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 티셔츠 메모꽂이 만들기(방법과 순서)---여름옷 접기

반응형

지금애 종이접기 창작과 응용의 하나이며, 색종이 접기로 메모꽂이와 편지꽂이로 사용할 수 있는 여름 셔츠 옷 접기를 하였습니다.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를 소개합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창작과 응용 연구 과정

지금은 색종이로 셔츠 접는 법을 살펴볼 거예요.

색종이와 문구풀만을 사용하는 장소에서 종이접기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만들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옷 접기 중에 반소매 모양의 셔츠를 접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같은 모양으로 보이나 한 장으로 접기도 하고 직사각형의 종이로 접기도 합니다.

접기의 방법에 따라 앞 여밈이 생기도록 할 수도 있으며, 꽂이형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한 장의 색종이로 만드는 것도 멋진 일이지만, 접는 단계가 많다 보면 접는 방법이 어려워지기도 하며, 접는 단계마다 종이의 두께로 인하여 모양도 반듯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지금★OH★종이접기의 창작과 응용 방법의 하나인 모양 분해하기를 하여 배울 때와 지도할 때 모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종이접기로 만든 셔츠입니다.
셔츠 종이접기

지금은 어린이집의 꼬마 아이들과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접을 수 있도록 셔츠의 각 부분을 분해하여 단 몇 단계만 접어 합하는 방법으로 하였습니다.

노인 요양원과 어르신 복지센터 등에서 노인 종이접기 활동을 지도하는 초보 강사 선생님들의 경우에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 잘했다고 스스로 칭찬하는 티셔츠 접기입니다.

셔츠 접기를 따라 하다 보면 어디선가 한문 글자로 적어 둔 것도 있어요. 어린이들과 함께 하고 있거나 똘똘이처럼 한자와 한문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경우라면 읽기와 쓰기를 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셔츠 접기 준비물

1. 셔츠 메모꽂이를 따라 접어보기 위한 준비물입니다.

셔츠를 접기 위한 재료 준비입니다.
색종이로 셔츠 접기

(가) 15cm 색종이 - 같은 크기로 3장이 필요해요.

(나) 7.5cm 색종이 - 보조 접기를 할 거예요.

(다) 줄 - 걸 수 있도록 할 거예요.

(라) 단추 모양의 장식 또는 스티커 있으면 준비해요.

(마) 접착제 - 안전한 문구용 풀로 준비하세요.

그 밖의 필요한 것들이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기로 해요.

■ 티셔츠 접는 방법

셔츠의 뒤 부분을 먼저 접고, 앞부분, 꽂이 부분 순서로 접어볼 거예요.

색을 위로 놓고 시작합니다.
색종이로 셔츠 접는법

2. 셔츠의 뒷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白色 - 백,  색)을 위로 놓고 합니다. 지금은 빨강색(紅色 - 붉을 홍, 색) 단면 색종이로 접을 거예요.

네모 2번을 접은 후 양옆에서 중심에 맞추어 문접기를 하였다 편 후, 윗부분 한쪽만 중심선까지 내려 접어줍니다.

내려 접은  부분에서 반을 위로 올려 접어줍니다.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3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티셔츠 종이옷 만들기 방법

3. 방향과 위치를 잘 살피며 하도록 합니다.

접은 상태 그대로 위로 올려 접어줍니다.

양옆에서 중심선에 맞추어 문접기 모양으로 마주 접어줍니다.

'문접기'는 사각으로 접었던 선에 맞추어 마주 접는 방법으로 '종이접기 기본형'의 하나입니다.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4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종이접기 옷 만들기 순서

4. 셔츠 뒷부분 접기 완성과 넥타이 접기입니다.

다른 색으로 보이는 셔츠 카라가 될 부분을 뒤로 접어줍니다.

위쪽의 양옆 모서리를 중심선(中心線 - 가운데 중, 마음 심, 선)에 맞추어 마주 접어줍니다. 뒷부분 완성입니다.

