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국어와 수학을 한자로 적어보기
초등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의 국어와 수학을 한자로 적어볼 거예요. 항상 곁에 두고 공부하는 책의 표지에 적힌 한글 글자는 익숙하지만 한자로 어떻게 적는 것인지 궁금해요. 지난번에 이미 배운 글자도 있어서 몇 글자 더 배우면 교과서 과목 한자도 잘 적을 수 있을 거예요.
초등 교과목 한자 적어보기
한자로 된 글자 모양이 복잡해 보이기도 하지만, 지난번에 배운 글자들이 있어서 재미있게 적어볼 수 있을 거예요.
무엇인가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방법으로는 그림처럼 전체적인 모양을 보고 기억하거나, 새로운 모양으로 연상하여 기억하기도 합니다.
■ 국어(國語), 한자로 읽고 적어보기
1. 國(나라 국) - 한자(漢字)는 口(큰입구)를 부수로 하며 11획의 한자입니다.
지난번에 대한민국 한자를 적어본 적이 있어서 쉽게 적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국(國) 한자는 커다란 네모 안에 혹(或-혹시 혹) 글자가 들어 있어요. 방실이가 적어 보기에는 아주 복잡해 보이지만 한 획, 두 획 적으며 한글의 모양과 숫자의 모양으로 이야기를 곁들이면 재미있게 적을 수 있어요.
똘똘이가 국(國) 한자를 적을 때는 (일 적고, 기역 적고, 혹 한자 쓰고, 네모 닫고) 하면서 기억하기 위한 말을 지어 적어보기도 한답니다.
국(國) 한자는 대한민국(大韓民國)에 적는 한자이며 중국(中國), 영국(英國), 미국(美國) 등과 같이 나라 이름에 적는 한자입니다.
우리는 우리나라말 한국어(韓國語)를 사용하며 국어(國語) 시간에 한글로 된 아름다운 말과 글자로 학습을 합니다. 매년 10월 9일은 '한글날'이며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글자를 만들어 주신 세종대왕님 만만세입니다.
2. 語(말씀 어) - 한자(漢字)는 언(言-말씀 언) 한자를 부수로 하며 14획의 글자입니다.
언(言-말씀 언) 글자와 오(吾-나 오, 우리 오) 한자가 함께 있는 글자이며, 吾(오) 한자는 五(다섯 오)와 口(입 구) 한자가 같이 있는 모양입니다. 그중에 五와 口 한자는 똘똘이가 알고 있는 글자라서 語 글자도 쉽게 기억할 것 같아요.
어(語) 한자는 언어(言語)를 적을 때 사용하는 글자로 소리나 문자(文子)의 표현하는 대한민국(大韓民國)의 한국어(韓國語), 다른 나라의 언어인 외국어(外國語)와 다른 나라의 말을 우리말처럼 사용하는 코스모스, 컴퓨터 등의 외래어(外來語)가 있습니다.
기존에 없던 말을 외래어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아쉬움을 갖게 하는 외국어 사용도 심심찮게 보고 듣게 되는 것은 불편함을 갖게 합니다.
말이야 세월과 시기에 따라 생겼다 사라지기도 한다지만, 혼합형의 외래어와 신생 줄임말을 여기저기 붙여 쓰다 보면, 어느 사이엔가 세대 간의 언어가 다르게 되어, 서로 모르는 말을 하며 소통이 어려워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더구나 글로 남겨지는 것은 세대 간 이해하기 어려워 서로 외면하게 될 것 같아요. 그러니 외래어는 한국어의 예쁘고 정겨운 고운 말로 사용하고 표기하는 것이 좋지요.
대중 매체를 통해 전해지는 외국어 및 외래어는 또는 말 줄임 등의 언어는 세대 간 격차를 더 늘리는 좋지 않은 경우라 생각됩니다.
