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 꽃 종이접기 방법을 함께 살펴볼 거예요.
태양을 닮은 커다란 꽃 해바라기를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접어봐요.
해바라기 꽃은 도심의 공원이나 농촌의 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이지요.
커다란 얼굴을 한 해바라기는 어린이들이 꽃을 그린 후 재미있는 표정을 그려 주기도 해요.
커다란 눈을 그리고 아주 큰 웃음의 미소를 그려주면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지요.
그 커다란 얼굴은 해바라기 꽃씨가 모여 있는 것인데 쪼로록 따내어 눈과 입을 만들어 주기도 해요..
종이접기로 해바라기 꽃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어 표현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가 왕 초보자이거나 아가들과 접거나 할 때는 아주 쉬운 접기로도 표현이 되기도 합니다.
해바라기 꽃의 특징은 노란색의 작은 꽃잎들이 많고 동그랗고 커다란 얼굴 모양의 한 것이지요.
네모의 색종이를 세모를 두 번 접은 후 모서리를 마주 접거나 아이스크림 접기 모양으로 하여 주거나 하여도 예쁜 꽃을 만들 수 있어요.
지금은 사각주머니 접기에서 시작하는 방법으로 꽃을 만들어 볼 거예요.
방법의 순서와 번호에 따른 설명을 보면서 함께 접어 볼게요.
해바라기 꽃 접어 만들기 1) ①같은 크기의 색종이 여덟 장을 준비하여 주세요.
②사각주머니 접기를 하였어요.
사각주머니 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하나로서 종이접기를 시작하는 기본 접기의 모양입니다.
세모 두 번 접은 후 뒤집어서 네모 두 번을 접으면 앞과 뒤의 선 접은 모양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삼각 모양의 삼각주머니 접기가 되기도 하며 사각주머니 접기가 되기도 합니다.
지금은 꽃잎이 될 색인 주황색이 안쪽으로 들어간 사각 주머니를 접었습니다.
해바라기 접기 2) ①점선을 화살표 방향으로 접어 줍니다.
②중심에 맞추어 양옆의 모서리를 접어 줍니다.
해바라기 색종이 접기 3) ①표시된 점선을 ●부분이 ②의 모양이 되도록 뒤로 접어 줍니다.
종이접기 책에서도 볼 수 있는 선에는 몇 가지의 약속화 되어 있는 특징이 있어요.
접었던 선이을 표시 하거나 보이지 않는 곳을 표시하는 선도 있으며 아이들 학습지에서도 볼 수 있는 가위 오리기 선도 있어요..
점선으로 되어 있거나 점선 사이에 구슬 같은 작은 점이 포함된 선이 있어요.
점선만으로 표시된 것은 보이는 방향 그대로 접어요.
접은 모양이 오목하게 들어가 보이는 골짜기 접기라고 해요.
점선 사이에 점이 있는 선은 접은 모양이 볼록하게 보이는 산모양 접기라고 해요.
세모 접기나 네모 접기를 하여 앞 뒤의 모양을 비교하여 보고 접기에 대해 살펴둔다면 다음에 종이접기를 하는 설명을 이해하기 쉬워지겠지요.
색종이로 꽃접기 4) ①●이 중심점이 되도록 표시된 화살표 방향으로 서로 끼워 붙이기를 합니다.
②겹쳐 붙이는 모양이 잘 보이도록 색을 바꾸어 조립한 모양입니다.
동그란 모양이 되도록 여덟 장을 붙여 주면 중심에 보이는 노란꽃과 같이 됩니다.
해바라기 꽃 종이접기 5) 꽃이 완성되었습니다.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이나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시간에 만들어도 멋짐이 될 것 같아요.
막대 접기나 잎사귀 접기 등으로 꾸밈을 하거나 활동지에 붙여도 좋겠네요.
해바라기 중심의 얼굴은 방석접기의 모서리를 접은 것을 붙여 주거나 육각 접기 등으로 자유롭게 해요.
맨 위 첫 번째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컵접기 등으로 꽃심을 표현할 수도 있어요.
가을꽃인 국화꽃으로 표현하여 종이접기 구성 작품에 붙여도 아름다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