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 접기로 새싹 화분 만들기---시니어 종이접기 프로그램

반응형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로 봄맞이를 하며 만든 새싹 화분 접기입니다.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으로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접어본 경험이 있는 익숙한 접기의 잔디 접기와 화분 접기, 리본 접기를 포함하여 누구나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색종이를 접어서 새싹이 돋은 화분을 표현하였습니다.
색종이 접기로 새싹 화분 만들기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만들어요.

색종이를 사용하여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종이접기는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선사합니다.

어린이들도 언제인가 접어 보았던 기억이 있는 것이 있다면, 새로운 모양으로 만들거나 스케치북에 평면 구성으로 꾸미는 것은 너무나도 즐거운 시간이지요.

종이접기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는 밝고 선명한 예쁜 색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어두운 색은 종이를 접은 모양의 결이 잘 보이지 않아서 흥미를 잃게 하기도 해요.

학생들과 언니, 오빠들은 검정색과 흰색으로만 접어도 세련되고 멋있다고 하지만, 어르신들 중에는 시력이 약화된 경우가 많아 선명하고 산뜻한 색을 선택하여 접으면 좋아요.

 

꼬꼬마 어린이들과 어르신들이 함께 종이접기를 하면 좋아요.

종이접기를 함께 하는 동안 서로에게 정서적인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세대 차이에서 생기는 언어를 알아가며 소통하는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조부모님과 함께 생활하는 꼬마 친구들은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강아지도 접고, 고양이도 접어 보세요. 할머니는 내 손주 기특하다 자랑하시고, 꼬마 친구는 어느새 종이접기 선생님이 되는 기쁨을 갖게 되지요..

 

반응형

각각의 접기로 다르게 꾸미기를 해도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을 수 있어요.

종이접기로 봄 표현하기

새싹 화분 만들기에서 접었던 새싹 접기, 화분 접기, 잔디 접기와 나비 접기입니다.

4월 5일 식목일에 종이화분에 나무 접기을 하여 심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어르신들의 젊은 시절에는 식목일 나무 심기를 어떻게 했는지 이야기를 듣는 것도 좋겠고요.

식물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은 자기만의 좋아하는 나무와 꽃을 접어도 좋고요. 어르신들 앞마당에 심어 꽃피웠던 꽃 모양을 생각하며 만들어도 좋겠지요.

각 부분의 접기 방법은 글의 끝 부분에서 소개하는 (3-새싹 화분 만들기와 관련된 글 보기)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식으로 걸어 놓기 위한 만들기로 하였을 때 (4-사용하는 크기와 재료)를 참고하여 만들어 보세요.

 

1-새싹 화분 접기 준비물

 

새싹 화분 접기를 위한 준비물입니다.
새싹화분 접기 준비물

◆. 화분 만들기에 필요한 종이, 줄, 장식, 스티커를 준비합니다.

(가) 큰 색종 - 화분 접기와 새싹 접기를 해요. 접어요.

(나) 작은 색종이 - 잔디 접기와 리본 접기를 해요.

(다) 줄 - 걸어 놓을 수 있게 연결할 거예요.

(라) 꾸미기 - 장식구슬과 스티커 등을 준비해요.

(마) 접착제 - 유아와 노인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해요.

(바) 생각 더하기 - 각 부분 접은 것의 색상과 수량을 다르게 하면 어떨까요?

 

 

2-새싹 접기, 화분 접기, 잔디 접기

각각의 접기를 하여 새롭게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어요.

새싹 접기, 리본 접기,나비 접기, 화분 접기, 잔디 접기의 모양입니다.
색종이로 봄 표현하기

1. 새싹 접기, 화분 접기, 잔디 접기를 별도의 구성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떡잎 모양의 새싹이에요. 두 장을 접어 마주 붙인 것이랍니다.

노란 색종이로 콩나물 접기를 하던 때도 있었지요. 3.75cm의 작은 색종이를 사용하여 많이도 접어야 했어요.

나는 아직도 그때 그 시절(1997년)에 만들었던 노란 색종이 콩나물이 가득한 콩나물시루를 갖고 있답니다.

◆ 콩나물시루는 콩나물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아래쪽에 구멍이 있는 질그릇입니다.

나무 삼발이 위에 시루를 얹어 놓고,  위에서 물을 주면 아래로 흘러내리도록 만든 것이며, 거꾸로 뜨거운 김을 올려 떡을 찌기도 하는 시루 질그릇입니다. 요즈음은 조~기 여러 종류가 많은 만물 상점에서 플라스틱 조그만 시루도 있더라고요.

새싹 접기를 핑크색으로 하면 봄꽃 같아 보일 것 같이요. 리본 접기를 달아보아요.

꼬꼬마 어린이들이 어버이날 꽃다발처럼 드리면 귀여움에 모두 재미있을 것 같아요.

 

화분 접기는 모자 접기로 사용하기도 하는 쉬운 접기 방법이에요.

색종이를 잘 접는 경우 화분 접기 아래의 양쪽 모서리 부분을 접기도 하고 네모난 모양으로 두기도 해요.

화분 중간에 새싹을 심어 놓을 수 있는 주머니 칸이 있어요.

