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 바구니 만들기(방법과 순서)---어르신 색종이 접기

반응형

한국종이접기 협회의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의 초급지도사 단계에서 색종이 접기의 기초적인 방법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바구니 접기입니다. 접는 부분의 일부를 손잡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으로 재미있게 접을 수 있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바구니입니다.

종이접기 바구니를 만들어 리본 접기와 하트 접기를 하여 장식하였습니다.
바구니 종이접기

종이접기를 할 때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를 반듯하게 접는 것은 종이접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각형 모양 색종이의 모서리를 잘 맞추어 시각과 손의 감각을 조절하고 집중하여 접는 것이 다음 단계를 접을 때 반듯한 모양으로 접을 수 있는 기본이 됩니다.

때로는 꼬꼬마 어린이들과 연세(年歲 -해 년, 나이 세/해 세) 높으신 어르신들은 사각과 삼각의 모서리를 맞추는 과정에서 손에 힘이 없거나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를 모두 하는 경우라면 삼각 접기를 먼저 하도록 합니다. 사각 접기의 두 모서리를 맞추는 것보다 삼각 접기의 한 모서리를 먼저 하는 것이 선을 반듯하게 맞추어 접기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바구니 접기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색종이로 접어 볼 수 있으며, 크기에 별 상관없이 달력 종이, a4 이면지. 그림이 있는 잡지책 등재활용을 할 수 있는 종이를 선택하여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려는 용도에 따라 예쁜 종이와 크기를 정할 수 있으며, 종이접기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소근육을 움직이는 활동과 더불어 이리저리 접어 보며 창의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어르신들의 인지 저하를 늦춰주는 심심풀이 손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바구니 접는 방법과 순서(方法, 順序 - 방, 법, 순할 순, 차례 서)를 살펴볼 거예요. 색종이를 준비하고요. 색종이가 없다면 주변에 있는 종이를 정사각형의 모양으로 만들어 준비해요.

a4 복사용지와 같이 직사각형의 종이를 정사각형으로 만드는 방법은 한쪽 모서리를 기준으로 하여 세모로 접고 나머지 부분을 잘라주면 됩니다.

가위와 같이 자르기 위한 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면, 접는 부분을 세게 아주 세게 누르며 밀어 접어서 찢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바구니 접기 방법과 순서입니다.

접는 방법과 접은 후의 모양을 살펴보며 함께 접어 보도록 해요.

종이접기를 지도하시는 초보 강사님이라면 이미지 아래 이야기 글도 함께 읽어본다면 각자 상황에 맞는 방법과 견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방법 1의 설명에 따라 접으며 접어줍니다.
색종이로 바구니 접기

1.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을 위로 놓고 시작하며, 세모 접기를 먼저 합니다. 뒤집어서 네모 접기를 합니다. 삼각 접기선과 사각 접기선이 생겼어요.

대각선 방향으로 모서리를 마주 접었다 편 후 접었던 선까지 접어서 감아 접어줍니다.

설명하는 이미지 안에 보이는 색종이 위에 뱅글 돌아가는 화살표는 감아접기를 하라는 표시입니다.

뒤집어 주세요.

설명의 시작은 세로의 모양으로 놓고 하였으며, 접은 후의 모서리는 위쪽에 위치합니다.
바구니 종이접기 방법

2. 종이를 사각으로 접었던 선을 먼저 확인하고 다시 한번 세게 눌러 밀어 접어주세요. 사각 접기 선을 볼록하게 만들어 사각주머니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감아 접었던 부분으로 인하여 반듯하게 잘 안될 수도 있어서 접는 단계마다 다시 쓱쓱 밀어 접어야 완성이 되었을 때 예쁜 모양으로 만들어집니다.

설명의 시작 위치는 아래쪽 모서리입니다.
종이 바구니 만들기 순서

3. 아래쪽 모서리를 중심으로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였다 펼쳐줍니다.

양옆의 중간 모서리를 아이스크림 접기 선에 맞추어 내려 접어준 후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였던 부분을 덮어 접어줍니다..