TV 프로그램의 뉴스와 각종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의 연령대와 상관없이 소리로 듣게 되고, 자막을 통해 읽게 되는 것에서도 언어의 정서적 해침을 받기도 합니다.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때이며, 공공장소와 공원 등에도 한글로 외국어를 적어 놓은 것을 보면 마음 상함이 생기기도 합니다. 모든 글자를 한글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멋진 일이지만, 쉽고 예쁘고 아름다운 우리말이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자라나는 세대에게는 너무 멀어져 모르는 말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국어(國語) 한자(漢字)와 함께 읽어 보기
국어(國語-나라 국, 말씀 어), 한자(漢字-한수한, 글자 자)
국(國-나라국) / 대한민국(大韓民國-큰 대, 나라이름 한, 백성 민, 나라 국), 중국(中國-가운데 중, 나라 국), 영국(英國-꽃부리 영, 나라 국), 미국(美國-아름다울 미, 나라 국), 한국어(韓-나라이름 한, 國-나라 국, 語-말씀 어)
어(語-말씀 어) / 언어(言語-말씀 언, 말씀 어), 문자(文字-글월 문, 글자 자), 대한민국(大韓民國-큰 대, 한국 한, 백성 민, 나라 국), 한국어(韓國語-한국 한/나라 한, 나라 국, 말씀 어), 외국어(外國語-바깥 외, 나라 국, 말씀 어), 외래어(外來語-바깥 외, 올 래, 말씀 어)
■ 수학(數學), 한자로 읽고 써보기
3. 數(셀 수) - 한자(漢字)의 부수는 攵(등글월 문)이며 15획의 글자입니다.
수(數) 한자는 복잡해 보여서 큰 글씨로 보아야 할 것 같아요. 그러나 한 획마다, 글자의 생긴 모양마다 이야기를 만들면서 학습하면 기억하기 쉬운 글자이기도 해요.
數한자를 똘똘이가 글자를 보지 않고 다시 쓸 수 있도록 한글 자음과 모음으로 설명하기도 해요.
왼쪽에는(ㅣㄱ ㅡ ㅡㅁ ㅣ) 아래 女 쓰고, 입구 막기 전에 가운데 옆으로 한일 적고, 아래 작은 작은 입구 적고, 크게 가운데 내려 긋고 (네모 두 개에 세로 일)등의 이야기를 지어 알려 주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攵을 왼쪽 글과 크기를 맞추어 적어요. 이야기가 있으면 기억하기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똘똘이의 기억법이며 각자에게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수(數) 한자는 크기와 양을 세고 헤아림을 말하는 것으로 숫자와 관련된 낱말을 학습이나 일상에서 많이 사용해요.
학생(學生)들의 시험 성적을 알아보는 점수(點數)는 대다수(大多數)의 학생들이 관심을 갖게 되며 소수(少數)의 학생들은 수학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수학(數學) 과목은 초등학교(初等學校) 때부터 관심을 갖고 배우는 순서대로 놓치는 부분이 없어야 중도 포기를 하지 않게 됩니다.
반장 선거나 회의를 할 때 다수(多數) 또는 과반수(過半數)로 결정하기도 합니다.
어른들이 사용하는 말에서 들을 수 있는 두 달에서 세 달 네 달까지를 두서너 달이라 하며 수개월(數個月)이라고도 해요. 초등학생들이 교과서에 수학이라고 하기 전 시절에는 산수(算數)라고 하였기 때문에 어르신들 중에는 아직도 수학이라는 말보다 산수라는 말을 익숙해하십니다.
4. 學(배울 학) - 한자(漢字)는 子(아들 자)를 부수로 하며 16획의 글자입니다.
학(學) 한자는 배우거나 가르치는 사람과 전문적인 연구 분야에 많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學(학) 글자는 초충고와 대학교(初中高와 大學校)에서 각 학년(學年)에 맞는 학습(學習)을 하게 되며, 별도로 더 잘하고 싶거나 다른 분야에 관심이 있는 것을 배우고 싶을 때는 학원(學院)에 다니기도 합니다.
