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종이로 난초꽃이라고도 별꽃이라고도 부르는 입체 꽃을 접어요. 크고 작은 색종이로 접어 모아 꽂으면 꽃의 수량에 관계없이 한송이만 접어도 예쁜 모양이 되는 꽃이랍니다.
색종이로 꽃을 접어서 활동지나 환경판을 꾸밀 때는 평면적인 꽃 접기를 하거나 꽃 모양으로 오리기를 하고 잎사귀도 오려 붙이기도 합니다.
꽂이용으로 꽃을 접고 싶을 때는 꽃을 접는 방법이 조금 어렵거나 평면적으로 붙이는 꽃 접기보다 그 종류가 많지 않지요.
위의 꽃은 한지를 사용하여 접은 것이예요. 색종이로 접어도 아주 많이 예쁜 꽃이랍니다.
꽃을 접고 꽃꽂이를 하기 위한 오브제로 지관을 사용하였습니다.
지관은 호일이나 랩 등의 다 쓰고 남겨지는 중심의 종이심을 말하는 것이고요.
지사끈을 풀어 감아 주었습니다. 꽃과 어울리도록 난초의 잎사귀도 지사끈으로 표현하여 보았습니다.
지사끈은 종이노끈이라고도 합니다. 선물 포장을 묶을 때 사용하기도 하며 단색으로 된 것이나 복합 색으로 된 것도 있어요. 풀어서 리본 등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종이공예에서는 다방면으로 사용하기 좋은 재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지승 공예라 하여 한지를 꼬아 작품을 만들기도 하며 지끈 공예라 하여 끈을 엮어 멋지게 작품을 만드는 공예도 있답니다.
이제 난초(별꽃) 접기를 살펴볼 거예요. 중간에 완성된 꽃의 모양을 보고 위치를 참고하면서 해요.
방법의 순서와 번호에 따른 설명을 보면서 함께 접어 보도록 할게요.
난초꽃 종이접기 방법 1) ①사각주머니 접기에서 시작해요. 사각주머니 접기는 색을 위로 놓고 세모를 두 번 접은 후 뒤집어서 네모 두 번을 접어요.
그리고 주머니가 있는 작은 네모가 되도록 만들면 사각주머니 접기입니다.
②갈라진 부분에서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고 접은 부분을 안쪽으로 접기를 하면 종이접기 기본형의 하나인 학접기 기본형이 됩니다. 학접기 기본까지 접으면 그다음은 어렵지 않으니 차분히 접어 보도록 해요.
색종이로 꽃 접기 순서 2) ①●표시가 있는 모서리 네 곳 모두 ②의 모양이 되도록 올려 접어 줍니다.
돌려놓고 할게요.
쉬운 색종이 꽃접기 3) ①좌 우의 점선을 막대 표시선에 맞추어 접었다 펴 줍니다.
②●부분의 모양처럼 접었던 선을 모아 접어 줍니다.
쉬운 꽃 접기 순서 4) ①네 곳 모두 같은 방법으로 접은 모양입니다. 이때 꽃잎이 양쪽으로 두 매씩 위치하도록 하여야 꽃의 중심과 모양이 반듯하게 됩니다.
②●표시된 꽃잎을 펼쳐 줍니다.
중심 부분에서 옆으로 느슨하게 펼쳐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필요한 부분에 풀칠을 하여 고정시키는 것이 형태를 유지한 상태로 오래 두고 볼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꽃접기 5) 학접기 기본 접기로 시작된 꽃으로 난초꽃이 완성되었습니다.
꽃을 완성하고 난 후 꽃의 줄기가 될 부분을 꽃철사나 알루미늄 공예철사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꽃아 주고 어울리는 잎사귀를 만들어 붙여 주어 장식하도록 합니다.
대상과 장소에 따라서는 철사 종류나 나무 꼬치등도 위험의 소지가 있기도 하므로 잎사귀에 바로 붙이는 방법으로 꾸밈을 하는 것도 이쁨의 표현이 됩니다.
창포꽃 접기나 붓꽃 접기를 할 때의 시작하는 기본 접기 방법과 혼동할 수 있지만 학접기와 꽃접기 기본형의 차이점을 알아 두면 꽃 접기 방법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사각 주머니를 하고 학접기는 열린 곳에서 꽃 접기는 막힌 중심점에서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게 됩니다.
아래의 소개글은 학접기 기본형으로 시작하는 종이학 접기와 장미꽃 접기입니다.
학접기 기본 접기로 새로운 모양으로 변화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