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잎 종이접기 방법을 살펴볼 거예요. 가을 단풍에 노란색을 자랑하는 은행잎은 모양도 예쁘고 색도 고와서 책갈피에 넣어 두고 싶기도 해요. 갑자기 날이 차가워지면 은행나무 잎사귀가 노란색으로 곱게 물들기 전에 낙엽으로 떨어지기도 하여 아쉬움이 생기기도 해요.
종이접기로 가을의 단풍 나뭇잎 접기를 할 때 단풍잎 접기와 은행잎 접기를 먼저 떠올리며 접게 되지요.
단풍잎이나 은행잎이나 접기의 모양새를 보면 어느 곳인가는 뾰족하게 되어 있는 것이 보여요.
종이접기 기본형에서 아이스크림 접기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접기의 방법이 있답니다.
종이접기 자격증을 지도하거나 배움이 있는 경우에는 뾰족함이 몇 개인지에 따라 대충 무슨 접기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알기도 해요.
은행잎 접기는 잎꼭지 한 부분만 뾰족한걸 보니 아이스크림 접기에서 발전한 접기인 것을 알 수 있어요.
가을 단풍잎에는 초록에서부터 붉은색과 갈색까지 아주 다양한 색상들이 봄날의 화사한 꽃핌에 못지않은 화려함이 있어요. 그러니 '단풍잎은 빨간색' 그러기 없기예요.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이나 유아 종이접기 시간에도 단풍잎 접기는 재미있는 놀이가 되지요.
조금 삐뚤어져도 괜찮아요. 다 다르게 생겨서 그런 거예요.
조금 찢어져도 괜찮아요. 바람이 불어서 부딪혀서 그래요.
접는 방법이 조금 달라져도 괜찮아요. 창의력이 쑥~~ 커지려고 하는 것일 거예요.
작은 손들이 접은 것은 다~~ 이쁜 것이랍니다.
색종이로 가을 나뭇잎 접기를 하여 활동지나 도화지에 붙이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주세요.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로 그림을 곁들이거나 눈스티커 등도 사용하여 무엇이든 상상의 표현을 해요.
막대 접기나 도토리 접기 등을 접을 수 있다면 더욱 재미있는 이야기가 펼쳐질 수 있겠지요.
이제 색종이로 은행잎 접기 방법을 살펴볼게요.
방법의 순서와 번호에 따른 모양과 설명을 보면서 함께 접어 볼게요.
은행잎 종이접기 방법 1) ①세모를 접고 접었던 중심선에 맞추어 한쪽은 뾰족하게 세모로 마주 접어 줍니다. 이렇게 접는 방법을 아이스크림 접기라고 해요. ②뒤집어 주세요.
은행잎 색종이 접기 2) ①표시된 점선을 접을 거예요. 양쪽의 모서리보다 조금 아래쪽에서 접으면서
②의 ●표시 부분을 펼치며 눌러 접어요. 다음 방법 3)의 모양처럼 되었나 확인해요.
종이접기에서 ------의 점선으로 표시된 모양은 골짜기 접기 또는 계곡 접기라 하여 접은 부분이 들어가 보이게 접는 방법이에요.
색종이로 은행잎 접는 순서 3) ①- · - · - · -점선 사이에 점이 표시된 모양은 산모양 선 또는 산선이라고 해요. 접었을 때 산등선의 모양처럼 볼록하게 보이도록 접는 방법이에요.
산접기 선을 뒤로 접으면 ②의 모양이 됩니다.
은행잎 접는법 4) ①골짜기 선 점선은 ②의 모양이 되도록 접었다 펴 주고요. 표시된 ●의 모서리는 접는 조금 올려 접어 주기도 그냥 하기도 해요. 점선을 접는 위치에 따른 잎의 길이 모양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은행잎 쉽게 접는법 5) ①은행잎의 잎꼭지가 될 부분을 돌돌돌 감아 접어요. ②완성된 모양이에요.
색종이로 몇 가지만 접어도 가을 환경판 꾸미기로 멋진 풍경이 될 것 같아요. 어린이들은 도화지 한 장 벽에 붙여 두고 시간 틈틈이 이야기와 생각을 더하며 접어 붙이면 멋진 작품으로 만들 수 있겠지요.
아가들이나 인지력 약한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는 조금 더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접어 보는 것도 좋겠지요. 세모로 접는 쉬운 하트 접기에 잎꼭지를 그려 주어도 예쁘게 표현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