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액자 종이접기 중에 모양이 예뻐서 한 번쯤 만들어 보고 싶은 종이 액자입니다. 대상에 따라서 종이접기 방법과 장식으로 붙일 리본 접기 또는 하트 접기 등을 달리하여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액자 종이접기 방법 중에서 네 장을 접어서 서로 조립하는 과정으로 만든 것입니다.
하나 하나의 접기는 쉬우나 조립과정에서 사각을 이루는 각과 종이의 두께 등에 주의할 부분이 있어서 어린이나 어르신들과 함께 할 때는차분한 설명이 필요한 액자 접기입니다..
반응형
액자 접는 방법에서 시작하는 기본 접기인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는 기초는 같으나 각 대상에 따라 난이도를 다르게 하여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틀과 모서리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액자 접는 방법을 함께 살피며 접는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를 줄 수 있는지도 이야기 해 보도록 하며 각자 재미있고 예쁜 액자로 만들어 보아요.
액자 틀 접기 방법입니다. 양면 색종이를 같은 크기로 4장을 준비합니다.
1. 세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 '아이스 크림 접기'를 한 후 모서리를 접었다 펴 줍니다.
2. 모서리를 뒤로 접어줍니다.
'아이스크림 접기'는 세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 한 쪽의 모서리가 뾰족하게 접는 종이접기 방법으로 '종이접기 기본형'의 이름 중에 하나입니다.
종이접기를 자주하는 경우라면 '종이접기 기본형'의 공식을 알아두면 접었던 작품을 기억하거나 다른 접기를 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스크림을 접고 남은 모서리를 접을 때 뒤집어서 바로 접어도 되지만, 아이스크림 접기를 반듯하게 하기 어려워하는 꼬마들이나 노인분들도 있지요. 그러한 대상의 활동에서는 보이는 부분에서 접어 뒤로 넘겨 주는 방법이 반듯하게 접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3.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 아래 부분 한쪽만 펼쳐줍니다.
4. 위 부분을 내려서 감아 접기를 하여 줍니다.
5. 아래의 펼쳐 놓았던 부분을 올려접으며 모서리를 위 부분에 생긴 주머니 칸으로 넣어줍니다.
6. 같은 모양으로 4개를 만들어 줍니다.
액자 조립하는 방법과 과정입니다.
7. 사각의 모양이 되도록 액자를 조립하였을 때 각각의 모서리는 직각이 되도록 합니다.
세로의 방향으로 놓은 모서리의 주머니 칸에 가로 방향으로 놓은 뾰족한 부분을 넣어 조립합니다.
이 때 풀칠을 하기 전에 모서리 바깥 부분이 직각이 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 해 주세요.
8. 같은 방법과 모양으로 남은 두 개를 조립합니다..
반응형
조립 과정이 쉽게 이해가 되는 경우라면 같은 모양이 돌아가며 조립되는 것임을 알고 잘 할 수 있어요.
그러나 방향을 정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에 있어서는 모서리의 바깥 부분이 직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재차 설명하고 확인하여야 해요.
때로는 직각이라는 말보다 한글 ㄱ처럼이라고 해야할 때도 있답니다.
9. 액자를 조립할 때 풀칠을 하는 부분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서리 부분에 사진이나 메모 등을 꽂아 두기 위한 것이라면 어느 부분에 풀칠을 할 것인지, 어느 부분에 어떤 접기의 장식을 붙일 것인지도 결정을 한 후에 하는 것이 실용성 있게 만들거나 예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액자틀 조립이 되었으면 리본 접기 또는 하트 접기를 하여 아름다운 모양을 더하여 보도록 합니다.
즐거운 추억이 있는 사진을 꽂아두는 액자로 사용해요.계절에 맞는 간단한 종이접기를 하여 장식하여 주어도 재미있는 시간을 갖게 될 거예요.
지금은 가을에 어울리도록 다람쥐 접기를 놓아 보았어요. 예뻐요~^^
간단히 메모꽂이로 사용하여도 좋겠지요.
하트 접기는 몇 개를 접는지에 따라 붙이는 위치에 적절히 꾸며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잘 기억하여 두면, 보조 역할을 하도록 붙임 또는 중심이 되는 작품 등 여러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개하는 하트 가방 접기 글에서 네모 접기로 시작하는 하트 접는법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종이 접기의 여러 가지 작품에 어울리는 리본 접기를 선택하여 예쁘게 만들어요.
지금애 종이접기-333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