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색종이로 쉬운 잠자리 접기입니다.
잠자리 접기를 할 때 꼬리 부분이나 날개 부분을 사각 접기로 시작하여 종이접기 기본형인 '문접기'의 종이 접는 방법으로 유아 종이접기,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좀 더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귀여운 모양의 잠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색종이의 각을 맞추는 과정에서, 사각 접기와 삼각 접기는 아주 기초적인 것으로 모든 종이접기를 시작할 때 정확하게 잘 맞추어 접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나 노인들의 경우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를 잘 맞추었어도, 그다음 단계에서 접는 방법에 따라 접는 방법을 어려워하거나 선을 맞추어 접는 정확도에 따라 모양이 다르게 보이기도 합니다.
쉽게 접어도, 선과 각이 조금 맞지 않아도 예뻐 보일 수 있다면 즐거운 종이접기 활동이 되겠지요..
반응형
'문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하나인 이름이며, 네모를 접은 중심선에 맞추어 양쪽에서 서로 마주 접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은 문접기를 사용하여 잠자리의 꼬리와 날개를 접어 볼 거예요. 접는 과정과 순서에서 더 접을 수도 있으며, 멈춤으로 간단히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 잠자리 꼬리 접는 방법입니다.
잠자리는 머리, 가슴, 배 세 부분에 날개가 있는 곤충입니다. 종이로 만드는 지금은 잠시 배 부분을 꼬리라고 부르기로 해요.
1. 네모를 접은 중심선에 맞추어 양옆을 마주 접어요.
2. 문접기를 한 모양이 되었으며, 아래쪽을 세모로 마주 접어 줍니다.
3. 아래 부분이 세모로 마주 접어 뾰족한 모양이 되었으며, 그대로 양옆을 다시 한번 문접기로 마주 접어요. 아주 쉬운 접기를 해야 하는 아가들과는 여기까지만 접어도 되겠어요.
4. 모양이 가늘게 보이도록 접어졌어요. 위 부분도 중심선에 맞추어 세모로 마주 접어 접착제로 붙여요. 뒤집어 주세요.
5. 위와 아래 부분의 뾰족해진 모양이 같아 보여요.
6. 예쁘고 귀여운 눈 모양 스티커를 붙여 줍니다.
■ 잠자리 날개 접는 방법입니다.
함께 접는 대상에 따라 색종이를 두 장 또는 네 장 준비합니다. 날개 접는 법은 어렵지 않으나 방향을 정함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여 만들어 보는 과정입니다.
두 장을 나란히 가로 방향으로 놓고 방향을 다르게 접어 보도록 합니다.
7. 네모 두 번을 하고 중심선에 맞추어 문접기를 한 상태에서 왼쪽은 아래 모서리를 위로, 오른쪽은 위 모서리를 아래로 접었다 펴서, 문접기를 한 중간 사이로 넣어 줍니다.
8. 왼쪽은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은 아래에서 위로 세모로 접어 문접기 사이로 넣어 줍니다..
반응형
때로는 꼬리 접기 방법으로 날개를 만들어 줄 수도 있으며, 방법과 방향이 달라져도 나름의 모양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은 종이 접기의 장점이지요.
두 장의 방향을 서로 다르게 접는 것은 날개의 모양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기 위한 것이며, 방향을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 한 방향으로 모두 접어도 괜찮아요. 지금은 방향을 다르게 해 볼 수 있을까 하는 것이랍니다. 유아나 노인들의 인지를 돕기 위한 활동인 것이죠.
9. 문접기 사이에 넣고 남은 모서리를 안으로 접어 넣어 줍니다.
10. 방향이 다르게 접은 것 역시 남은 모서리를 안으로 접어 줍니다. 접은 순서에서 틀린 그림을 찾아보세요~~^^
11. 네 장을 접어 나란히 놓은 모양입니다.
12. 서로 방향이 다른 것끼리 짝꿍입니다. 뾰족한 모서리를 마주 붙여 날개를 만들어 줄 거예요.
두 장은 옆으로 나란하게 붙여요. 두 장은 각도를 다르게 하여, 옆으로 붙인 날개와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13. 날개 붙인 것을 잠자리 꼬리 접은 것에 차례대로 올려붙여요. 잠자리 머리 부분 가까이 붙여야 해요.
14. 잠자리 날개를 붙인 중간에 하트 접기나 스티커를 붙여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제 각각 생긴 모양이 다른 잠자리 여러 마리가 모여 있어요. 날개가 두 개만 있어도 잠자리를 표현한 것이란 걸 알 수 있어요. 색종이의 색상에 따라 고추잠자리가 되기도 하고 장수잠자리가 되기도 해요.
잠자리 종류는 다양하며 풀잠자리, 물잠자리와 고추잠자리 등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어요..
반응형
잠자리의 다리는 여섯 개이며, 날개는 네 개로 두 쌍이지만, 종이 접기로 만드는 잠자리는 보이는 특성만 갖고도 "나 잠자리야~~" 그러네요.
어린이들이나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 시에, 잠자리를 접기를 하여 활동지에 꾸미는 용도로 사용할 때는 7.5cm 정도의 색종이 크기로 접어줍니다.
15cm의 일반 색종이 크기로 접은 것은 벽면에 붙이거나, 뒷부분에 자석을 붙여 냉장고나 에어컨에 붙이면 재미있어 보일 것 같아요. 지금 접은 핑크 날개 잠자리는 종이접기 김포지회의 벽면에 붙일 것이랍니다.
여름 종이접기를 하면서 우리 주변에는 어떠한 곤충들이 살고 있는지도 살펴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면, 어린이들이 자연환경이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겠지요.
■ 다른 모양의 잠자리 접기 방법과 매미 접는 법입니다.
여름에 접어볼 수 있는 곤충 접기로 매미와 가을에 어울리는 고추와 잠자리도 접어요.
색종이 접기로 고추 접기(방법과 순서)---유아들도 쉽게 접는 채소 식물 종이접기
색종이로 매운 채소 고추 접기 방법과 순서입니다.
유아들의 색종이 접기 활동지에 여름과 가을의 채소 식물을 표현할 때 접어 볼 수 있는 종이접기 고추입니다.
아주 쉬운 색종이접기로 잠자리 접기(방법과 순서)---유아들의 색종이 곤충 종이접기
색종이로 쉽게 접는 가을 곤충 고추잠자리 접기 방법과 순서입니다.
색종이 접기를 처음하는 꼬꼬마 유아들도 쉽고 예쁘게 접을 수 있는 종이접기 잠자리 접는 방법입니다.
치매예방 프로그램의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접어볼 수 있습니다.
여름 곤충 종이접기의 매력적인 매미 접기는 금방이라도 맴~ 맴 소리가 들릴 것만 같아요.
잠자리 접기의 꼬리나 날개를 아이스크림 접기나 막대 접기 등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 재미있게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유아들이 들고 다닐 수 있어 재미있게 만들어 보는 잠자리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287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