유아와 연로하신 노인분들 중에는 삼등분 정도라는 설명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양쪽 모서리를 양손으로 잡고 예쁜 모양이 되도록 위치를 정하여하도록 설명합니다.

넥타이 접기는 세모를 접은 후 아이스크림 접기를 합니다.

넥타이 접기의 나머지 순서는 아래의 방법 7번에서 볼게요.

'아이스크림 접기'는 세모를 접었던 중심선에 맞추어 한쪽 모서리가 뾰족한 모양이 되도록 접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하나입니다.

셔츠 앞 부분이며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5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티셔츠 접기 방법

5. 셔츠 앞부분 접기 방법과 순서입니다.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을 위로 놓고, 세모 2번 접은 후 네모 2번을 접어요. 뒤집어 주세요.

네모를 접은 중심선에 맞추어 위의 두 모서리를 중앙으로 모아 접었다 펴줍니다. 뒤집어 주세요.

네모 접기의 중심선에 맞추어 위의 한쪽만 내려 접었다 펴줍니다.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6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티셔츠 접는 순서

6. 설명에 따라 방향을 잘 맞추어 접도록 합니다.

흰색 부분에서 접으며, 위의 양쪽 모서리를 문접기 선까지 세모로 접어줍니다.

세로의 중심선에 맞추어 양쪽에서 마주 접는 문접기를 합니다.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7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쉬운 옷 접기 방법

7. 셔츠의 팔 부분이 되도록 접는 방법입니다.

위쪽을 펼치며 옆으로 당겨 접어줍니다.

앞부분이 만들어졌으며 뒤집어 주세요.

방법 4번에서 넥타이 접기를 한 모양에서 다시 한번 '아이스크림 접기'를 합니다.

앞과 뒤를 붙이는 방법이며,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8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티셔츠 접는법

8. 셔츠의 뒤 접기와 앞 접 접기를 붙이는 방법입니다.

뒷부분 접기의 카라 모양 아래쪽 사이에  앞부분 접기를 끼워줍니다. 다음 단계를 할 때 모양이 흐트러지거나 움직이지 않도록 필요한 부분에 풀칠을 합니다.

넥타이는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여 생긴 가운데 모서리까지 접어줍니다. 생각에 따라 길거나 짧게 접을 수 있습니다.

하단의 꽂이를 조립하는 방법이며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9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종이로 옷 접기

9. 셔츠 하단 꽂이 부분 접기입니다.

네모 2번을 접은 후 위의 한 부분만 중심까지 접어줍니다. 종이접기로 통하는 우리끼리는 하나만 문접기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반을 접은 위에 셔츠 접기 뒷부분의 끝의 길이가 나란히 맞도록 놓고(초록색 위에 빨간색), 반 접은 것을 양옆에서 문접기를 합니다.

꼬마 어린이들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을 할 때, 모양을 반듯하게 하기 위하여 셔츠의 앞부분에서 남은 부분(노란색)에 풀칠하여 붙여줍니다.

마무리 단계이며,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10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종이접기 티셔츠 만들기

10. 셔츠 접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뒷부분 빨간색(紅色 - 붉을 홍, 색) 부분에서 위로 접어 넣어줍니다.

셔츠의 뒷부분에도 꽂이가 될 주머니 칸이 생겼습니다.

접어 끼우는 것이 어려운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는 아랫부분을 세모로 마주 접어 그대로 올려붙여도 예쁜 모양이 됩니다.

넥타이도 예쁘게 준비되었습니다. 셔츠의 카라에 끼워 붙입니다.

셔츠 주머니 접기이며, 셔츠 접기 방법과 순서 11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색종이 접기로 옷 만들기

11. 셔츠 주머니 접는 방법입니다.

네모 2번을 접은 선에 맞추어 중심까지 하나만 문접기 하였다 편 후 문접기 선까지 접고 감아 접어줍니다.

감아 접기를 한 모양입니다. 뒤집어 주세요.