친구들 중에는 수학(數學)을 어려워하기도 하며, 과학(科學)을 즐겁게 호기심을 갖고 학습하기도 합니다.
종이접기와 만들기를 좋아하는 똘똘이는 과학자(科學者)가 되는 것이 희망사항이지만, 장차 어느 분야일지는 더 공부하고 성장하면서 결정할 거래요.
책도 열심히 읽고, 낱말의 뜻도 잘 기억해 두면서 언어에 대한 이해를 키워가는 것은 좋아하는 분야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할 거예요.
◆ 수학(數學) 한자(漢字)와 함께 읽어 보기
수학(數學-셀 수, 배울 학), 漢(한수 한), 字(글자 자),
수(數-셀 수) / 학생(學生-배울 학, 날 생), 점수(點數-점찍을 점, 셀 수), 대다수(大多數-큰 대, 많을 다, 셀 수), 소수(少數- 적을 소, 셀 수), 수학(數學-셀 수, 배울 학), 초등학교(初等學校-처음 초, 등급 등, 배울 학, 학교 교), 다수(多數-많을 다, 셀 수), 과반수(過半數-지날 과, 반 반, 셀 수), 수개월(數個月-셀 수, 낱 개, 달 월), 산수(算數-셈할 산, 셀 수)
학(學-배울 학) / 초중고와 대학교(初中高와大學校-처음 초, 가운데 중, 높을 고, 큰 대, 배울 학, 학교 교), 학년(學年-배울 학, 해 년), 학습(배울 학, 익힐 습), 학원(學院-배울 학, 집 원), 수학(數學-셀 수, 배울 학), 과학(科學-과정 과, 배울 학), 과학자(科學者)
이전에 배웠던 한자가 있어서 국어와 수학을 새로 적어 보는 것은 복습하는 효과가 있어서 재미있게 할 수 있으며, 교과서 표지 위에 적어놓으면 자연스럽게 눈으로 보는 학습이 될 거예요.
■ 지난 글 다시 살펴보기
가장 가까이 있는 글자 중에 쉽게 읽고 쓸 수 있는 한자를 찾아 학습해 보도록 합니다.
대한민국(大韓民國) 한자를 읽을 수 있도록 써보며, 봄 춘, 여름 하, 가을 추, 겨울 동의 춘하추동(春夏秋冬) 한자를 읽고 써 보도록 합니다.
한자(漢字)로 부모, 형제 자녀 가족(父母 兄弟 子女 家族) 8개의 글자가 생긴 모양을 보고 읽을 수 있도록 자주 반복하여 읽고 적어보도록 합니다.
나와 내 친구는 어느 학교에 다니는지 학교 이름을 한자로 써보세요.
일십백천만억조의 숫자를 一 十百千萬億兆 한자로 읽고 써보며 자주 사용하는 숫자의 단위를 기억해 볼 수 있도록 해요.
똘똘이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쉬운 한자로 사용되는 낱말들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기 위하여 일상에서 사용하는 대중소(大中小)와 같은 쉬운 글자부터 읽고 쓰기를 하면 한자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거예요.
국어와 수학 한자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쉬운 한자로 된 글자부터 시작하여 읽고 쓰기 우리 같이 해요~~^^
오늘 하루가 소중함으로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405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지금애 종이접기★에서 종이접기와 만들기의 새로운 글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지금은 > *한자와 한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자(漢字)---유료(有料). 무료(無料). 수수료(手數料)-한자로 읽고 써보기 (4) | 2024.07.14 |
---|---|
한자(漢字)---축하(祝賀)합니다. 감사(感謝)합니다. (5) | 2024.04.15 |
한자(漢字)---의식주(衣食住) 한자 읽고 써보기 (0) | 2023.07.17 |
한자(漢字)---(色)색깔 한자-청홍황녹흑백(靑紅黃綠黑白) (0) | 2023.05.30 |
한자(漢字)-초중고 학교와 성명(이름)-한자 써보기 (0) | 2023.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