은 것이 도로 풀어질 수 있으므로 풀칠을 한 후 하나, 둘, 셋을 세어봅니다.

세는 빠르기를 하나~아, 두우~울, 세에~엣 하며 천천히 센 다음 손을 놓도록 합니다.

골판지를 이어 감는 방법입니다.
골판지 팽이 만들기

2. 팽이 만들기 순서

먼저 팽이의 중심축을 만들어야 해요. 준비했던 골판지 중에 폭이 넓은 1줄을 먼저 감아요.

넓은 줄이 없을 때는 두 줄 또는 3줄을 감아올려붙여도 괜찮아요.

중심축에 다른 색의 골판지를 이어가며 계속 감아줍니다.

띠골판지의 처음 부분과 끝부분에 풀칠을 하여 잠시 잡고 붙을 때까지 기다리며 합니다.

손에 힘이 약한 유아와 노인들은 잡고 있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친구이름 다섯, 네 글자 꽃이름 다섯, 나무 이름 다섯 등의 말하기를 하거나 생각하면서 잡고 있으면, 풀칠한 것도 붙고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 종이에 맞게 계속 이어 감아줍니다.

마지막 한 두줄은 중간에 풀칠을 하며 붙입니다. 혹시, 종이의 크기보다 크게 감아져서 맞지 않으면 풀어지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동그란 종이를 준비하지 않았을 때는  그냥 넓은 종이 위에 붙이고 나중에 가위로 자르면 됩니다.

골판지를 감는 동안 중간중간에 풀칠을 하면 동그란 종이가 없어도 되겠지만, 유아들은 풀칠을 하는 것 역시 쉽지 않으며, 주변이 지지해지기도 하답니다.

그러나 도구를 사용할 수 없는 대상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골판지 팽이를 만드는 동안 보호자의 도움과 지도하는 선생님이 미리 준비하도록 해야겠지요.

동그란 종이는 a4이면지나 재활용 분리해 놓은 박스에서 얼른 하나 들고 오면 되겠지요?

감기를 하다가 놓지지는 않았나요?

띠골판지 한 줄을 감는 것은 의외로 어렵기도 해서, 반으로 자른 후 사용하면 조금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띠골판지로 팽이 만드는 방법입니다.
골판지 팽이 만드는 방법

3. 골판지 팽이 만들기

띠골지를 모두 감았으면 동그란 종이 위에 풀칠을 하여 붙여줍니다.

손잡이 위에는 따로 감아두었던 것을 올려붙입니다. 뒤집어 주세요.

중앙에 준비했던 반구슬이나 단추를 붙입니다.

풀칠을 하였던 것이 잘 붙은 후 하여야겠지요. 빨리 팽이 돌리고 싶어 하다가는 팽이 축과 손잡이가 삐뚤빼뚤 될 수도 있어요.

다 만들었나요? 팽이 만들면서 어지럽힌 것 잘 정리하고 치웠지요? 참~! 잘했어요. 항상 그래야 해요.

손가락 깍지 운동 다시 한번 하고 손근육 풀리면 팽이 돌리기 놀이하자고요.

띠골판지로 만든 팽이 모양입니다.
골판지로 만든 팽이

4. 띠골판지 팽이 만들기 완성

우와~~ 멋져요.

하나의 팽이에는 바닥 부분에  반구슬을 붙였으며, 다른 하나는 띠골지 1줄 감은 것을 붙인 후 반구슬을 붙였습니다.

왜요?

어린이들과 함께 만들면서 팽이축의 높이와 기울기에 따라서 팽이가 도는 것이 다름을 알려주고 싶었답니다.

아이들에게 이해가 빠르도록 하나 더 만들어 직접 해보는 것이 재미있고, 새로운 호기심도 생길 수 있게 되지요.

아래의 글에서 소개하는 띠골판지로 소품 만들기와 같이 크게 만들어 볼 수도 있으며, 크게 만들기도 작게 만들기도 하여서 친구들과 같이 재미있게 놀아요..

 

■ 예쁘고 재미있게 하나 더 만들기

골판지로 만드는 팽이와 함께 종이접기 팽이도 만들어 보고, 골판지 감기로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팽이 접기(방법과 순서)---재미있는 놀이 종이접기

색종이로 만드는 종이 팽이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로 만드 팽이 접기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접기의 하나이며, 색종이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만들어 놀 수 있습니다.

 

 

띠골판지 감기로 소품 만들기(방법과 순서)

골판지 감기 공예의 기본적인 방법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시간에 띠골판지 감기를 하며, 새롭고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합니다. 골판지 감기는 노인들의 인지 향상을 위한 활동으로 소근육 움직임과 힘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판지 감기로 나비 만들기(방법과 순서)

어르신 만들기 활동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와 띠골판지 감기를 접목하여 어르신들 종이접기 시간에 만들어 본 것으로 골판지로 나비 모양과 꽃 모양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띠골판지 꽃 장식 만들기(순서)

어르신 만들기 활동 시간에 띠골판지 감기를 하여 벽걸이 장식이나 받침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띠골판지 감기 공예 꽃 모양으로 만들어 보았으며, 띠 골판지를 돌돌 말아서 여러 가지의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은 차분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골판지 팽이 만들기를 마지막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마음에 스스로 해(害)함이 없는 자유로움으로 하루를 기쁨으로 지내길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06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