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이접기 종이문화

종이접기 지도사 자격증---지도사범 해바라기(박찬별)

반응형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지도사범 단계에서 해바라기 평면구성한 것으로 박찬별 선생님의 작품입니다. 여름의 커다란 태양을 닮은 해바라기 꽃에 이야기를 담은 구성으로 4절 하드보드지에 한지로 접어 표현하였습니다..

반응형

언제든 우리끼리는 어떠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무엇을 표현한 것인지 추억의 사진처럼 남아 있는 해바라기 작품입니다.

종이접기 작품을 게시하면서 이름을 넣을까요? 이름을 다 넣을까요? 물어봅니다. 이름 넣어 주세요. 다 적어 주세요 합니다. 이 멋진 작품은 내 거야 ~라고 자랑도 하고 증거도 남겨지는 것이지요.

해바라기 구성에 꿈과 희망을 담아 평면 구성으로 꾸며 보았습니다.
해바라기 평면 구성

한국종이접기 협회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지도사법 단계에서 심사작품으로 제출해야 하는 것 중의 하나로 해바라기 꽃 구성을 하게 됩니다.

찬별 선생님은 오랫동안 함께 한 시간만큼이나 종이접기 평면 구성을 하려 구상하는 시작부터 서로 통하는 마음이 있기에 결과에 만족할 수 있는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감성과 감각을 갖고 있었는가 봅니다. 지금은 박찬별 선생님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이십니다.

반응형

경기김포지회에서는 한지를 사용하여 만들며, 반드시 이야기가 있는 구성으로 표현하도록 합니다.

초급에서부터 평면 구성을 할 때 한지를 사용하는 경험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작고 세부적인 표현들로 전체적인 구도를 맞추어 주는 것에 대한 것을 배우기 쉽도록 하기 위함이지요.

꽃과 사다리를 만들어 꾸밉니다.
종이접기 해바라기 꽃 구성

경기김포지회에서는 특별히 재료 부담이 없는 우리 회원님들은 구성을 위해 수도 없이 많은 접기를 합니다. 더 접으라고, 또 접으라고, 요기조기 이런 거 있으면 어떨까 더 접지, 이거 이렇게 하면 좋겠다 그치?

좋아하는 색과 해바라기에 어울리는 종이 골라 보라고 말합니다. 무엇을 더 접고 어느 부분에 어떻게 할 것인지, 그러면 얼만큼 필요할 것 같다고 말합니다.

나는 단호하지 않게 의견 제시와 권유를 했을 뿐인데, 우리 회원님들 헐 ~ 네 ~ 하며 접고, 또 접는답니다.

한지를 사용하기 좋은 크기별로 잘라 놓은 상자에서 필요한 색과 크기를 선택하여 끈기 있게 접지요.

그러다 보면 어느새 4절 크기의 보드지를 가득 채우며, 처음 표현하고자 하였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커다란 나비 종이 접기도 하여 함께 어울리도록 하였습니다.
종이접기 지고사범 해바라기 구성

해바라기 평면 구성의 예시에서는 기본적인 구성을 제시하였지만, 김포지회 회원님들에 대한 개인적인 애정과 기대감으로 더, 더, 더를 요구하게 됩니다.

딱히, 시간에 대한 제약이나 기한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서로 노력합니다.

그래야 좋은 작품을 갖고 있을 수 있고, 종이접기 지도를 할 기회가 있을 때 잘 할 수 있기 위함이지요.

각 부분적인 꾸미기는 어린이들과 활동지 꾸미기와 환경판 꾸미기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해바라기 종이꽃을 접어 구성하였습니다.
종이접기 지도사 해바라기 평면 구성

차후, 시간이 흘러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며, 어떠한 마음을 담아 표현하였는지 추억의 사진처럼 남아 있을 거예요.

때로는 희망과 소망을 담기도 하고, 그냥 바라보면 기분 좋아질 표현을 담아 꾸미기도 합니다.

 

장미꽃 종이접기(방법)---종이꽃 접기에서 장미 접는 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장미 접기(방법)

평면 구성으로 예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장미 접는 법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취미로 종이접기를 하는 경우라면 해바라기 꽃 대신 장미를 접어 아름답게 꾸며볼 수도 있지요.

봄과 여름의 각 계절에 맞게 꽃 접기를 바꾸어 장식으로 걸어 놓으면  볼 때마다 기분도 좋을 것 같지요.

해바라기 평면 구성 완성 작품입니다.
종이접기 지도사 해바라기 평면 구성

종이접기 김포지회에는 회원님들의 몇 작품이 견본처럼 있는데 별이님의 작품도 있지요.

내가 좋아하는 동그라미와 선 표현은 회원들을 작품에 영향을 주기도 하네요. ㅎㅎ 모두가 동그라미 좋다고 하며, 구름이 온통 동그라미입니다.

어디선가, 종이접기 평면 구성에 동그라미 구름 보이면, 작품의 주인은 종이접기 김포지회 회원이었을 수도 있어요.

 

종이접기 초급 구성-바람개비 공원(박찬별)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에서 만든 평면 구성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박찬별 선생님이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초급 단계를 마무리하며 바람개비 공원을 주제로 만든 것으로, 4절 하드보드지에 한지로 접어 꾸민 평면 구성입니다.

초급 지도서에 있는 바람개비 접기, 나비 접기, 잔디 풀 접기, 튤립 접기, 백조 접기 등으로 꾸며 보았으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아 표현한 작품입니다.

 

종이접기 사범 구성-기다림

종이접기 자격증 사범 과정에서 만든 평면 구성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조현숙 선생님의 작품으로 한국종이접기 협회 자격증 과정의 사범 단계에서 만든 평면 구성으로, 한국종이접기협회 발행지 종이문화 101호(2012년 가을)에 작품마당에  실렸던 작품입니다.

4절 크기의 작품으로 해바라기 접기를 위주하여 가을 접기의 소재를 모아 접고 꾸며 주었습니다..

반응형

해바라기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지금애 종이접기-375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단색의 한지로 접어도 예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