 

반응형

 

'사각주머니 접기'와 '아이스크림 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하나로 종이접기를 할 때 시작 접기 방법의 하나로 종이접기 서적과 학습지 등에서 볼 수 있는 종이접기의 명칭 중의 하나입니다.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을 할 때는 첫 시간에 기초적인 종이접기 기본형과 접기에 필요한 기호 및 부호를 잘 익혀 두어야 차후에 편리하고 재미있게 종이접기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돌려놓고 할 거예요.

방법 4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바구니 접기 방법

 4. 열린 쪽 모서리가 위에 있어요. 뒤집어서 같은 모양이 되도록 접었다 펴세요.

위의 모서리를 엄지손톱만큼 내려 접어줍니다.

뒤쪽의 뾰족한 부분을 끼워서 손잡이를 만들 부분입니다.

바닥 부분이 될 중앙 모서리는 아래에 위치하며, 방법 5의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바구니 접는 순서

5. 양옆의 모서리를 조금 접었던 부분을 도로 접고, 아이스크림 접기 한 것도 다시 덮어 접어요.

아래쪽에 있는 중앙 모서리를 올려 접었다 펴줍니다. 모서리를 접을 때 모서리 안쪽의 접은 부분으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꺾이는 부분이 있으며, 힘껏 쓱싹쓱싹 밀어 접어주도록 합니다. 바닥 부분이 될 거예요.

펼치는 방법을 설명에 따라 합니다.
색종이로 바구니 접는법

6. 중간의 주머니 칸을 열어서 바닥 부분을 고르게 펼쳐줍니다.

손잡이를 붙이기 전에 바닥에 마닐라지 또는 두꺼운 종이를 넣어주세요. 손잡이를 붙인 후 바닥 종이를 넣으려면 잘 안 들어간답니다. 바닥에 두꺼운 종이를 깔아주면 조금 무거운 것을 담아도 들고 다니거나 옮겨 놓을 때 안정적인 상태가 됩니다.

15cm의 일반 색종이의 경우 바닥 종이의 크기는 4.5cm 정도로 하면 적당한 크기가 됩니다.

바닥에 넣어주는 종이는 과자 상자 등과 같은 버려질 것을 재활용하여도 좋겠지요.

모양이 갖추어졌으며 손잡이를 연결합니다.
종이접기 바구니 만들기

7. 손잡이의 뾰족한 부분을 나머지 한쪽의 주머니 칸에 넣어 붙여줍니다. 바구니의 손잡이 끝이 깔끔하게 잘 붙었으면 잘한 거예요. 애쓰셨어요.

이제 바구니를 멋지고 예쁘게 장식해 줄 리본 접기랑 하트 접기랑 만들어 볼 거예요.

종이접기 초보자인 경우에도 이미지와 설명을 보면서 하면 쉽게 접을 수 있어요. 같이 접어 볼게요..

 

반응형

■리본 접는 방법입니다.

리본 접기는 간단하게 접어볼 수 있으며, 접기의 방법을 조금씩 변형하거나 붙이는 위치를 다르게 하여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바구니에 붙이기 위한 리본 접기 방법이며 설명에 따라 접어줍니다.
바구니에 붙일 리본 접기

8.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을 위로 놓고 시작하며 세모 2번을 접었다 펴줍니다.

세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여줍니다. 뒤집어 주세요.

뾰족한 모서리를 반대쪽 모서리까지 반을 접어줍니다. 중간엔 풀칠하여 붙여요.

같은 모양으로 두 장을 접어요.

리본 접기의 용도에 대하여 생각해 봅니다.
바구니 접기 장식용 리본 종이접기

9. 같은 모양으로 두 장 접은 것을 서로 마주 붙여줍니다.

인지가 약하신 어르신들의 경우 마주 붙이는 위치를 맞추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지도사 선생님들의 도움과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바구니의 손잡이 양쪽에 붙일 것이므로 리본 접기도 두 개를 준비하였습니다.

 

 

색종이로 리본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

세 가지의 방법으로 종이접기 작품에 간단하게 붙여서 꾸밀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리본 종이접기 방법을 참고하여 선택하여 접어볼 수 있습니다.

■ 하트 접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하트 접기 방법이며, 네 잎 클로버를 만들거나 책갈피 등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하트 모양으로 접기 전에 안쪽에 메모를 적은 후 접어 마음 이야기를 전하기도 하는 하트 접기입니다.

