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은

한자(漢字)---의식주(衣食住) 한자 읽고 써보기

반응형

한자로 의식주(衣食住)를 써보고 언제든 보고 읽을 수 있도록 잘 기억해 보기로 해요. 입고, 먹고, 잠잘 곳, 이 세 가지는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들입니다..

 

식주(衣食住) 읽고 써보기

의복, 음식, 주거를 적을 때의 한자를 살펴보며 그와 관련된 글자와 낱말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기로 해요.

한글로 적는 옷 글자는 개인적으로는 가장 예뻐 보이는 글자 중 하나로 더 이상 어떠한 표현보다 적합한 모양의 글자라는 생각이에요.

머리와 팔과 다리처럼 보이는 아주 간결한 사람 모양의 그림 같은 옷 글자예요.

꼬꼬마 아가들 한글 배울 때도 인형 놀이하듯 옷 글자 위에 모양 바꾸며 엄마 아빠로 그려보면서 가장 쉽게 배울 수 있는 옷 글자예요.

예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한글 만들어 주신 세종대왕님 만세~ ~!

한문의 의식주를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그림과 함께 만들어 본 글자표입니다.
의식주(衣食住) 그림 글자표

한자에는 부수(部首 )획(劃)이 있으며 한자 사전인 옥편(玉篇)에서 글자를 찾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수는 글을 찾기 위한 것으로 한글의 ㄱㄴㄷㄹ 또는 가나다라 순서로 글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획은 글자를 몇 번에 적는가 하는 것이며, 부수의 획으로 찾고, 또다시 나머지 글의 획으로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부수로 사용하는 글자들이 모여서 하나의 글자인 것에서는 그 글자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의 의미에 따라서 부수가 정해집니다.

똘똘이와 종이접기 하면서 의식주(衣食住) 한자와 관련된 낱말 이야기를 하면서 할 거예요.

치마/저고리와 옷 접기를 하면서 의(衣)를 적어보고, 사과 접기와 바나나 접기를 하면서 식(食)을 적어보며, 집 접기를 하면서 주(住)를 적어볼 것이랍니다.

■ 의(衣) 한자 - 옷

衣() - 한자(漢字)는 본 글자인 의(衣)를 부수로 하며 6획의 글자입니다.

의() 한자는 신체(身體)를 보호하기 위하여 입거나 감싸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의복(衣服)의류(衣類)는 속옷과 겉옷 등 모든 옷 종류를 말하며, 상하의 겉에 입는 옷인 의상(衣裳)을 일컬을 때에도 적는 衣(의) 한자입니다.

옷에는 저고리와 셔츠처럼 윗도리인 상의(上衣)가 있으며, 바지와 치마처럼 아랫도리인 하의(下衣)가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는 낱말들은 한자로 반복해서 읽기와 쓰기가 되어 똘똘이와 방실이도 상하(上下)와 같은 쉬운 글자는 잘 기억하고 있어요. 지난번에 상하좌우(上下左右) 한자를 종이접기 상자 접으며 배워서 기억하기 쉽다고 했어요.

 의(衣)는 운동과 놀이, 또는 의류 판매점 등에서 옷을 갈아입도록 준비된 탈의장(脫衣場)탈의실(脫衣室)에도 적는 한자입니다.

비 오는 날 입는 비옷인 우의(雨衣)에 적는 글자로 똘똘이는 우비소년과 우비소녀 캐릭터 그리기와 이야기를 하면서 우의를 써 보기로 했어요.

옷(衣)은 회사원의 근무복과 같이 일터와 하는 일에 따라 구분되거나 편리하게 입기도 하며, 군인(軍人 - 군사 , 사람 인)학생(學生 - 배울 ,  날 )과 같이 신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好(좋을 호)女(여자 여)子(아들 자)가 같이 있어서 기억하기 쉬운 글자이며, 좋아하거나 좋지 않음을 말하는 호불호(好不好)를 적는 글자입니다.

 

의(衣) 한자(漢字)와 함께 읽어 보기

부수(部首 - 나눌 부, 머리 수), (劃 - 그을 획), 옥편(玉篇 - 구슬 옥, 책 편)

 

신체(身體 - 몸 신, 몸 체), 衣(옷 의), 한자(漢字 - 한수 한, 글자 자), 의복(衣服 - 옷 의, 옷 복), 의류(衣類 - 옷 의, 무리 류, 의상), 하의(下衣- 아래 하, 옷 의), 상하좌우(上下左右 - 윗 상, 아래 하, 왼 좌, 오른 우)

 

◆ 탈의장(脫衣場 - 벗을 탈, 옷 의, 마당장), 탈의실(脫衣室 - 벗을 탈, 옷 의, 집 실), 우의(雨衣 - 비 우, 옷 의), 호불호(好不好 - 좋을 호, 아닐 부, 좋을 호)

 

■ 식(食) 한자 - 음식

食(밥 식) - 한자(漢字)는 본 글자인 식(食)을 부수로 하며 9획의 글자입니다.

