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접기 자격증의 초급 과정을 마무리하며 만드는 종이접기 평면 구성입니다. 초급 지도서에 있는 접기 중에서 하나 이상을 포함하여 작품으로 만든 작품입니다.
오래도 길게도 함께 한 이0형 친구의 작품입니다. 꽁지머리 묶은 쪼끄미가 너무 귀엽고 예쁘게 생겨 두어 시간이 지나도록 여자 아이인 줄 알았던 남자 어린이 친구가 이젠 목소리 멋진 성인이 되었네요.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도구를 다루는 손은 늘 눈길을 떼지 못하도록 하더니 어느 날 문득 쑥 커서 조각칼이나 종이접기에 필요한 도구들도 섬세하게 잘 다루는 것이 신기하고 대견하기만 합니다.
어린이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인 3급부터 종이접기 박사 메달도 받고 청소년 과정도 하고 다시 또 일반 성인들이 하는 초급 과정을 하며 구성 작품을 멋지게 꾸며냈습니다..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순서대로 볼 수 있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성 작품을 하기 전에 지도서에 있는 무엇을 접어 어떤 이야기로 만들지 a4용지에 간단 스케치를 하며 지도자와 작가가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이 작가는 여행을 많이 다니는 친구라서 작품을 만들 때마다 여행이 주제가 되곤 합니다.
이야기를 나누고 스케치를 하며 살짝 토론과 논쟁이 있기도 하지요.
캠핑에서의 즐거운 시간을 표현하고 싶다 합니다. 지도서에서 접고 응용할 작품도 정했습니다.
바닥의 배경을 붙이고 각 이야기의 요소에 필요한 접기들과 만들기를 준비합니다.
때로는 작가의 창의력이 과하여 멈춤이 생기고 다시~ 다시~ 다시~ 뜯으세요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구성 작품 꾸미기는 종이접기 김포지회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지금애님이 쫌 잘한다고 자랑해요~~^^
캠핑카를 간단히 접어 문양 접기로 바퀴도 접고 창문도 접었습니다.
텐트는 단순한 접기인 아이스크림 접기일 뿐인데 멋진 모양입니다.
숲을 이루는 나뭇잎 접기는 오려 접기를 하고 풀밭은 잔디 풀 접기를 하였습니다.
구름을 표현할 네모 하트 접기를 하여 클로버 접기처럼 연결하거나 하여 뭉게구름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호숫가 돌을 만들어 주고 캠프 화이어에 필요한 장작 더미는 대롱 감기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주인공 역할은 다람쥐 접기를 하여 주었지만 우리만 아는 각자의 이름이 있답니다.
아~~~ 도대체 다람쥐가 뭐 어쟀다고 거기다 놓겠다는 거냐고요~~. 너 아주 개구집니다.
옆에서 같이 수업하던 쌤들 웃음 배꼽은 3m도 넘게 굴러가는 소리가 들려요.
다람쥐를 여기에도 놓았다 저기에도 놓았다 하며 마무리를 할 접기들을 만들고 있는 중이랍니다.
처음에 정한 이야기와 시간적인 설정이 조금 달라져 구름 사이에 약간의 노을색을 넣어 주었습니다.
김포 종이접기 작업실에서 만드는 구성 작품에는 하트 접기로 구름을 만들어 표현하는 것이 많답니다.
작가가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보며 하트 접기로 구름 접기를 선택하고는 합니다.
지회의 작품으로는 다수일지라도 개인 작품으로는 소수이니 예쁘게 만들고 싶은 마음이겠지요.
다람쥐가 각기 제 자리를 찾아 앉았네요. 장작더미에 불꽃도 피어오르게 표현했어요.
텐트 안에 풍선 날리고 있는 다람쥐가 지금애님 입니다.
중앙에 COM하는 다람쥐 친구가 주인공이고요. 옆에 마이크와 탬버린을 든 다람쥐도 있어요.
캠프 화이어가 시작되는 것인가 보네요.
너무 환한 시간 이른 것 아니냐 했더니 저기 다른 나라 가서 그럴 때 그맘때 했었다고~~ㅋㅋ ㅠㅠ..
이0형 작가의 이야기가 완성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만들기 시작한 처음부터 입체가 없는 평면 구성으로 하기로 하였기에 모두 납작한 접기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품을 끝내고 보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지요.
액자에 넣고 싶거나 하는 경우에 따라서는 입체적인 작품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평면 액자나 그냥 보관하고 싶을 때는 완전 평면 접기들로 구성하게 됩니다.
4절 크기의 하드보드지에 한지로 꾸민 것이며 완성품은 비닐봉투에 담아 보관하기로 하였습니다.
두고두고 보면서 처음의 추억 이야기를 떠올리다 나중에 실력이 더 늘면 조금 고칠 수도 있겠지요.
한지로 접는 것의 장점 중에 하나는 떼었다 붙였다 해도 표시가 잘 나지 않는 것이랍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다람쥐 접기는 위 작품에 사용한 접기 방법이며 하트 접기는 종이접기 방법을 배워 두면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임이 생기는 접기입니다.
종이접기 구성 작품을 하면서 배우게 되는 중요한 것은 한 지면에 이야기를 만들어 담아 두는 역할도 있지만 조각조각 부분적인 이야기들을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 수 있음을 알게합니다.
단순히 취미로 구성 작품을 만들기도 하지만 교육이나 보육에 종사하는 분들은 환경판 꾸미기나 색종이 접기 활동지를 꾸미는 일을 쉽게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