사각의 세로선에 맞추어 양옆에서 문접기 하고, 위로 반을 접어 윗단 안으로 넣어줍니다.

아래쪽의 모서리를 조금씩 안쪽으로  넣어 접어줍니다. 뒤집어 주세요.

완성된 모양입니다.
종이접기 티셔츠

12. 색종이로 만든 셔츠 메모꽂이가 예쁘게 완성되었습니다.

맨 위의 대표 이미지에서 보았던 것과 같이 걸어 둘 수 있도록 줄을 붙이고 스티커로 장식도 해요. 글을 마지막까지 읽다 보면 대표 이미지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를 적어 놓았습니다. 

종이접기를 어려워하는 유아 종이접기 활동에서는 셔츠의 앞과 뒤만 접고 꽂이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치매 예방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으로 함께 할 때, 각 부분별로 접는 단계를 축소하여 볼 수 있습니다.

셔츠의 하단 꽂이와 주머니 접기 등에 생각 더하기를 하여 새롭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와 어린이들에게 응용으로 시작된 상상력이 받침이 되어 창의성 발달을 돕는 밑거름이 됩니다..

 

다음은 유아들도 쉽게 따라하기 쉬운 옷과 관련된 접기를 살펴 보도록 할게요.

■ 옷, 모자, 장갑, 양말 접어보기

의복(衣服 - 의, 복)과 관련된 접기 방법입니다.

 

한복 종이접기/색종이로 옷접는(방법)

어린이 색종이 접기 활동에서 함께 접어볼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 접기로 한복 접는 방법과 순서를 살펴보며, 종이접기 기본형에서 조금씩 변화를 주어 장식으로 두고 볼 수 있도록 만든 종이접기 응용 작품입니다.

 

허수아비 접기(방법)---색종이 접기

가을에 어울리는 허수아비 종이접기를 해요.

지금애 종이접기

유아나 인지력이 약하거나 치매 예방을 위해 종이접기 활동에 참여하시는 어르신들과 함께 접을 수 있는 색종이 접기입니다.

 

색종이로 장갑 접기(방법과 순서)

겨울 종이접기로 장갑을 접어요.

지금애 종이접기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장갑의 모양으로 손가락장갑과 벙어리장갑이 먼저 생각나요.

마음까지 따뜻하게 하는 장갑을 종이접기로 귀엽게 표현해요.

 

색종이로 양말 접기---종이접기 방법

색종이로 귀여운 양말 종이접기를 해요.

지금애 종이접기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간단한 양말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 셔츠 메모꽂이 접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와 재료입니다.

뒤, 앞, 하단 꽂이 25cm × 25cm는 3장(각 1장씩), 넥타이 12cm × 12cm는 1장, 주머니 10cm × 10cm는 2장, 줄 10cm는 1줄, 장식으로 사용할 단추나 장식 또는 스티커를 준비해요.

종이접기로 셔츠 만들기를 하면서 보았던 한자(漢字 - 한수 한, 글자 자)를 다시 한번 볼게요.

의복(衣服 - 옷 의,  옷 복) - 몸을 보호하거나 가리기 위한 물건으로 옷, 모자, 장갑, 양말 등이 있습니다.

흰색(白色 - 흰 백, 빛 색) - 하늘에서 내리는 눈처럼 하얀 색, 백설기 쌀떡처럼 하양색

빨간색(紅色붉을 홍, 빛 색) - 빨강 앵두의 색

중심선(中心線 - 가운데 중, 마음 심, 줄 선) - 물체의 한가운데를 지나거나 표시된 선

 

셔츠 메모꽂이 접기를 끝까지 함께 접으며 시간 보내 주셔서 감사해요.

더운 여름이에요. 모두 건강하게  지내기를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97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 예쁘게 잘 접었나요? 작은 색종이로 접어도 귀엽고 예뻐요.

종이접기가 좋아서 접거나 종이접기 활동을 위해 접거나 모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