식(食)은 생을 유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먹고 마시는 모든 음식(飮食)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음료수(飮料水) 반찬(飯饌)과 같이 食 한자를 부수로 하는 글자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식(食) 한자는 식구 (食口)들이 식탁(食卓)에 모여 앉아 식사(食事)를 한다고 할 때와 같이 먹는 것과 관련된 낱말에 쓰이는 한자입니다.

식당(食堂), 음식점(飮食店) 등에서 한식(韓食) 또는 양식(洋食)을 선택하여 외식(外食)을 하기도 해요.

학교에서는 식단(食單)에 맞추어 급식(給食)을 하기도 하며, 배식(配食) 받은 것은 남기지 말고 골고루 잘 먹어야 해요.

 

사람들 중에는 토끼와 코끼리처럼 채식(菜食)을 하기도 하며, 불고기와 삼계탕과 같은 육식(肉食)을 좋아하기도 해요.

식전(食前)은 밥을 먹기 전을 말하며, 똘똘이 감기 걸렸을 때 '식후 30분 있다가 약 먹으세요'라는 말은 밥을 먹고 난 다음이며 식후(食後)라고 해요.

食(식) 한자가 포함된 낱말을 살피며 전에 상하 좌우 전후 내외 명암(上下 左右 前後 明暗)에서 배우고 적어보던 글자도 있으며 다시 한번 기억하며 적어보기로 해요.

 

호의호식(好衣好食)은 좋은 옷과 좋은 음식이라는 말로 잘 입고 잘 먹는다는 말이에요.

호의호식 말에 감사와 만족의 좋은 마음을 두면 좋은 뜻이 될 수 있으나, 노고 없는 사치와 허세를 부리는 사람에게 '호의호식한다'라는 좋지 않은 뜻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식(食) 한자(漢字)와 함께 읽어 보기

食(밥 식), 漢(한수 한), 字(글자 자), 음식(飮食 - 마실 음, 밥 식), 음료수(飮料水 - 마실 음, 헤아릴 료, 물 수), 반찬(飯饌 - 밥 반, 반찬 찬)

 

식구(食口 - 밥 식, 입 구), 식탁(食卓 - 밥 식, 높을 탁), 식사(食事밥 식, 일 사), 식당(食堂 - 밥 식, 집 당), 음식점(飮食店 - 마실 음, 밥 식, 가게 점), 한식(韓食- 나라 한, 밥 식), 양식(洋食- 큰바다 양, 밥 식), 외식(外食-바깥 외, 밥 식), 식단(食單 - 밥 식, 홑 단),  급식(給食 - 공급할 급, 밥 식), 배식(配食 - 나눌 배, 밥 식)

 

◆ 채식(菜食 -나물 채, 밥 식), 육식(肉食 - 고기 육, 밥 식), 식전(食前 - 밥 식, 앞 전), 식후(食後 - 밥 식, 뒤 후), 상하 좌우 전후 내외 명암(上下 左右 前後 明暗 - 윗 상, 아래 하, 왼 좌, 오른 우, 앞 전, 뒤 후, 안 내, 바깥 외, 밝을 명, 어두울 암), 호의호식(好衣好食 - 좋을 호, 옷 의, 좋을 호, 밥 식)

 

■ 주(住) 한자 - 집

住(살 ) - 한자(漢字)는 사람인변(亻)이 부수이며 7획의 글자입니다.

한자 주(住)는 人(사람 인)과 主(주인 주) 글자를 함께 적은 것으로 몇 번 적어보면 기억하기 쉬운 모양이에요. 사람 인(人)을 부수로 좌측에 적을 때에는 사람인변(亻)의 모양으로 적어요.

사람이 일정 동안 머무는 거주지(居住地)주거(住居)하는 낱말에 사용하는 말입니다.

성인이 된 언니 오빠와 부모(父母)님의 주민등록증(住民登錄證)에는 살고 있는 주택(住宅)주소(住所)생년월일(生年月日)성명(姓名)이 적혀있어요.

 

주(住) 한자는 집을 이르는 말로 우리가 살고 있는 여러 형태에는 한 채씩 따로 지은 집인 단독주택(單獨住宅), 한 건물에 여러 가구가 살 수 있도록 만든 다세대주택(多世帶住宅)연립주택(聯立), 자연과 어우러진 곳에 지은 집인 전원주택(田園住宅) 등이 있으며 커다랗고 높은 아파트가 있어요.