하트 접기 방법이며 설명의 순서에 맞추어 접도록 합니다.
색종이로 하트 종이접기

10. 하트 접기의 색이 빨간색입니다. 그러면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 위로 놓고 해야지요.

네모 2번 접었다 펴고요. 위쪽만 중심까지 네모로 접어요. 우리끼리는 하나만 문접기라고 그러기도 해요.

옆으로 뒤집어요. 세로의 중심선에 맞추어 세모로 마주 접어요. 옆으로 뒤집어요.

위의 뾰족한 모서리를 맨 아래 끝까지 반을 접어요. 옆으로 뒤집어요.

위 중간에 작은 네모가 두 개 생겼으며, 펼쳐 눌러 접어요. 위에 생긴 네모 모서리는 세모로 접어서 뾰족하게 만들어요.

양옆의 아래쪽 큰 네모를 중심에 맞추어 문접기처럼 마주 접어요. 옆으로 뒤집어 주세요.

아래쪽에 색이 다른 세모 부분을 중심에 맞추어 접은 후  위의 하트를 들고 속으로 쏘옥 감추어주세요.

위의 뾰족한 모서리 두 개를 조금씩 뒤로 접으면 하트 완성입니다.

 

하트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

종이접기 완전 초보자와 어린이들도 쉽게 접어볼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하트 접기는 각자의 역량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접을 수 있으며, 자세한 방법과 순서를 하트 종이접기 방법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바구니 완성이며 방법과 위치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 바구니 만들기

11. 완성된 모양이 제법 예뻐요. 지난번에도 바구니 접기 방법에서 접어본 적이 있으며, 접을 때마다 예쁨에 또 접어보는 바구니입니다.

 

바구니 접기 방법과 순서

어린이 종이접기 완성품에 대한 만족도와 인기가 많은 바구니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리본 붙이는 곳의 옆부분을 어떻게 변화를 주어 접는가에 따라서 모양이 다르게 되기도 하며, 접는 과정의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어린 꼬마들과 치매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는 최대한 간단한 방법으로 접되 예쁨이 있어야 만족도와 성취감이 있게 되므로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차분하게 접는 것에 집중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색종이 상자 접기(방법과 순서)

색종이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접을 수 있는 쉬운 상자 접는법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같은 크기의 색종이만 있으면 만들 수 있으며, 노인들의 무료한 시간에 손놀이로 재미있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미니가방 접기/바구니 접기(방법과 순서)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에서 아주 기초적이며 세부적인 것들을 배우며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에서 기초적인 것들을 배우며 새로운 작품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모양에 따른 방법과 순서에 변화를 주어 만들어 보는 것은 종이접기의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구니 접기와 상자 접기 등은 평소에도 활용성 있는 것이지만,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또는 스승의 날 등이 있는 시기에 더욱 관심을 갖고 접어보게 됩니다.

바구니 접기와 상자 접기 또는 봉투 접기 등을 몇 가지 잘 알아두면 소소한 정성을 전하고 싶을 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바구니 접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입니다.

대표 이미지에 사용한 크기입니다. 손잡이 테두리는 모양을 조금 더 예뻐 보이라고 한 것이며, 하트 접기와 리본 접기 뒤에는 청색(靑色 - 푸를 청, 색)으로 붙인 후 테두리만 보이도록 가위로 오려 주었습니다. 모양을 예쁘게 하려는 생각으로 색을 고르고 맞추어 보는 것만으로도 만드는 즐거움이 늘어납니다.

바구니 30cm × 30cm는 1장, 바닥 마닐라지 10cm × 10cm는 1장, 리본 10cm × 10cm는 4장, 하트 10cm × 10cm는 2장, 손잡이 테두리 19cm × 3cm는 1장, 예쁘게 장식할 수 있는 체인구슬이나 스티커 있으면 더욱 멋진 바구니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바구니를 만들면서 보았던 한자(漢字 - 한수 한, 글자 자)를 다시 한번 함께 읽어 보면서 마무리할게요.

年歲 - ( 년, 나이 세/ 세), 方法, 順序 - ( 방, 법, 순할 순, 차례 서), 靑色 - (푸를 청, 색)

색종이로 바구니 접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접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나요?

지금애 종이접기-381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 작은 색종이로 접어도 귀엽고 예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