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나뭇잎 접기인 단풍잎 종이접기 방법을 살펴볼 거예요. 어린이들이나 어르신 종이접기 시간에 활동지에 재미있는 가을 이야기를 담아 꾸밀 수 있도록 쉬운 방법으로 접어 보도록 합니다.
가을이 되면 초록이던 나뭇잎의 색들이 붉게 물들기기도 노랗게 예뻐지기도 해요.
단풍나무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나무의 종류들이 있지만 나무의 잎사귀들이 물드는 것을 단풍 진다고 해요.
길가에 가로수로 많은 벛꽃이 피는 벚나무나 산에 붉은 잎 달랑달랑 흔들리는 옻나무 잎사귀는 다른 나무보다 먼저 색이 붉어진다네요.
아가 손바닥 같은 단풍나무도 초록색이였다가 붉어지기도 붉은색 잎으로 돋아나서 가을이면 초록이 되는 나무도 있답니다. 햇빛 종일 눈부신 곳에 서있는 나무는 단풍이 곱기도 하고요.
새삼새삼 풀잎이며 나뭇잎이며 색의 그 고운 변화에 감탄이 되기도 하지요..
색종이로 단풍잎 접기를 하며 계절과 가을에 떠오르는 것들을 이야기해요.
유아 종이접기나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에는 고운 색으로 물드는 나무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도 이야기하며 나무의 이름을 알아보는 것도 좋겠어요.
낙엽이 지는 나무의 종류와 도토리와 밤과 같이 가을 열매로는 무엇이 있을까도 알아보아요. 가을 열매를 식량으로 여기는 다람쥐와 청설모와 같은 동물들의 이름도 알아보고요. 작은 씨앗 열매들은 새들의 먹이가 되기도 한답니다.
종이접기 시간에 접고 만들고 꾸미면서 하던 이야기들은 직접 나무를 보면서 생각이 성큼 커지겠지요.
손이 작은 꼬꼬마 유아들은 접기 방법이 어려울 수도 있으나 나뭇잎 모양이 각기 다르듯 아가들이 접은 잎도 다르기도 삐뚤어지기도 하겠지만 괜찮아요 그래도 예쁜 거고 잘한 거예요. 도전~~ 하는 거죠~~^^
지금부터 단풍잎 종이접기 방법을 살펴볼 거예요.
중간에 보이는 완성된 잎사귀의 어느 부분이 접어지는지 보면서 하도록 해요.
방법의 순서와 번호에 따른 모양과 설명을 살피면서 함께 접어 보도록 할게요.
단풍잎 접기 방법 1) ①세모 두 번을 접고 뒤집어서 네모 두 번을 접어요.
②나뭇잎으로 보일 색이 나타나도록 사각주머니 접기를 했어요.
단풍잎 종이접기 방법 2) ①사각주머니 접기의 갈라진 부분을 중심점으로 아이스크림 접기를 접었다 펴세요.
아이스크림 접기는 세모로 접은 선에 맞추어 한쪽이 뾰족하게 되도록 세모로 마주 접는 방법이에요.
②표시된 선이 중간에 동그란 점이 있음을 확인해요. 다음 방법 3)의 모양과 같이 접을 거예요.
화살표 안쪽을 열어 산접기 선을 접으며 위로 올려줄 거예요.
학접기를 할 때나 장미꽃 접기를 할 때도 지금과 같은 접기 방법으로 시작하기도 해요.
종이접기 선 중에 골짜기 접기선 또는 계곡접기선은 쪼금 긴 점선을 똑똑똑 연결하여 그려주는 선이며 접은 모양이 골짜기처럼 들어가 보이도록 접는 선이에요.
골짜기 선 중간에 동그란 점이 있는 선은 산접기 또는 산모양 접기선이라고 해요.
접었을 때의 모양은 산등선이와 같이 볼록해 보이도록 접는 선이에요..
색종이로 단풍잎 만들기 방법 3) ①뒷쪽도 같은 방법으로 접어 ②의 모양이 되도록 합니다.
단풍잎 접는법 4) ①●가 있는 부분을 위로 오려 접고 ②화살표 방향으로 접었다 펴세요.
쉬운 단풍잎 접기 5) ①표시된 선까지 접었다 펴세요. ②화살표 안쪽의 주머니를 열어 다음 방법 6)의 모양으로 되도록 펼쳐 눌러 접어 줍니다.
단풍잎 색종이 접기 6) ①좌측의 나머지 한쪽도 같은 방법으로 ②접은 모양입니다.
뒤집어 주세요.
가을 풍경 종이접기 7) ①점선을 내려 접어 주고요. ②표시된 점선을 접으며 ●이 표시된 부분을 열어 중간에 보이는 초록색 잎의 모양이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①번의 접기 위치에 따라 ②번이 접어지는 위치도 다르게 되지만 편한 대로 접어지는 대로 합니다.
단풍 나뭇잎 접기 방법 8) ①접어진 모양이에요. ②뒤집은 모양이에요.
단풍 낙엽 접기 9) 완성이에요. 알록달록 색고운 색종이로 단풍잎 몇 개 접고 노란색 은행잎도 접거나 오리기 하여 곁들여 주면 가을 환경판 꾸미기로도 멋진 작업이 될 것 같아요.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도토리 접기와 낙엽 접기 등으로 접어 꾸미고 다람쥐도 접어 주면 가을 풍경 꾸미기 멋짱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