 

잔디 접기는 화분 접기의 주머니 칸에 넣어 붙였어요.

풀칠을 하는 위치를 미리 생각하고 해야 돼요.

크기와 색을 다르게 접은 새싹 접기와 잔디 접기를 어느 쪽에 심고, 붙일지 결정하고 풀칠을 해요.

양쪽에 모두 풀칠하면 앞쪽이나 뒤쪽에 심으려 할 때, 들어가는 공간이 없어서 뜯어야 하는 상황이 생겨요. 그러다 망가져서 찡그리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에이~~ 그래도 훌쩍대고 울기는 없기로 해요.

 

나비는 새싹이 예쁘게 만들어졌는지도 보고 화분에 잔디 심은 것이 잘 되었는지 보러 온 거래요.

화분에 새싹 접기을 담아 장식한 모양입니다.
종이접기 새싹 화분 만들기

2. 새싹 접기, 잔디 접기, 화분 접기로 봄을 표현하였습니다.

어린이 종이접기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으로 만든 새싹 화분 접기가 완성된 모양입니다.

종이접기로 만든 화분에 잔디 접기를 심고, 새싹 접기를 크기와 색을 다르게 하여 심었습니다.

화분은 예뻐 보이라고 리본 접기를 하여 붙였어요.

걸어 놓고 볼 수 있게 줄을 연결했어요. 잘 보이는 곳에 걸어 놓으면 방긋 기분 전환도 되는 종이접기 장식품이 되었네요.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프로그램 시간에 활동지와 스케치북에 평면으로 꾸미기도 해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봄 종이접기 표현으로 스케치북에 각자 좋아하는 색으로 꾸미면 모두 다 예쁘고 멋질 것 같아요.

아지랑이처럼 동그라미 스티커도 붙이고요. 봄기운 퐁퐁 날아다니는 것처럼 하트 모양도 오려 붙여요.

조그만 들꽃도 오려 붙이면 나비가 놀러 오기도 할 것 같잖아요.

종이 화분에 물은 주면 시들어 망가지니까 종이로 물 주는 것 표현해 보도록 해요.

평면 구성으로 할 대는 하나의 장식품으로 만드는 것보다 더 풍부한 표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그런데, 아이나 어른이나 모두 만들기를 하여 갖고 가기를 원해요.

그래도, 어르신들의 요양시설 같은 곳에서는 평면으로 접어 붙이고 알록달록 색칠도 하여서 한쪽 벽면에 장식을 하여 자랑도 하고 그러지요. 얼마나 잘하신 거예요!  참! 잘하신 거예요. 손에 힘도 없고 종이접기도 처음 해보는 어르신들도 있거든요..

 

 

 

3-새싹 화분 만들기와 관련된 글 보기

 

새싹 화분 만들기에 사용한 새싹 접기, 잔디 접기, 화분 접기의 방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이야기를 담아 종이접기 평면 구성을 하는 순서와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 초급 평면구성---우리동네(최정림)

최정림 선생님의 평면구성 작품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초급 평면구성으로 최정림 선생님의 '우리 동네' 작품입니다.

나비 접기는 봄과 여름의 계절을 종이접기 평면구성으로 할 때  멋지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봄 새싹 접기(방법과 순서)

쉽고 간단한 식물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 접기로 새싹 접기는 어린 친구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서 스케치북과 활동지에 평면 구성을 하거나 치매 예방 인지 활성화를 위한 노인 종이접기 시간에 즐겁게 접어볼 수 있습니다.

 

모자 접기/화분 접기(방법과 순서)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으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 접기로 만든 화분은 유아 종이접기와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모자 모양으로 접거나 꽃을 심어 놓을 화분으로 접어서 스케치북 꾸미기와 활동지 꾸미기에 이야기를 담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종이 나비 접기(방법과 순서)

색종이로 나비 접는 방법과 순서 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자연 풍경을 표현하는 종이접기 평면 구성을 할 때와 어린이와 노인 종이접기 시간에 꽃 접기와 잔디 접기 등을 하여 꾸미기를 할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잔디 접기(방법과 순서) 3가지

간단한 종이접기 방법의 잔디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잔디 접기는 유아와 어린이 종이접기 활동지와 스케치북에 평면구성을 하기도 하며, 잔디 풀 외에도 여러모로 다양하게 쓰임이 많은 접기입니다..

 

 

 

4-새싹 화분 만들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와 재료

◆ 대표 이미지에 대한 크기와 재료입니다.

화분 접기 17cm × 17cm / 1장

잔디 접기 15cm × 15cm / 1장

큰 새싹 15cm × 15cm / 2장

작은 새싹 8cm × 8cm / 2장

리본 6cm × 6cm / 2장

줄 25cm / 1줄

기타 : 꾸미기에 필요한 장식과 스티커

화분의 크기와 잔디 접기, 새싹 접기 등의 크기와 수량은 자율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새싹 화분 접기를 마지막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스스로의 마음에 해(害)함이 없이 하루를 기쁨 안에서 지내길 바랍니다.

그대의 오늘은, 마음 주머니에 기쁨과 행복이 새록새록 돋아나는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13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작은 색종이로 접어도 귀엽고 예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