 

주(住) 한자(漢字)와 함께 읽어 보기

住(살 주), 漢(한수 한), 字(글자 자),

◆ 거주지(居住地 - 살 거, 살 주, 땅 지), 주거(住居 - 살 주, 살 거), 부모(父母 - 아비 부, 어미 모), 주민등록증(住民登錄證 - 살 주, 백성 민, 오를 등, 기록할 록, 증거 증), 주택(住宅 - 살 주, 집 택), 주소(住所 - 살 주, 바 소), 성명(姓名 - 성 성, 이름 명)

◆ 단독주택(單獨住宅 - 홑 단, 홀로 독, 살 주, 집 택), 다세대주택(多世帶住宅 - 많을 다, 인간 세, 띠 대), 연립주택(聯立住宅 - 연이을 련, 설 립, 살 주, 집 택), 전원주택(田園住宅 - 밭 전, 동산 원, 살 주, 집 택)..

 

■ 종이접기에 한자 써보기

 종이접기를 하면서 쉬운 한자는 써 보기도 해요.

일석이조(一石二鳥 - 한 일, 돌 석, 두 이, 새 조) 하나의 돌로 두 마리의 새를 잡는 것과 같이 종이접기도 하고 한자도 익히고 그래요.

참고로 종이접기는 접지(摺紙 - 접을 접, 종이 지)라고 하며, 종이 자르기는 전지(剪紙 - 자를 전, 종이 지)라고 합니다.

 

한자(漢字)---생년월일(生年月日)세(歲)

한자로 내 나이를 써 보아요.

​지금애 종이접기

올해는 서기 2023년 1월 1일이며 올해 태어난 아기는 0세입니다. 다음 해 생일이 되기 전까지는 몇 개월이라 하며,  생일이 되는 날 만 1세가 되며 한 살이라고 합니다.

2023년 06월 28일 만 나이를 사용하기로 한 나이를 말할 때 몇 년 몇 개월이라든지, 1살 몇 개월을 어떻게 잘 기억하고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어른들은 그거 잘 안되어서 그냥 00년 쥐띠 가을 생, 여름 소띠, 꼬꼬닭 봄띠, 뭐 그렇게 말하는 것이 쉽기도 하대요.

 

한복 종이접기/색종이로 옷접는(방법)

어린이 색종이 접기 활동으로 함께 접을 수 있어요.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 접기로 한복 접는 방법과 순서를 살펴보며 한자 衣(옷 의) 글자도 적어본다면 똘똘이와 친구들이 재미있는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하는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색종이로 당근 접기(방법과 순서)

채소 식물 종이접기 중에 맛있어 보이는 당근 종이접기를 해요.

지금애 종이접기

채소 식물 종이접기 중에 맛있어 보이는 당근 종이접기를 하면서 食(밥 식) 글자가 들어가는 음식, 식당, 식구 등의 낱말을 찾아 한글과 한자로 써 보기로 해요.

우리 꼬마 친구들이 한글을 배울 때 가면, 가수, 가위, 가지, 가재와 같이 같은 글자가 들어가는 것으로 공부를 하기도 해요.

한자로 된 글도 쉬운 글자를 찾아 써 보기를 한다면 언젠가 다시 같은 글자를 만났을 때 처음보다 쉽게 기억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집 접기 (방법)-쉬운 색종이 접기

유아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로 쉽게 접어 만들어 보는 집 접기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住宅(살 주, 집 택)은 어떤 형태인지 종이접기로 표현하고 한자로 적어 보아요..

반응형

오늘 배운 한자(漢字) 다시 보기

의식주(衣食住) - 옷, 음식, 집을 아울러 의식주라 합니다.

우의(雨衣) - 비를 맞지 않도록 입는 옷으로 우비(雨備 - 비 우, 갖출 비)라고도 해요. 

음식(飮食) - 생수를 비롯하여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주택(住宅) - 사람이 머물며 살 수 있도록 지은 집이며 여러 형태의 주택이 있습니다.

 

똘똘이가 의식주 한자를 기억하는 방법으로는 글자 모양에 대한 연상과 혼잣말이 더해져요.

衣를 적으면서는 모자 쓴 사람의 손과 발, 食을 적으면서는 지붕아래 점찍고 하나 둘 셋 모여서 손과 발, 住를 적으면서는 사람이 주인인 살 주.

엉뚱한 면이 있지만 글 쓰는 순서와 글자를 기억하는 재미있는 방법이기도 해요.

한자 공부와 한문 학습을 할 때 각자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 하면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해요.  

 

오늘 지금은 몇 시인가요?

시작된 시간 눈은  맑고 마음은 경쾌하였길 바라며 나머지 시간도 무사무탈하게 마무리되길 바랍니다.

지금애 종이접기-395

지금애 종이접기 https://noc26.tistory.com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합니다.

♥ 오늘도 행복한 하루로 지내세요.

728x90
반응형