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색종이로 눈사람 접기를 하면서 놀아요. 겨울 종이접기의 눈사람 접기를 하며 재미를 더할 양말 접기나 양동이를 표현할 컵접기도 하고 눈사람마다 다르게 씌워볼 모자도 접어요.
색종이로 접는 눈사람은 스케치북에 어울리는 다른 접기들과 이야기를 만들면서 스케치북에 평면 구성 작품으로 꾸미거나 활동지에 붙이고 색연필로 주변의 이야기를 더해 주기도 합니다.
눈사람 접기를 하면서 어울리는 접기로는 무엇이 있는가 생각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것들을 찾아 접으며 이야기에 이야기를 더하고 연결하다 보면 즐거운 시간이 될 거예요..
반응형
어린이와 보호자가 함께 종이를 접는 시간이라면 어린 시절 눈 내리는 날의 추억 이야기를 들려주며 눈사람 가족을 만들어 보기도 하고 친구들과 함께 모여 앉아 종이접기를 한다면 리본 접기나 표정에 변화를 주면서 즐겁게 시간을 보내요.
겨울철 종이접기인 만큼 눈 쌓인 나무 접기도 만들어 붙이면 재미있는 겨울 이야기가 만들어질 거예요.
유아 종이접기 시간에 눈사람 접기를 한다면 왼쪽의 빨간 모자를 쓴 아이처럼 종이 접기의 기본 접기인 방석 접기를 하고 모서리를 조금씩 접어 둥근 듯한 모양으로 만들어 붙여도 멋진 눈사람 표현이 됩니다.
그런데 왜? 네모 눈사람 만들면 안 되나요?
음~~~ 왜 안 되겠어요. 네모 눈사람 만들어도 멋질 것 같아요..
반응형
지금부터 눈사람 접기 방법을 살펴볼 거예요. 지금은 세워 놓을 수 있는 모양의 눈사람을 접어볼게요.
어린이나 어르신들이 별 다른 도구 없이 붙이기 위한 풀과 표정을 그려줄 펜이 있으면 되고요. 그리고 같은 크기의 색종이만 있으면 접을 수 있어요.
사각주머니 접기에서 시작해요. 사각주머니 접기는 세모 두 번을 접고 뒤집어서 네모 두 번을 접어서 작은 네모 모양이 되도록 모아서 안쪽에 주머니가 생기도록 접는 아래의 모양과 같은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같은 크기의 색종이 3장을 준비하시고요. 준비되었으면 접기 시작해요..
1) ①사각주머니 접기의 윗장을 반을 접어 중심을 표시합니다.
②중심의 표시된 곳까지 접었다 펴 주세요. 모두 펼쳐 주세요.
2) ①- · - · - · 점선을 산선으로 접어 ●부분이 쏙 들어가도록 하며 ②의 모양이 되도록 다시 사각주머니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반듯하게 잘 접어야 세워둘 수 있는 눈사람이 됩니다.
- · - · - · 점선 사이에 작은 점이 있는 선은 산접기 선으로 접었을 때 산등선의 모양처럼 볼록해 보이도록 접으라는 표시선이며 우측의 모양이 되도록 접는 방법은 함몰 접기라는 종이접기 이름을 갖고 있어요.
3) ①중심선에 맞추어 ★별 부분을 접어 표시한 선에 ●표시된 ----- 점선을 접어줍니다.
②●이 표시된 부분을 중간에 보이는 모양처럼 안으로 넣어 접어줍니다. 앞에서 접었던 골짜기 접기 선이 산접기 선으로 바뀌어 표시된 것은 접었을 때 산접기 한 모양으로 보인다는 것이랍니다.
좌우 앞뒤 모서리 네 곳을 모두 같은 방법으로 접어줍니다. 같은 모양 2장을 접어 주세요.
4) ①함몰 접기의 안쪽으로 ②의 각 모서리 부분을 찾아 맞추어 넣어 붙여줍니다.
각각의 부분이 잘 조립되어야 세웠을 때 균형이 잘 맞는답니다.
붙이는 용도라면 쉬운대로 하여도 되겠지만 세워둘 생각이라면 차분히 위치를 찾아 조립하여 보도록 합니다.
조심조심 하나하나 찾아가며 방법을 이해하고 만드는 활동으로 집중력과 주의력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5) 눈사람의 몸 부분과 머리 부분이 연결되었으면 모자 접기를 하여 씌워 줍니다.
종이접기 눈사람이 완성되었어요. 눈스티커도 붙이고 리본도 접어 붙였어요.
모자 접기는 아래에서 소개하는 컵접기 방법이나 모자 접기 방법을 참고하여 접을 수 있습니다.
6) 눈사람은 하얀색이 먼저 떠오르지만 색깔별로 접어도 재미있겠지요.
핑크 공주 꼬마 눈사람 같기도 하고 푸른색으로 접었더니 스머프 눈사람 같기도 해요.
눈사람 접기를 하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여러모로 생각의 전환을 하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고 꾸며 보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하면 얼마나 좋게요~~
각각의 부분적인 접기들을 다른 표현을 해보는 것은 어린이들의 창의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양말 접기는 털장화 접기로 표현하고 모자 접기는 양동이 접기로 바꾸어 보았어요. 더 많은 이야기로 바꾸어 보세요.
가족이 모여서 접을 때 대화의 소재가 되고 자연스럽게 어린이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겠지요.
눈사람을 다 접고 나면 바닥의 함몰 접기하였던 부분을 잘 조절하여 장식으로 세워둡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컵접기 방법과 모자 접기 방법은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이나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쉬운 종이접기입니다.
눈사람 종이접기와 어울림 되는모자 접기와 양동이 접기도 재미있게 접어볼 수 있어요.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을 선택하여 만들었습니다. 눈사람 접기와 나란히 세워 놓으면 마치 눈내린 공원 같아 보일 것 같아요.
어린이 종이접기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으며,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 치매 예방과 인지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겨울의 차가움에도 눈이 소복이 내린 날이면 공원의 곳곳에 만들어진 눈사람들이 추위를 잊게 합니다.
크기도 다르게 표정도 다양합니다. 눈 코 입을 만드는 소제도 각기 다른 것을 보노라면 만드는 사람들의 생각이 얼마나 즐거워했을지도 보이지요.
눈사람을 으쌰 둥글 굴려서 몸을 만들고 또 머리가 될 부분인 커다란 눈덩이를 올려놓은 것을 보면 한 마음으로 협동하였음을 보게 됩니다.
벤치에 올라 선 눈사람이 있는가 하면 머리도 몸도 너무 크게 만들어 아예 옆으로 누워 있는 눈사람도 있답니다.
괜시레 작은 눈사람 하나 만들어 옆에 놓아 두기도 하고 남이 만들어 놓은 눈사람에 나뭇가지 손이라도 하나 더하면서 즐거움에 동참도 합니다.
지금애 종이접기-20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